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한판에 내 기공 인생을 건다!
상태바
이 한판에 내 기공 인생을 건다!
  • 하정곤 기자
  • 승인 2018.01.26 15: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공계도 당구대회 생겼으면 하는 바람

치과기공사는 업무시간의 대부분을 기공소내에서 보철물 작업으로 보내기 때문에 특성상 취미생활을 하기 쉽지 않다.
하지만 여느 직업 못지않게 체력이 중요하기 때문에 취미생활은 더욱 활력을 불어넣어줄 수 있다. 이번 호에는 평소 당구로 스트레스를 푼다는 박만식 샤이닝치과기공소장을 만났다.
하정곤 기자 zero@dentalzero.com

박만식 샤이닝치과기공소장

■ 언제부터 당구를 배우기 시작했는지
중학생때인 14살에 처음 당구를 접했고, 구력으로는 20년이 넘는다. 대전 변두리에서 살다 대전 시내로 진학하면서 당구를 배웠다. 기억을 되살려보면 당시 당구장들은 대부분 낙후되었고, 10분에 300 원으로 기억한다.

■ 당구의 매력과 본인의 실력은
저렴한 비용으로 즐길 수 있다는 점이다. 특히 수학을 좋아하는 편이어서 당구에서 좀더 소질을 발휘한 것 같다. 당구는 신이 내린 스포츠라고 생각한다. 누구나 칠 수 있고 공평하며 한계점에서 벗어나지 않기 때문이다. 중3때는 4구 200정도였으며, 고교 시절에는 300~400으로 기억된다. 지금은 400~500정도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하지만 기공일을 하면서는 4년간 당구장에 출입하지 못했다.
‘몬스터 빌’이란 동호회에 속해있어 개인시간이 날 때마다 친다. 한달에 1~2번 당구장에 가며 예전에는 내기당구도 종종 쳤다. 승부욕이 있는 편이다.

▲동호회 회원들 및 프로선수들과 함께(박상현 선수(2번째), 오성욱 선수(4번째), 이영천 선수(5번째))

■ 당구에 대한 선입견도 많은 것 같다
당구도 엄연한 스포츠인데 우리나라에서는 당구장을 불온한 것으로 생각한다. 아무래도 옛날 당구장에서 담배 피고, 내기를 걸거나 싸우는 모습 등으로 기억해서 그런 것 같다.
소장님들 중에서도 당구를 치시는 분들이 있는 것으로 아는데 그런 편견때문에 남에게 잘 드러내지 않는 것 같다. 마치 기공사가 보철물은 제대로 안 만들면서 당구나 친다는 삐딱한 시선때문인 것 같다고 생각한다. 당구가 저변에 확대되려면 불온한 시선이 바뀌어야 한다.

■ 당구가 스포츠로서 더욱 발전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짜장면과 흡연이 금지돼 아쉽지만 요즘 당구장은 가족들 공간으로 변했다. 예전에는 퀴퀴하고 지저분한 느낌이었다면 요즘은 세련된 인테리어에 전체적으로 깔끔해졌다.

■ 기공사들에게 당구를 적극 추천한다면 그 이유는
칠 때는 고개를 들고 공을 바라보게 돼 보철물을 만들 때처럼 집중력을 키울 수 있다. 또한 전신을 고루 활용할 수 있고 허리도 단련돼 앉아서 일하는 기공사들에게는 좋은 운동이다.

■ 재미있었던 에피소드와 존경하는 선수는
예전 1000을 치는 선수와 경기를 했다. 그 선수가 일정한 점수를 잡아주고 경기했는데 마지막에 역전승한 기억이 난다. 한편으로는 20세 초반에 만원을 잃고 집까지 쓸슬히 걸어간 기억이 있다. 좋아하는 선수는 한 때 국내 1위였던 고  김경률 선수와 세계 1위 브롬 달 선수다. 스페인의 산체스 선수도 좋아한다.

■ 앞으로 바람이 있다면
치과의사들이 매년 골프대회를 열어 우의를 다지는 것처럼 기공계도 스트레스를 풀고 체력도 다질 겸 기공사 당구대회가 생겼으면 하는 바람이다. 각 시도별로 예선을 치른 후 대표를 선발해 협회 주관 하에 치르는 것도 하나의 방안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