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gital Note]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 시대의
저작권과 영상 편집
상태바
[Digital Note]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 시대의
저작권과 영상 편집
  • 신종우 교수
  • 승인 2019.07.25 1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셜미디어 세상의 대표적 소셜 플랫폼인 유튜브,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등에서도 텍스트나 이미지 보다는 영상이 소통의 가장 중요한 수단으로 영역을 점차 확장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제는 스마트 디바이스로 찍은 영상을 모바일이나 컴퓨터로 쉽게 편집해 자신만의 영상을 제작하고, 더 나아가 세계의 누구와도 공유할 수 있는 소셜 미디어 시대의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 세상이 개막되면서 진정한 의미의 영상시대가 활짝 열리고 있다. 
 
이처럼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 세상이 활짝 열리면서 소수의 전문가만이 동영상을 제작하는 것이 아닌, 누구나 쉽게 영상 콘텐츠를 제작하고 공유할 수 있는 세상에 자신의 콘텐츠를 소셜 미디어 세상에 퍼스널 브랜딩으로 확장할 수 있다.
 
영상 콘텐츠를 창작 시 참고해야 할 사항은 저작권이다. 유튜브와 소셜 미디어는 전세계 사용자들을 대상으로하기 때문에 공유된 콘텐츠가 국내와 외국에서 저작권에 위배되는지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영상 제작에 사용된 소스, 이미지, 음원, 글꼴 등에는 모두 저작권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누구나 저작권에 위배되지 않고 쉽게 영상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정보를 소개하고자 한다.
 
첫째, 영상 제작에 사용되는 사진, 비디오, 벡터, 일러스트 등은 픽사베이 사이트를 이용하면 된다. 
픽사베이는 저작권이 없는 이미지와 동영상을 공유하는 활발한 창작자 커뮤니티다. 모든 콘텐츠는 픽사베이 라이센스로 출시되며, 상업적 목적에도 불구하고 예술가에게 허가나 신용을 제공하지 않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픽사베이의 유료 콘텐츠를 사용하려면 구매를 하거나 자신의 콘텐츠를 공유해 받은 포인트로 결제하면 된다.
 
둘째, 위키피디아와 위키미디어에 질적 수준이 높은 CCL 콘텐츠들이 많다. 하지만 위키피디아와 위키미디어에서도 사용을 허락지 않는 저작물들이 종종 있다는 점에 주의해야 한다. 
 
셋째, 공유마당으로 한국저작권위원회에서 관리하는 공유저작물인 CCL 콘텐츠들이다. 원하는 이미지를 검색해 CCL 표시에 맞게 이미지 파일을 사용할 수 있다.
공유마당에서는 만료 저작물뿐만 아니라 사회적 보존가치가 높은 민간보유 저작물과 공공콘텐츠와 같은 공유저작물이 제공되고 있다.
 
넷째, 문화콘텐츠닷컴으로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제공하는 문화원형 디지털 콘텐츠로서 비상업적, 개인적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다섯째, 유튜브 배경음악을 저작권 걱정 없이 쓸 수 있는 유튜브 오디오 라이브러리이다. 동영상 제작에 이용할 수 있는 무료 음원을 일반사용자가 합법적으로 내려받을 수 있다. 영상과 잘 어울리는 BGM 음원을 간편하게 검색할 수 있는 것은 물론, 내려 받은 음원은 별도 이용 허락 없이 영구적으로 무료 사용할 수 있다. 비메오 같이 다른 서비스에 써도 괜찮고, 심지어 방송 프로그램이나 TV광고 같은 상업적인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지만 음원 자체를 재배포하거나 판매할 수는 없다.
 
이것 외로 동영상 편집은 대부분의 사람에게 어려운 일처럼 느껴진다. 사실 과거에는 일반인이 촬영 장비를 접하기도 어려웠으며, 이렇게 촬영한 영상을 편집하는 소프트웨어 역시 드물었다. 따라서 전문적인 교육을 받지 않았다면 이러한 작업은 사실상 불가능했다. 하지만 스마트폰이 대중화된 이후에는 누구나 쉽게 고품질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게 되었으며, 이를 편집하기 위한 소프트웨어도 많이 등장했다. 모두가 어렵게만 생각하는 영상 편집 부분을 크게 영상의 선택, 편집, 렌더링의 세 가지 단계로 나누고 영상 편집의 기본 단계를 익히면 된다. 첫째로 사용한 영상 선택, 필요한 부분 자르기와 둘째는 사이즈 조절, 시간에 맞게 배열하기, 배경음악 및 자막 넣기 셋째로는 편집한 영상을 하나로 출력하기를 진행하면 된다. 
대표적으로 영상편집을 간편하게 할 수 있는 곰믹스(GOM Mix) 무료 프로그램으로 영상 자르기, 배경 음악 추가, 자막 삽입 등 다양한 기능을 지원해주고 있어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다(https://goo.gl/PqioPV). 주요편집기능을 살펴보면 첫째, 간편한 타임라인 편집으로 영상 합치기, 구간설정, 잘라내기 등의 편집과 오디오 믹싱 및 자막편집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둘째, 다양한 포맷지원으로 AVI, FLV, MP4 등 다양한 영상 포맷 지원과 bmp, jpg, png 등 이미지 파일을 첨부 할 수 있다. 셋째, 강력한 자막 편집 기능으로 윤곽선, 그림자, 배경효과 설정과 스타일 적용 및 편집메뉴 기능 그리고 이미지, 클립아트를 사용해 나만의 영상을 만들 수 있다. 넷째, 고급기능으로 자막, 이미지 관리 리스트 기능 제공, 편집 과정 중 예상 결과물을 미리 볼 수 있으며 산돌커뮤니케이션 폰트 10종을 제공하고 있다(https://youtu.be/NezHokqAIxY).
 
결론적으로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란 개인이 다양한 콘텐츠를 직접 생산하고 공유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이며, 새로운 형태의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의미한다. 스마트폰 하나만으로 나만의 콘텐츠를 제작하고 전 세계와 공유하는 소셜 미디어 세상의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로 자신의 퍼스널 브랜딩을 글로벌 소통의 영역으로 확장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