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탐방] 쿠보텍, 지르코니아 노하우와
전문임상기반 데이터 축적
상태바
[기업탐방] 쿠보텍, 지르코니아 노하우와
전문임상기반 데이터 축적
  • 하정곤 기자
  • 승인 2019.04.25 0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재 베트남 수출, 해외 공략 본격화할 것

 2007년 설립, 올해로 13년을 맞이하는 ㈜쿠보텍은 처음 3명으로 출발, 현재 30명이 넘는다. 주력은 임플란트와 지르코니아이다.

쿠보텍이 차별화되는 점은 치과의사들이 주주로 있어 실제 환자를 보는데 필요한 제품을 개발하기위해 노력한다는 점이다. 
 
 
 
 
크기보다는 내실있는 기업 지향
 
쿠보텍은 초창기 임플란트와 지르코니아 보철물 그리고 교육 및 기자재, 임플란트 관련 골이식재, 차폐막 개발 및 생체 소재 개발에 많은 투자와 연구를 거듭해 소기의 성과를 거뒀다. 또한 임플란트 주위염 치료제도 위탁생산을 통해 개발했으며, 지르코니아의 경우 미래창조과학부 기술지정기업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쿠보텍의 경쟁력과 노하우는 그동안 축적된 지르코니아 노하우 및 전문적인 임상교육 등을 통한 데이터를 들 수 있다.
정철웅 대표이사는 “교합적인 안정과 임상교육을 중요하게 여긴다. 예전에는 수입치과재료의 경우 고가가 많았는데 국산화를 통해 가격적인 부담을 낮췄다”라며 “우리 제품으로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 많은 투자와 노력을 해왔다”고 말했다.
 
정 대표이사는 “쿠보텍은 교육을 중시하고, 기공관련 임상세미나를 가장 많이 진행하고 있으며 비용을 많이 투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그는 어려운 점에 대해 “다만 검증되지 않은 제품들이 시장에 저렴한 가격으로 나올 때 힘든 점이 있다”라고 밝혔다. 특히 제품을 출시하더라도 시기에 연연하기 보다는 돌다리도 두드려보는 신중한 태도로 임하고 있다고 한다. 
정 대표이사는 “대부분 기공소장님들이 쿠보텍 제품에 만족하고 있다. 지르코니아는 염증에 대한 대항력이 강하며 생체친화적”이라며 “지르코니아는 치과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각 직원들에게 회사는 ‘본인 것’이라는 마인드를 강조한다. 그래야 주인의식과 사명감을 가질 수 있다”라며 “구강내에 들어가는 소재는 지속적인 개발을 통해 최고의 제품을 만들고 있으며 크기보다는 내실있는 기업을 지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기공사, 치과의사, 환자에 믿고 사용할 수 있는 제품 공급
 
 
   
쿠보텍의 인원은 현재 31명이고, R&D연구소 및 국내 영업부는 서울/경기 지사, 대구 지사, 광주 지사, 해외영업부 등으로 지사에서 각 지역별 대리점까지 관리하고 있다.
공장동은 생산부 책임 아래 품질팀, 생산1팀(임플란트), 생산2팀(지르코니아)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쿠보텍은 Monolithic Zirconia Block 개발 및 판매를 약 10년 동안 해오면서 시장에서 필요로 하는 제품을 빨리 공급하기 보다는 시장에서 기공사, 치과의사. 환자에게 믿고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공급하고자 많은 노력을 해왔다고 한다. 
 
 
정철웅 대표이사는 “한명의 치과의사로 환자들에게 신뢰할 수 있는 제품, 그리고 동료들에게 믿고 사용할 수 있는 제품 공급에 초점을 두고 제품을 만들고 있다”라며 “쿠보텍 지르코니아 블록은 총 4가지의 다양한 블록 라인업을 가지고 있다. 그는 첫 번째로, Zirmon S는 쿠보텍의 첫 블록 아이템으로 6년전부터 현재까지 꾸준히 사랑을 받고 있으며, 높은 강도와 안정성은 최고라고 생각한다”라고 밝혔다. “두 번째로, Zirmon TS는 쿠보텍의 두 번째 블록 아이템으로 고투명도 블록으로 전치부 전용 블록으로 사용되고 있다”라며 “세 번째로 ZirCen은 강도, 투명도 그리고 쉐이드까지 평준화된 블록으로 현재 쿠보텍에서 주력으로 판매되고 있으며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네 번째로, TS PLUS는 전치부 전용 블록으로 고투명도 블록이 환자 구강내에 들어갔을 때 어두워지는 점을 보완한 블록으로 기존 전치부 블록을 사용하는데 있어 같은 애로사항을 겪는 유저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라고 말했다.
 
 
최고급 임상 세미나 진행
 
쿠보텍은 컬러링 리퀴드 ES LIQUID를 개발하여 유저들에게 세미나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전국에 월 2회 이상 용인 오케이치과 차국준 실장, 부산 스마트E치과 장덕부 소장과 함께 재료 판매에 목적을 둔 세미나가 아닌 현직 동료 임상가가 알려주는 최고급의 임상 세미나를 진행 중에 있다. 
정 대표이사는 “제품을 판매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양질의 교육도 같이 해서 좋은 제품을 잘 사용하도록 노력하고 있다”라며 “쿠보텍이 타 회사와 차이점이 있다면 임상 테스트를 할 수 있는 최적의 여건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쿠보텍은 주주 대부분이 치과의사와 기공사로 자사에서 만드는 제품에 대한 1차적인 테스트는 대표이사인 저와 주주들이 전적으로 참여하고 있어 제품 판매 전에 충분한 테스트를 할 수 있다. 테스트 후 검증까지 시간이 다소 걸려 타사보다 제품이 빠르게 나오지는 않지만 확실한 검증으로 쿠보텍 제품은 믿고 쓸 수 있는 제품으로 만들고 있다”라고 강조했다. 
쿠보텍은 현재 2/4분기 내에 컬러링 리퀴드 안정화, 추가 Shade블록 양산 그리고  회사에서 중점적으로 개발 중인 멀티레이어 블록 출시에 사력을 다하고 있는 상황이다.
 
 
 
올해 지르코니아 선두기업 목표 
 
정 대표이사는 “현재 기공업계가 많이 힘든 상황으로 4월부터는 판매되는 지르코니아 블록과 컬러링 리퀴드는 가격 인하를 할 예정”이라며 “품질은 유지하면서 가격은 합리적으로 판매할 예정이라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그는 “그동안 인증과 제품 개발에 중점을 두었다면 올해에는 안정된 제품라인업과 세계 최고의 국내 기공 기술을 접목, 해외에 다양한 경로로 소개하여 Monolithic 지르코니아 시장을 대한민국에서 선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정 대표이사는 “R&D(연구 및 개발)의 경우 최소 매출에서 20~30%를 투자하고 있으며 지르코니아  매출은 작년에는 선두기업이 아니었지만 올해는 선두기업을 목표로 전진해나갈 것이며 수출 역시 본격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쿠보텍은 현재 베트남에 수출하고 있으며 현지 세미나도 진행하고 있다. 앞으로도 임상기반 세미나에 치중하면서 대대적인 심포지엄도 계획하고 있다.
쿠보텍은 직영 대리점과 상생을 하고 있으며 본사는 직접 판매에 집중하기보다는 최상의 품질 유지를 위한 제조와 세미나 및 기술 지원에 집중하고, 대리점은 소비자와의 관계 형성에 주력하고 있다.
정 대표이사는 “은마덴탈, PJ덴탈, 에스클로버, JY덴탈 그리고 최근 대리점 계약을 맺은 디아이덴탈까지 쿠보텍과 대리점에 관심을 주시고 이용해주셔서 감사드린다”라며 “본사, 대리점, 소비자와 계속 상생하면서 나아갈 수 있는 기업이 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