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나카 블럭 임상] Tanaka Multi Layer Block을 이용한 Clinical Case
상태바
[다나카 블럭 임상] Tanaka Multi Layer Block을 이용한 Clinical Case
  • 제로 편집팀
  • 승인 2019.01.02 14: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처음 지르코니아 블록이 도입될 때 기존의 포세린과 다른 특성 때문에 많은 주목을 받았고 여러모로 우위에 있다는 평가가 있었다.

하지만 실제 임상에서 활용되면서 특유의 색감으로 인해 심미성에서는 부족하다는 평가도 있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이 고안됐지만 아쉬운 점은 조금씩 있었다. 이번호에서는 사용의 편리성과 심미성으로 주목받고 있는 Tanaka Multi Layer Block을 김병희 단국대 치과병원 도재파트장의 Clinical Case로 살펴본다.

김병희 도재파트장
·대전 보건대학 치기공과 졸업
·Osstem AIC Course Director
·전) 서울 성모 병원 중앙기공실
·현) 단국대학교 치과병원 중앙기공실

최근 Zirconia 시장은 All Ceramic시장에서 그 범위가 굉장히 넓어졌음을 치과 업계인이라면 그 누구도 부인하기 힘들 것이다.

이러한 측면 때문에 치과 기공업계에도 시장의 흐름을 따라 Zircnia분야에서 많은 시도와 실패가 이어져 나왔다.

Zirconia의 초창기 시절부터 생각을 해보자면 Margin과 Adaptation에 관한 문제부터 시작해 Bonding에 대한 문제와 최근에는 Monolithic Zirconic(Not fuzed porcelain on Zirconia)를 통한 심미적인 영역까지 빠른 속도로 그 범위가 확장돼 있다.

Monolithic Zirconia의 경우에는 White하면서 Opaque한 Zirconia의 성질이 투명하면서 명도가 높고 채도가 있으며 광원의 종류와 광원의 방향에 따라 달리 보이는 자연치의 특성을 가지고 있지 못했기 때문에 구강 내에서 자연치와 많이 달라 보였던 부분이다.

이 때문에 우리는 Coloring을 통해 이를 극복하려 하지만 본성이 자연치와 다른 Zirconia에서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은 자연치의 특성을 표현 한다는 것은 어쩌면 불가능에 가까운 일이었다고 생각한다.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투명성을 가지는 블록들이 출시되었으나 이 또한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높은 명도의 자연치아를 표현하기에는 제한적인 부분이 있었다.

또한 투명성을 높이면서 강도는 저하되어 Chipping과 Fracture에 대한 문제점을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

이러한 Zirconia의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Multi Layer Zirconia Block의 필요성은 필연인 부분으로 생각된다.

다만 Layer의 강도와 결합력에 대한 문제점이 우려스러운 부분은 있지만 이는 Zirconia 제작 공정에 있어 제조사의 기술적인 부분에 따라 결과는 달라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임상에 있는 많은 기공사들이 Momolithlic Zirconia 제작 시 Coloring을 하고 이후에 추가로 External Stain을 시행한다. 하지만 심미적인 측면을 고려하여 이렇게까지(약간 과하게 표현을 하자면...) 노력과 수고를 들였지만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자연치와 유사한 특성이 미리 준비되어있지 못한 일반적인 Zirconia Block을 사용하는 경우 구강 내에서 심미적인 요소들을 만족하게 만든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는 누구나 동감하는 부분일 것이다.

이런 이유에서 필자는 Multi Layer Block을 많은 부분 사용하고 있다.
특히 Monolithic Zirconic(Not fuzed pocelain on Zirconia)의 경우에는 거의 모든 케이스에 사용하고 있다.

또한 기본적으로 Coloring 없이도 External Stain만으로도 충분히 만족할만한 결과를 얻을 수 있으며 실제 임상에서도 굉장히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고 있다.

 

위 사진은 Zirconia 위에 자연치에 존재하는 형광성을 Tanaka Glazing Spray를 이용하여 순면의 절반에만 부여하여 비교한 사진이다.

또한 Zirconia의 특성 중 가장 자연치와 떨어지는 부분은 형광성이다.

이는 UV Light를 이용하면 누구나 손쉽게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이다.

그 때문에 필자는 Tanaka Z-Luster라는 Spray 를 이용하여 Zirconia에 부족한 형광성을 부여하여 보다 자연치에 가깝게 제작하고자 한다.

Clinical Case

▲지대치가 자연치인 3Unit Bridge.
목표 쉐이드는 A2.
Tanaka Multi Layer Block을 사용하여 제작. No Coloring.
Tanaka Z-Luster Glazing.

보는 바와 같이 Tanaka Multi Layer Block을 사용하는 이유는 Shade Guide나 자연치를 표현하는데 있어 약간의 Stain만으로도 표현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Stain 전
▲Stain 후

Stain은 전반적으로 채도를 약간만 증가시키고 절단부위에 약간의 투명한 느낌을 줄 수 있는 Stain을 아주 약간만 해 주었다.

 
 
▲Bonding전 Try- in 이후 Setting
 

Tanaka Multi Layer Block은 위의 사진에서 보듯이 기본적인 쉐이드가 쉐이드 가이드와 매우 유사하다. 때문에 약간의 Stain만으로도 심미적인 결과를 도출 할 수 있다.

Clinical Case

 
 
 
▲#11번 Single Implant Case
Single Case이지만 Monolithic Zirconia로 별도의 Coloring 없이 약간의 Stain만으로도 쉐이드 매칭이 가능할 수 있었다.

Implant Single
제작과정은 전과 동일하며 목표 쉐이드는 A2~ A3사이

결론
Zirconia의 사용 범위가 Anterior 영역까지 사용되는 현 시점에서 각 환자의 Case에 적합한 재료를 선택하여 보철 제작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어떤 이유인지는 모르겠지만 Zirconia의 시장 점유율이 높아지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이로 인해 치과기공계의 업무적인 스트레스는 점점 더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고 생각된다. 이에 비교적 Coloring에 대한 부담감이 적고 쉐이드 매칭에 있어 조금 더 유리한 Multi Layer Zirconia의 사용은 이러한 부분에 또 다른 하나의 긍정적인 옵션이 될 수 있다고 생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