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
Technique해외임상
[글로벌 임상] "love your smile" ­최소침습적 전치부 재건
제로 글로벌팀  |  zero@dentalzero.com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9.05.27  14:10:02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3D 프린팅, 프레스 테크닉과 접착 본딩시스템의 결합

by Dr Mauricio Umeno Watanabe, Birigui/Brazil
 
세라믹 비니어는 한 사람의 미소를 수복하는데 가장 많이 사용하는 최소침습적 치료 선택이다.
치과 재료와 테크닉은 계속 발전하고 있는 중이며 그 결과, 제작 기법 역시 변하고 있다.
성공적인 접착 본딩 테크닉 역시 조작성 면에서도 꾸준히 최적화되고 있다. 
 
많은 환자들이 보기좋은 미소와 가지런한 치아 배열을 주소로 치과에 내원하고 있다. 이런 미용상의 희망외에 환자들이 원하는 것은 건강한 치질 삭제는 가능한 한 최소화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치아는 치질 보존의 원칙에 따라 프렙을 하면서도 심미적인 측면도 만족시켜야 한다. 현대 세라믹 재료의 도움으로 접착 본딩 테크닉이 결합되어 이 두 가지 사항을 균형있게 할 수 있게 됐다. 따라서 치과팀이 기능과 심미적인 계획의 요구사항들을 최적으로 충족시킬 수 있는 소재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치아 삭제는 매우 신중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수복물들은 비율의 원칙을 고려하면서도 예술적인 감각을 갖춘 미소가 되도록 조정한다.
 
최종적으로 수복물을 접착 본딩 테크닉의 가이드라인에 맞게 장착한다. 이때 도전해야 할 점은 강도와 안정도가 입증된 초박막형 세라믹 비니어를 어떻게 제작할 것인가를 찾는 것이다. 더구나 수복물과 치질간에 예민한 접착 본딩 테크닉을 이용해 건전한 결합을 만들어야 한다. 내구성이 길고 성공적인 결과를 보장하기 위해서는 최적으로 조화된 제품들을 사용하기를 권장한다. 
 
재료들
현대 세라믹 재료(예를 들어 IPS e.max?Press)들의 광학적 특성들은 자연치아의 법랑질과 매우 유사하다. 따라서 비니어 수복물들은 자연치아의 반투명 특성을 모방해 최적의 빛 투과성을 나타낸다. 아울러 IPS e.max Press의 우수한 물성으로 인해 최소 0.3mm의 매우 얇은 두께의 수복물도 제작이 가능하다. 
그 결과, 삭제되는 건강한 치질을 최소화할 수 있어 최소침습적 치료 요건도 부합할 수 있게 됐다. 비니어는 치아 조직과 강력하게 접착되어 최종 강도를 얻게 된다.
 
   
 
이 단계에서 결정적인 요인은 비니어를 장착하는데 사용되는 과정이다.(류팅 절차) IPS e.max 시스템내의 실리케이트 세라믹 재료 포트폴리오 제품들은 Variolink?Esthetic 류팅 콤포지트와 조화를 이루게 된다. 시스템내에 포함돼있는 단일 성분의 세라믹 프라이머 Monobond?Etch & Prime은 한번으로 쉽게 글라스 세라믹 표면을 에칭하고 실란처리한다. 더구나, 에칭제는 불산(hydrofluoric acid)보다 훨씬 더 순하다.
 
증례 연구
여성환자가 상악 전치를 좀 더 매력적으로 만들고 싶다는 희망으로 내원했다(그림 1). 
환자외 외모는 준수했으며 건강한 치아를 갖고 있었다. 그러나 젊은 여성은 자신의 치아가 너무 좁다고 형태에 대해 불만을 갖고 있었다. 환자는 미소와도 잘 어울릴 수 있도록 힘있어 보이는 강한 치아 형태를 원했다. 
상담 후 환자가 선택한 것은 비니어였다. 이 증례는 상당히 까다로웠다. 한편으로는 건강한 치아를 가능한 한 거의 삭제하지 않도록 해야했다. 다른 한편으로는 환자의 요구를 충족시키면서 치아가 너무 커보이지 않게 제작해야했다. 그 결과 우리는 초박형 세라믹 비니어를 하기로 결정했다.
 
   
 
임상 프렙
첫째, 심미적이고 기능적인 계획을 UL5에서 UR5까지 전정부를 왁스업해 설정했다. 그리고 나서 심미적인 치료 단계가 시작됐다. 프렙의 주요 목적은 구상한 결과와 관련해 세라믹 비니어의 두께를 고르게 만드는 것이었다.
치아가 현재 케이스내에서 살짝 확대돼야 했으므로 전정부 부위내의 치아 조직은 최소한의 제거만 실시하는 것이 필요했다. 마진부가 오버 컨투어링이 되지 않도록 하고 치은 염증의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숄더는 Arkansas 스톤을 이용해 치경부 마진에서 매우 조심스럽게 형성했다(그림 2~4).
치과기공소에서 비니어 제작
IPS e.max Press는 비니어용 재료로 아주 뛰어난 물질이다. 첫 제작 단계에서 디지털 기술을 사용했다. 마스터 모델을 디지털화했다. 그리고 나서 초박만 비니어를 CAD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디자인했다. 이를 소성시 잔사를 남기지 않는 합성 레진으로 제작했다(3D 프린팅).
프린트한 비니어는 0.3mm의 최소두께를 보여 수작업으로 형태를 만든 실제 비니어보다 더 이상적인 베이스가 됐다(그림 5). 이상적인 비율을 만드는데 왁스는 아주 소량만 사용했다. 특히 치아의 절단과 인접부에서는 왁스로 치아의 형상을 조정했다. 그 목적은 UL5에서 UR5까지 전정부 표면이 고르게 되도록 외형을 만들어주기 위한 것이다(그림 6과 7). 
 
수복물의 프레스 과정을 위해 준비하는 과정에서 프린팅한 비니어의 장점은 명확하다. 즉, 상대적으로 안정적이어서 주입선 과정도 월등하게 수행할 수 있다. 수복물을 매몰하고 프레스(IPS e.max Press)한 후 기존 방법대로 매몰재를 제거한다(그림 8과 9). 섬세한 비니어의 피니싱 단계는 한 두 단계만으로 줄인다. 비니어를 폴리싱한 후 치과로 보낸다(그림 10). 
 
접착 시멘테이션
치과에서는 수복물을 시적해 색조와 반투명도를 평가한다. 수용성 시적용 페이스트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이들 색조는 중합된 류팅 콤포지트의 색조와 일치한다. 그 결과, 신뢰할만한 심미적인 평가를 내릴 수 있다. 치아와 비니어를 세척하고 수복물을 처음에 시적한 후, 각 비니어를 하나씩 시적한 후 전체 비니어가 장착되도록 한다. 
 
세라믹 수복물을 접착 시멘팅하는 것은 기술적으로 난이도가 있는 과정이다. 내구성있는 결합력을 얻기 위해서는 이 단계에서 조심스럽게 준비해 시멘테이션 절차를 준수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단일 성분의 세라믹 프라이머인 Monobond Etch & Prime은 세라믹 수복물을 처치할 때 사용한다. 
 
   
 
프라이머를 마이크로브러시를 이용해서 20초간 접촉면에 문질러 타액과 실리콘 잔사물을 제거한다(그림 11).
40초간의 작용시간동안, 에칭은 표면을 확장(거칠게)시키고 에칭 패턴을 생성한다. 다음 프라이머를 Rinse off하고 수복물을 10초간 에어스팀으로 건조시킨다. 그리고 나면 실란과 활성화된 글라스 세라믹간에 반응이 시작된다.
이는 얇은 화학결합 실란층을 만들어 치아에 강력하고 믿음직한 결합력을 보장하게 된다.
Monobond Etch & Prime이 갖고 있는 또 다른 장점은 에칭과 실란처리를 한 번에 하는 제품이라는 점이다. 따라서 민감한 장착과정을 단순화하고 그 효율성을 높여준다. 
 
   
 
접착 테크닉의 요건에 맞게 치아표면을 프렙했다.
이 후 비니어를 광중합형 류팅 레진(Variolink Esthetic LC, 색조: light) 으로 시멘팅한다 (그림 2와 13).
이 재료는 흐름성과 안정적인 특성이 조화롭게 결합되어 조작성을 유리하게 해준다. 따라서 비니어 본딩은 상대적으로 수월하다.
다음으로 모든 잉여물질을 제거하고 최종 광중합을 실시한다.
시멘트 연결부는 글리세린 젤(리퀴드 스트립)로 도포한다. 장착 마지막 단계에서 마진을 피니싱한다. 
 
   
 
결과
세라믹 비니어로 계획했던 목표가 이루어졌다(그림 14). 상악 전치는 원했던 대로 더 강해보이고 약간 더 밝아졌다.
구강 환경과 젊은 환자의 얼굴 형태와도 조화를 이루고 있다. 게다가 새로운 상황에서도 연조직은 잘 어울리고 있다. 환자의 소망이 이루어졌다.
이제 환자의 새로운 미소는 치아조직을 많이 삭제하지 않고도 이룰 수 있었다(그림 15). 
 
결론
IPS e.max Press 같은 현대 세라믹 재료들은 치아수복시 최소침습 테크닉을 사용할 수 있다. 초박형 비니어(최소 두께 0.3mm)도 제작할 수 있다.
세라믹 수복물들은 Variolink Esthetic 류팅 콤포지트와도 잘 맞아 시멘팅할 수 있다. 단일 성분의 글라스 세라믹 프라이머는 글라스 세라믹 표면의 에칭과 프라이밍을 한번에 할 수 있게 해준다.
그 결과, 여러 종류의 세라믹도 한가지 프로토콜만으로도 충분하다. 이는 일상 진료에서 중요하게 작용하며 치과내 효율성을 강화시켜준다. 
 
   
 
< 저작권자 © 덴포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제로 글로벌팀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주)DNN  |  (04313) 서울 용산구 청파로 45길 19, 3층  |  TEL : 02-319-5380  |  FAX : 02-319-5381
제호 : 제로(Zero)  |  등록번호 : 서울, 아01594  |  등록일자 : 2011년 04월 22일
발행인 및 편집인 : 윤미용  |  편집장: 하정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윤미용  |  발행일자 : 2010년 10월 1일
제로를 통해 제공되는 모든 콘텐츠(기사 및 사진 등)는 무단 사용, 복사, 배포 시 저작권법에 저해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2013 제로.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www.denfoli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