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OOM UP] 멀티레이어블록은 강도 약할 것이란 고정관념 깨다
상태바
[ZOOM UP] 멀티레이어블록은 강도 약할 것이란 고정관념 깨다
  • 하정곤 기자
  • 승인 2019.03.06 14: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구치, 브릿지 사용 가능할 정도로 범용성 우수

 
일본 SHOFU가 제조하고 신흥이 수입 및 판매하는 ZR Lucent는 출시된지 얼마되지 않았지만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CAD/CAM용 지르코니아 디스크인 ZR Lucent는 멀티레이어 블록은 강도가 약할 것이라는 편견을 깨는 블록이다. 
                                                            하정곤 기자 zero@dentalzero.com

Tosoh 100%의 5층 멀티레이어 블록 

 
ZR Lucent는 높은 이트륨 함량으로 투명도를 높여 심미성은 물론 1,000Mpa 이상의 굴곡강도를 가진 제품으로 이트륨 함량을 높여 투명도가 좋으면 강도가 떨어지는 일반적인 지르코니아 제품과는 달리 Tosoh 100%의 5층 멀티레이어 블록이면서 강도가 높기 때문에 인레이, 라미네이트 뿐만 아니라 전, 구치 케이스, 브릿지에 사용 가능할 정도로 범용성이 우수하다.
ZR Lucent 신터링 스케줄은 5℃/분으로 최종 1450℃까지 올려서(약 4시간 50분) 2시간을 계류시킨 후 서서히 쿨링하면 된다.
연계 제품으로는 SHOFU의 폴리싱 연마재인 ZiLMmaster와 폴리싱용 페이스트 타입의 Dura polish dia 제품을 이용하면 HC DISK 폴리싱을 좀 더 쉽고 빠르게 핸들링 할 수 있다.

컬러링 과정 생략, 경쟁력 제고
최건 토마스덴탈랩 기공사는 작년 가을부터 ZR Lucent블록을 처음 접했다.
최 기공사는 “원래 지르코니아 블록은 대개 컬러링해서 사용했는데 일정한 시간이 걸렸으며 컬러링을 해도 잘 안 나오는 경우도 간혹 있었다”라며 “하지만 ZR Lucent는 컬러링과정이 생략된다. 작업시간이 경쟁력인 기공사들에게 큰 도움이 된다. 가끔 스테인과 글레이징을 해주는 경우도 있다”고 말했다.
그는 작업시 신경쓰는 부분에 대해 “신터링과 글레이징 시간을 잘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초창기에는 제대로 적응이 안돼 몇 번 깨진 경우도 있었지만 어느정도 적응이 된 지금은 그런 경우가 없다”고 밝혔다.

전치부 모든 케이스에 사용
최 기공사는 “현재 전치부에는 모든 케이스에 사용하고 있으며 구치부의 경우 3본 브릿지까지 가능하다고 하지만 아직 해당 케이스로는 사용하고 있지 않다”라며 “지르코니아는 파절 가능성이 많은 데다 수많은 원인이 있기 때문에 안 깨지는 게 제일 좋다”라고 말했다.
그는 “처음 ZR Lucent를 접했을 때 800Mpa정도로 생각했는데 1100Mpa이란 얘기를 듣고 놀랐다. 쉐이드에 비해 강도가 매우 높았다”고 설명했다.
최 기공사는 “여러 외산과 국산 블록도 접했는데 국산의 경우 예전에 비해 퀄리티가 많이 좋아진 것 같다”라며 “가성비도 사용하는 사람의 관점에 따라 다르겠지만 내 생각은 가성비가 좋은 편이라고 생각한다. ZR Lucent의 여러 장점을 꼽자면 다양한 쉐이드와 강도 그리고 제조사 명성 등”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