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임상] Short cut in the digital fast track
디지털 패스트 트랙의 지름길
상태바
[글로벌 임상] Short cut in the digital fast track
디지털 패스트 트랙의 지름길
  • 제로 편집팀
  • 승인 2019.06.24 1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PS e.max Press Multi로 임시보철물 정확하게 재현하기

 
 
 
정현준 원장, 박경식 소장
 
전치부 수복물의 형태는 대칭적인 치은 윤곽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임시보철물이 기능 및 심미성 측면에서
모두 적합하다면 디지털 방식으로 영구보철물을 정확하게 제작하는 것도 가능하다.
 
 
 
제작이 까다로운 전치부에서 치아위치가 바람직하지 않거나 치은의 비대칭 윤곽이 있는 경우 상당히 쉽지 않은 과제가 된다. 자연스러운 결과를 얻기 위해 수복물의 형상과 색조는 잔존치와 적절하게 조화를 이뤄야 하고 더 나아가 치은조직도 적당하게 조절할 필요가 있다.
대부분의 경우, 임시 수복물은 치과팀(치과와 치과기공소)에서 먼저 사용하게 되며 치은부에 특별한 요구사항이 있는 경우는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증례 연구
33세의 환자는 3년간의 교정 치료 후 브라켓 손상으로 인해 내원했다. 환자는 치아의 우식병소 치료와 미소 개선을 요청했다. 첫 번째 심미 분석은 전치부의 길이와 폭의 비율이 좋지 않음을 나타냈다 (그림 1). 그 결과, 환자는 전치 치아 길이를 길게 만들기를 원했다. 상악 좌측 견치는 치수 괴사로 인해 신경치료를 실시했다.
 
치료계획
우리의 치료 계획은 상부 전치를 재건하는 것이었다. 수복물에 가장 적합한 재료 선택에 있어 환자가 단단한 견과류를 즐겨 먹는 것을 고려해야 했다. 또한, 환자는 밤에 이갈이와 이악물기 습관이 있음도 보고했다. 결과적으로, 전치부 크라운은 기능적이고 심미적일뿐 아니라 매우 강하고 단단해야 했다. 6전치를 올세라믹 크라운으로 폭경 비율을 최적화시키고(치아 길이 연장), 치은 윤곽까지 걸쳐지게 했다.
 
제작 테크닉과 재료 선택
세라믹 수복물의 파절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뛰어난 심미성은 물론 470MPa의 높은 인성을 보유한 IPS e.max?Press 리튬 디실리케이트 세라믹을 사용하기로 했다. 이 세라믹 시스템은 단색의 프레스 Ingot와 함께 다색물질도 포함하고 있다(그림 2). IPS e.max Press Multi Ingot는 높은 심미성의 모노리틱 수복물로 치아의 특성을 부여할 필요가 없다. Multi Ingot는 상아질과 절단부간의 색조와 반투명도의 변화가 자연치아처럼 자연스럽다.
 
프레스 테크닉은 풀 컨투어 왁스업을 사용하며 크라운을 빠르고 간단하게 제작할 수 있다. 
또한, 프레스 테크닉을 통해 섬세한 치은 윤곽을 최대한 정확하게 재현할 수 있다. 레이어 공법으로 제작한 수복물은 가끔 세라믹이 수축해 임시보철물의 치은 윤곽을 정확하게 재현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다. 우리가 보기에 IPS e.max Press Multi 세라믹은 두 가지 장점을 갖고 있다. 첫 번째로 자연스러운 색조는 자연치아의 치경부와 절단부의 색조를 모방하고 있다. 단색 Ingot로 프레스한 수복물과 달리 다색 수복물은 절단부에서 세라믹을 축성해 자연치아처럼 만들 필요가 없기 때문에 제작에 드는 시간과 노력이 적다. 둘째, IPS e.max Press Multi는 필요한 광선투과를 허용할 수 있는 정도에 맞는 반투명도를 갖고 있다.
 
 
임상 치료
첫째, 근관 치료를 시행하고 부식성 병변을 제거했다. 그리고 나서 치아를 콤포지트 충전재로 수복했다. 처치가 필요한 전치를 적절하게 프렙하고 (그림 3), 임시 크라운을 장착했다 (그림 4). 우측 측절치의 길이를 연장했다. 임시 치관은 치은 윤곽을 지지하고 대칭 모양을 만드는데 도움이 된다. 일단 원하는 치아 및 치은 조직의 대칭이 이루어지면, 치아는 영구 수복물 (그림 5)을 위해 프렙하고 인상을 채득한다.
 
 
 
수복물 제작시의 CAD/CAM 과정
임시 크라운을 제거하기 전에 정밀 인상을 추가로 채득했다. 기공소에서는 프렙된 모델과 임시 크라운 모델을 더블 스캔법을 이용해서 데이터를 채득한다. 두가지 디지털 데이터 셋트는 서로 중첩된다. 지대치는 분리하고 마진과 윤곽을 조정했다 (그림 6 ~ 8). 이 접근법으로 임시 크라운 형상을 정확하게 복제할 수 있었다. 우리는 구강 연조직을 지지하는 치은연하 윤곽을 새로 만드는데 중점을 두었기 때문에 수복물은 치과에서 별도로 조정할 필요가 없었다. 크라운은 체적 안정성이 좋은 왁스 디스크로 가공했다. 이 증례에서는 ProArt CAD Wax yellow를 사용했다 (그림 9 및 10). 이 재료는 특히 IPS e.max Press와 함께 사용할 수 있도록 고안됐다. 매끄러운 왁스 표면은 정밀한 결과와 높은 적합 정확도를 보장한다. 소환 후에도 잔사를 남기지 않는다. 지금까지의 과정에서 수작업을 최소화할 수 있었다.
 
 
주입선 설치 및 프레싱
다음 단계는 왁스 크라운을 프레스 세라믹으로 제작했다 (IPS e.max Press Multi). 매몰과정에서 밀링된 왁스 크라운을 특수 제작된 정밀 왁스 파트(IPS Multi Wax Pattern)에 부착했다. 이 단계에서 부착 결합부가 너무 두껍지 않고 순측면에 정렬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렇게 하면 독특한 색조 그라데이션을 돋보이게 하는데 도움이 된다. 왁스 패턴에 부착된 왁스 수복물을 IPS Multi 매몰 링베이스의 슬롯에 고정시킨다. 주입선 위치는 IPS Sprue Guide (그림 11)를 사용해 확인했다. 크라운의 색조 그라데이션은 필요에 따라 조정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절단 부위가 더 두드러져야 한다면, 왁스 패턴을 매몰 링베이스 상에서 아래쪽으로 간단히 이동시킨다 (최대 2mm). 예열, 프레싱 및 매몰재 제거 과정은 통법에 따라 시행하고 제조사의 지시를 준수한다.
 
 
 
피니싱
프레스 수복물은 개인별 특성을 강조하기 위해 원하는 경우 조정이 가능하다. 이번 임상에서는 스테인과 글레이징 소성전에 환자의 구강내에 글레이징 하지 않은 상태의 수복물을 시적해봤다. 이 단계에서 대부분 임상적으로 중요한 특성들을 명확하게 인지할 수 있다. 크라운의 대칭은 물론 장축, 인접 치은 조직 위의 적정 압박 (예, 치은유두와 치은 윤곽), 입술 선의 조화와 절단부 등. 환자는 최적화된 치아의 폭경 비율에 만족해했다. 이제 주요 목표는 이 상황에서 최대한 정확하게 재현하는 것이었다.
기공소에 교차 교합 기록을 전달하여 교합 조정시 작업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했다. 
 
IPS e.max Press Multi 크라운에 글레이징 소성을 하기 전, 적정 그라인딩 기구로 표면 질감을 부여했다. 수복물은 IPS Ivocolor?스테인 (copper, white, anthracite)으로 표현한 후 글레이징했다. 크라운을 수작업으로 원하는 광택이 나올 때까지 연마했다   (그림 12).
 
장착
치과의사, 치과기공사 및 환자의 탁월한 협력으로 수복물을 추가적인 조정없이 신속하게 장착할 수 있었다. 모델상에 만든 임상상황과 임시 수복물의 도움으로 영구 수복물을 성공적으로 재현할 수 있었다 (그림 13). 환자와 치과팀은 결과에 크게 만족했으며 전체 치료 과정은 복잡하지 않으면서 효율적이었다.
 
 
결과
한 달 후, 치아와 치은은 염증없이 아름답고 건강해 보였다 (그림 14 및 15). 디지털 워크 플로우는 노력을 최소화하지만 심미성을 극대화한다. 임시 크라운의 치은 연하 윤곽을 재현할 가능성이 있어 치료 과정동안 다양한 수정도 가능하다. IPS e.max Press Multi 소재 자체는 인상적인 심미적 특성들을 갖고 있다. 만약 수복물이 더욱 환자 맞춤식 개별 특성을 필요로 하는 경우, 절단 부위는 IPS e.max Ceram 축성 재료 (컷백 테크닉)로 제작할 수 있다. 이번 증례를 통해 제시된 과정은 기존 프레스 테크닉을 CAD/CAM 방법과 결합해 다양한 이점을 제공하며, 새롭고 혁신적인 적용의 기본이 될 수 있다는 점을 보여주고 있다. 이 두 기술을 조합하여 더욱 창조적인 적용법을 발견하는 하는 것은 시간문제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