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R] CAD/CAM에 최적화…다양한 보철물 제작에 사용
상태바
[MR] CAD/CAM에 최적화…다양한 보철물 제작에 사용
  • 하정곤 기자
  • 승인 2018.07.06 0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연치와 유사한 반투명성과 형광성 갖고 있어

Shofu에서 출시된 HC DISK는 CAD/CAM 밀링시스템을 이용하는 하이브리드-세라믹 수복 재료이다. CAD/CAM 시스템을 이용한 인레이/온레이, 라미네이트 베니어, 전치부와 구치부 풀크라운 수복, 임플란트 보철물 제작에 사용 가능한 장점을 갖고 있다.

HC DISK
• 제조원 : Shofu(일본)
• 수입 및 판매원 : ㈜신흥
• 문의 : 080-801-7582

 

다공성의 세라믹 필러 조합으로 우수한 내마모성
HC DISK는 다공성의 세라믹 필러의 조합으로 우수한 내마모성을 갖춤과 동시에 심미적으로 우수한 광택을 실현할 수 있는 연마성까지 갖추었다.
이와 더불어 가압 및 가열중합 방식으로 생산되었기 때문에 중합 불균형 없이 안정적인 구조를 갖추었다. 또한 HC DISK는 자연치와 유사한 반투명성과 형광성을 가지고 있어, 단색으로도 자연스러운 색상을 재현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연계 제품으로는 Shofu의 폴리싱 연마재인 Ceramaster 및 페이스트 타입의 연마재인 Dura polish dia 제품을 이용하면 Shofu 하이브리드 세라믹 블록 폴리싱을 좀 더 쉽고 빠르게 핸들링 할 수 있다.
우종복 현대치과기공소장은 2015년 우연한 기회에 일본 Shofu 본사를 방문했을 때 HC 블록 설명회 겸 세미나를 들으면서 접하게 되었다고 한다.
우종복 소장은 “기존에 쓰던 하이브리드 블록이 있어 관심을 가지고 봤는데 2017년 후반부터 HC DISK가 정식 출시되어 사용하게 되었다”라며 “기존 하이브리드 블록은 레진 성분이 많아 강도와 구강내 착색의 문제점이 있었다. 가공면도 깔끔하지 못해 가공후 적합시 어려움이 있었다”고 밝혔다.
하지만 HC DISK는 우리가 쓰고 있는 CAD/CAM에 최적화되어 더욱 정밀하고 깔끔한 가공물을 얻을 수 있다. 세라믹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강도와 착색에 강하고 쉐이드가 좋다.
기존 하이브리드 블록은 치과로 나갔을때 착색이 좀 있었는데 HC DISK는 아직 착색에 대한 컴플레인은 없다고 한다.
우 소장은 “CAM 장비에 결합하여 사용하다 보니 스프루를 달고 할 경우와 스톤매몰하여 스프루없이 가공하는 경우가 있다”라며 “장단점이 있지만 O-cavity 같은 경우 선택의 여지없이 스톤매몰법을 써야하는데 그 점이 조금 번거롭다”고 말했다.
그는 “HC DISK는 신흥에서 8T, 10T, 14T 블록이 수입되는 걸로 알고 있다. 8T 블록은 스프루를 달 때는 상관없지만 스톤매몰할 때는 retention이 부족할 경우 가공시 탈락 위험이 있으므로 안전하게 모든 케이스를 만들려면 넉넉히 10T 블록을 쓰면 좋다”라며 “Inlay Cavity 케이스경우 Ccavity가 큰 경우는 상관없지만 작은 경우 스핀들 속도를 조금 줄여 사용하면 더욱 정밀하고 깨끗한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 또 가공후 스톤에서 분리할 때도 얇은 마진 부위가 파절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한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우 소장은 “지금의 강도도 다른 하이브리드 블록과 비교하면 만족하며 쓰고 있지만 강도가 더 강한 Extra Hard 블록도 테스트 중인 것으로 알고 있 다. Cayity가 크거나 강한 Inlay를 원하는 원장님이 계시다면 좀더 나은 강도의 Inlay를 제작할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우종복 현대치과기공소장
▶ 단색으로도 자연스러운 색상 재현 가능
▶ 중합 불균형 없이 안정적인 구조
▶ 세라믹 성분 많이 함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