미래를 좌우하는 플랫폼 시대
상태바
미래를 좌우하는 플랫폼 시대
  • 신종우 공학박사
  • 승인 2017.03.30 14: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종우 공학박사

•신한대학교 보건과학대학 치기공학과 교수
•한국대학교육협의회 고등교육연수원 교수
•3D 프린팅 융합 연구소 소장
•미래융합 기술연구소 소장   attachments@hanmail.net  
http://minams.net
Ⅰ. 서론

최근 몇 년간 ‘플랫폼(platform)’이라는 키워드의 중요성과 도입 효과를 소개하는 내용이 매스컴에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그 이유는 아마존, 애플, 페이스북 그리고 구글의 성공의 뒷배경에 플랫폼이 자리잡고 있기 때문이다. 그만큼 플랫폼(Platform)이라는 키워드는 여전히 IT 산업에서 중요하게 논의되고 있다. 기존의 Market 시대와 달리 서로 interaction 하는 플랫폼의 시대는 새로운 기회와 가치를 만들어 주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과거와 비교해볼 때 급변하고 있는 오늘날의 비즈니스 세계와 점점 더 세분화되고 역동적으로 변해가는 4차 산업혁명의 도래 시대에서 키워드인 플랫폼의 정의와 활용사례 등을 소개하고자 한다.

Ⅱ. 본론

그림 1. 공유와 컨텐츠의 platform
최근 생활에 유용한 맛집이나 쇼핑 정보를 한 번에 모아서 제공하는 앱을 사용해 본 경우가 일상생활화 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이처럼 소비자들 게 상품을 팔지 않고, 소비자들이 활동하는 공간을 만들어주는 서비스들이 다방면에서 늘어나고 있는데, 이러한 서비스를 플랫폼 서비스라고 한다. 플랫폼의 정의는 본래 기차역의 승강장 또는 무대나 강단 등을 뜻하나 그 의미가 확대되어 특정 장치나 시스템 등에서 이를 구성하는 기초가 되는 틀 또는 골격을 지칭하는 용어로, 컴퓨터 시스템이나 자동차 등 다양한 분야에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플랫폼 활용 사례로 첫 번째, 애플을 소개하면, 수많은 플랫폼 서비스 기업 중, 애플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직접 설계할 수 있는 능력과 자체 운영체제(OS X, IOS)까지 보유한 몇 안 되는 회사이다. 현재 애플이 시가 총액을 기준으로 전 세계에서 가장 값나가는 회사가 된 배경에는 이들이 구축한 독자적인 플랫폼이 존재하고 있다. 그 이유는 ‘아이클라우드’ 발표 후로 사진이나 음악을 동기화하거나 데이터를 공유할 때 진행해야 하는 복잡한 작업을 기기가 실시간으로 직접 하도록 만든 것이었다. 다시 말해, 통합성과 편리성에 자동화된 동기화까지 더해졌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애플이 최근에 발표한 ‘IOS 8’과 ‘OS X 10.10 요세미티’를 보더라도 플랫폼 내 기기 간 연결성과 연속성에 초점을 두고 있듯이 대다수 글로벌 기업들이 지향하는 최신 플랫폼 전략이기도 하다.
두 번째, 다음카카오는 2010년 3월 아이폰 전용 메신저 앱인 카카오톡으로 출발하여 불과 7년 만인 지금, 국내에서 비등한 경쟁자를 찾아볼 수 없을 만큼 성장한 대표적인 메신저 플랫폼 서비스이다. 오랜 시간 이동통신사들과 망 중립성 논란으로 치고 받았던 보이스톡, 대화창을 다이나믹하게 만든 채팅 플러스, 누구나 직접 만든 콘텐츠를 판매할 수 있는 카카오 페이지까지. 결국, 이들은 카카오톡 하나로 SNS, 음성, 문자, 게임, 그 다양한 콘텐츠까지 아우르는 단일 메신저 플랫폼을 만들었다.
세 번째, 멜론은 그동안 쌓아놓은 방대한 사용자 활동 데이터(고객들의 스트리밍, 다운로드, 클릭 패턴 등)를 빅데이터로 분석하여 새로운 음악 플랫폼을 구축하였다. 단순히 음악을 듣거나 다운로드 하는 것을 벗어나, 내가 생성한 데이터를 통해 내게 음악과 뮤지션을 추천하고 팬을 맺은 가수와 적극적인 상호 소통을 나눌 수 있는 서비스로 만들어지게 됐다. 다양한 데이터 분석을 통해 음악적 소통에 대한 사용자 경험을 높이는 것 역시 좋은 플랫폼 구축의 사례로 뽑을 만하다고 한다.
네 번째, Amazon은 자사 서비스에서 사용하던 인프라 구축 기술을 활용해 Cloud의 최강자가 되더니 Kindle 시리즈를 통해 다양한 콘텐츠를 유통하기 시작한 회사이다. 아마존 홈페이지를 검색해보면 아마존이 직접 판매하는 경우도 있지만, 외부 판매자가 판매하는 것도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아마존은 예전부터 아마존과 제휴한 판매자가 아마존 사이트 내에 자신의 제품을 올려놓고 판매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상 네 군데 회사의 플랫폼에는 특정 디바이스, 혹은 하나의 서비스를 통해 일관되고 통합된 경험이 편리한 형태로 제공되며, 그런 서비스들은 한 곳으로 모이거나 새로 추가되기 쉬운 구조라는 공통점이 있다.

Ⅲ. 결론

궁극적으로 플랫폼의 모습은 어떤 활동을 하더라도 손쉽게 친구와 공유할 수 있고 필요한 콘텐츠가 연결 될 수 있는 곳이어야 한다. 플랫폼 비즈니스에서 중요한 것은 플랫폼을 통해서 얼마나 많은 비즈니스 혹은 사람들이 연결돼 유기적으로 협업하는가 하는 것 이다. 플랫폼이 중요한 이유 중 하나가 같은 인프라 를 반복적으로 사용함으로써 가치를 높일 수 있다는 점이다. 여러 협력업체와 파트너십을 맺고 상생할 수 있는 생태계를 만드는 것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는 가운데 플랫폼 전성시대를 맞이하여 우리는 갖가지 불편에서 벗어나고 더 나은 편의와 가치를 플랫폼을 통해 받고 있다. 미래에는 또 어떤 진화를 통해 우리 삶의 질을 높여줄 것인지 기대되는 이유이다.

Ⅳ. 참고 문헌

- 모바일 컨텐츠 이야기
- 이건일, 블로터레터
- 필 사이먼의 플랫폼 시대
- http://blog.lgcns.com/1067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