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Shape 임상] What's new 3Shape Implant Studio
상태바
[3Shape 임상] What's new 3Shape Implant Studio
  • 제로 편집팀
  • 승인 2019.02.01 1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의 아날로그 기공은 이미 세계적으로 높은 수준에 도달하였고, 이는 디지털 기공에서도 비슷한 양상을 띄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덴마크의 소프트웨어 개발 및 스캐너 제조사인 3Shape에서는 한국 기공사들의 진취적인 성향과 학구적인 열정에 부합하고자 2018년 3Shape Korea를 설립했다. 3Shape 이번 호에서 유저들의 궁금증을 해소하고자 임플란트 스튜디오를 설명하고자 한다.

서론

현대사회는 빠르게 급변하고 있다.
혁신적인 테크놀로지가 도입되고, 이로 인해 적지 않은 사회적 변화가 숨가쁘게 일어나는 중이다. 이러한 전반적인 디지털화 흐름에 맞추어 기공업계에서도 이러한 혁신을 경험하고 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3Shape의 임플란트 스튜디오(Implant Studio)이다.

임플란트 스튜디오는 기존의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넘어가기 위한 열쇠라고 볼 수 있다.  무엇보다 CT 데이터와 TRIOS로 촬영한 구강 스캔 데이터를 연동하여 보다 정밀한 임플란트의 배치가 가능하며, 이를 수술 전에 환자에게 보여주며 상담도 가능하다.

또한 임플란트 스튜디오에서는 상부 보철물의 사전배치가 가능하고, 이를 Dental System에서 그대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그 효율성이 무척 뛰어난 편이다.

크라운이나 브릿지와 같은 보철물 뿐 아니라, Surgical guide를 통해 환자에게 안전한 임플란트 수술을 제공하는 임플란트 스튜디오의 새로운 기능들을 이번 호에서 소개하고자 한다.


 

 
1. 3D Printer와 직접적인 연결

Implant Studio 2017.2 버전부터는, Formlabs Form2 3D printer와 직접적인 연결이 가능해졌다.
추후 좀 더 많은 3D Printer들의 추가 계획이 있다.

이러한 직접 연결을 사용하게 되면, Print bed에 Surgical guide를 배치하고 임플란트 스튜디오에서 바로 출력을 진행할 수 있다.


 

 
3D Printer 출력을 하려고 할 때, 최적화된 지지구조가 프로그램에서 자동으로 생성되지만, 유저가 임의로 변동이 가능하다.

최적화 세팅은 Surgical guide의 어느 부분이 치아와 접촉하는지를 계산하고, 해당 부분에 지지대를 배치하지 않도록 효율적으로 회전시킨다.

이를 통해 훨씬 좋은 Fit을 제공하고, 사후처리 또한 최소화한다.

사용가능한 3D Printer의 범위를 넓히기 위해, 최적화된 Printer Setting이 추가되었다.
추후 더 많은 Printer가 추가 예정이다. 

2. 크라운 & 브릿지
Implant Studio 2017.2 에서는 기존 기능들의 성능이 향상되었고, 편의성이 증대되었다.

1) 정렬 초기화

▲ 임플란트 스튜디오의 이전 버전에서는 수동으로 정렬(Alignment)을 할 경우,
초기화하는 과정이 번거로웠다. 유저들의 이러한 의견이 반영되어, 임플란트 스튜디오의 새 버
전에서는 수동 정렬을 초기화 하는 방법이 버튼 하나로 간편해졌다. 

2)  인접치/대합치 붙이기 기능과 향상된 인접면 디자인
▲ 임플란트 스튜디오의 이전 버전에서는 수동으로 정렬(Alignment)을 할 경우,
초기화 하는 과정이 번거로웠다. 유저들의 이러한 의견이 반영되어, 임플란트 스튜디오의 새 버
전에서는 수동 정렬을 초기화 하는 방법이 버튼 하나로 간편해졌다. 

3) 2배로 빨라진 브릿지와 바 디자인

▲이제 가이드 제작 단계에서는 범위만 지정해주면 미리보기를 누를 필요 없이 자동으로 가이
드가 생성이 되기 때문에, 좀더 직관적으로 빠르게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가이드 투명도
조절 기능이 추가되어, 범위를 수정할 때 명확하게 수정이 가능하다.
새로운 기능들의 요약 및 해결된 문제들

Implant Studio 2017.2

3D printer 와의 통합 솔루션
Formlabs Form 2 3D printer 와의 직접적인 연결 가능.
새로운 3D Printer들을 위한 최적화 세팅 추가.
(Sprintray, Asiga, Carbon, Structo, 3D-systems and DIO)

기타
범위를 지정하면 Surgical guide가 자동으로 생성. 보다 빠르고 편한 작업 가능.
Implant planning 단계에서 마우스 우측 메뉴 지원 중단.
    Implant measurement 기능이 좌측 메인 창에 표시되어 접근성 좋아짐.
수동 정렬 기능 강화.
Viewing windows의 직관성 향상.
UI 변경.
오더관리에서 마우스 우측 버튼 메뉴에 오더 복사 기능과 승인해제 기능 추가.
DICOM 파일 호환성 향상.

Implant Studio 2017.1

Scan 데이터 정렬
CT/CBTC scan 데이터에 모델 스캔 데이터를 자동으로 최초 정렬시킴.
3D-window에서 difference map이 기본 옵션으로 활성화.
Prep scan 데이터와 Pre-prep scan 데이터에 선택적으로 정렬 가능.

파노라마 곡선
소프트웨어에서 자동으로 최초의 파노라마 곡선 제시.

Implant planning
평균곡선 및 임플란트에 대한 골밀도 시각화 기능.
Surgical report에 골밀도 측정결과 추가.
개별적인 4-window view 제공. (3D-view와 4-window view변경 가능)

CT scan 모듈
CT scan preparation이 별도의 모듈로 분리됨.

성능 및 안정성
기본 알고리즘이 최적화되어, 소프트웨어의 속도와 안정성이 향상됨.
CT scan 데이터 작업 시, 사용되는 메모리 감소.
일부 CT scan 데이터의 렌더링 개선
새로운 Surgical guide 생성 매커니즘을 통해, 미리 보기 클릭 시에 Surgical guide보다 빠르게 생성.

기타
다양한 임플란트 라이브러리 추가
전체 목록은 ‘Implant and sleeve libraries in Implant Studio’를 참조하십시오.
Drill protocol 이 승인 페이지에서 열람 가능해짐.
Drill compensation은 더 이상 사용 불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