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임상] PEEK MEETS ZIRCONIA.
PEEK와 지르코니아가 만나다
상태바
[글로벌 임상] PEEK MEETS ZIRCONIA.
PEEK와 지르코니아가 만나다
  • 제로 편집팀
  • 승인 2019.09.30 1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by. MDT Mauro Cuccagna

 
이번 기술적 임상은 임플란트 지지형 상부 및 하부와 PEEK 소재로 하부구조를 제작한 환자 증례로 Zolid FX Multilayer를 이용하여 모노리틱 크라운을 제작하고 콤포지트 비니어로 치은을 형성해 기능적 및 심미적으로 완성한 것이다. 58세인 환자는 특히 종전 수복물인 아크릴 치아로 완성한 임플란트 지지 금속 바 형태를 교체해주기를 요청해왔다 (그림 1).

환자는 심미성과 기능적인 문제에 대해 불만을 제기했으며, 그 결과 매일 보철물을 사용하는 데 있어 불편함과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또한, 사용된 재료에 대해서도 민감성을 나타냈다. 기존 임플란트 상태는 긍정적이라는 치과의사의 평가에 따라 보철물을 Ceramill PEEK와 같이 알레르기가 없는 소재로 교체하기로 결정했다. 
 
첫 번째 단계에서는 필요한 인상을 채득하고 환자의 기능적 동작을 Artex Facebow와 Centrofix로 분석했다.
같은 날, Giroform System을 사용하여 기공소에서 석고 모델을 제작하고 Artex CR에 조립했다. Artex CR은 arcon 교합기로 움직임 면에서 가장 자유롭다 (그림 2).
환자의 중심 관계(CR)를 분석하는 동안 환자의 실제 수직 고경을 과거의 수복물에 비해 약 1.8mm 증가시킬 필요가 있음을 확인했다. 
 
Amann Girrbach의 Ceramill Mind 디자인 소프트웨어의 업그레이트 모듈인 Ceramill M-Gin을 사용하여 CAD 작업을 실시했다. 첫 번째 단계에서는 하부 구조를 디자인했다. 재료는 Ceramill PEEK를 선택했다. 이 물질은 생체적합성이 높고 무게가 가볍다. 상부 및 하부 구조는 모두 재료 요구 사항에 따라 완전히 해부학적으로 설계했다.
 
치은 면적은 균등하게 수축되어 나중에 콤포지트 재료로 비니어링 적용시 충분한 공간을 만들어준다. 구조물에 지대치 모양을 디자인하기 위해 Exocad ‘Thimble Library’를 사용했다 (그림 3). 이것은 나중에 크라운 디자인을 위한 베이스가 되어 새로운 수직 고경과 상대적 기능을 따르게 된다.
 
이 경우 하부구조에는 Ceramill PEEK white를 사용하고 모든 세라믹 크라운은 Zolid FX Multilayer를 사용했다 (그림 4). 우리는 Ceramill Mikro 5축으로 Ceramill PEEK white (그림 5)의 하부구조를 밀링했다. 밀링한 PEEK 구조물을 이후 모델에 장착한 후 다시 스캔했다. 그 결과 생성된 3D 모델은 24개의 모놀리틱 지르코니아 크라운의 최종 설계를 생성하는 데 사용된다. 우리는 크라운을 제작하기 위해 A2 / A3 색조와 16mm 높이의 Zolid FX Multilayer 블록을 선택했다. Zolid FX Multilayer를 사용하면 빠르고 경제적이며 재현 가능한 방식으로 높은 심미성과 해부학적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밀링 공정을 마치고 블록에서 크라운을 떼어낸 후 크라운 전체를 ‘Illusion Protocol’에 따라 최종 공정을 진행한다. 우리의 목표는 풀 컨투어 지르코니아를 이용하여 전통적인 빌드업 세라믹 크라운과 같은 외관과 느낌을 만드는 것이다. ‘Zolid Green State Finishing Kit’의 Burs를 사용하여 표면 질감을 재작업하고 해부학적으로 환자에 맞게 특성을 약간 부여한다. 브러시로 조심스럽게 모든 부위를 청소하고 약 1분 동안 초음파 수조에 담가 남아있는  지르코니아 잔사를 모두 제거한다. 건조 후, 해당 부위를 ‘Ceramill Li quid New Formula’로 소결하기 전에 침투시켰다.
 
절단 및 교합 부위에는 추가적인 특성을 부여하기 위해 회색과 보라색의 효과적인 액을 사용했다. 치경부에는 A3 액을 사용하여 채도를 강조했다.
추가적으로 색조를 침투시키면 소결 후 훨씬 더 환자에 맞는 특성을 갖게 되고 크라운도 생생한 외관을 얻게 된다 (그림 6a + 6b). 
 
소결 공정 후 크라운은 AmannGirrbach의 ‘Stain & Glaze Kit’로 연마한 후 스테인 처리하며 이때 나의 ‘Illusion Protocol’을 사용했다. 이 특별한 테크닉을 사용하면 축성 세라믹을 사용하지 않고 스테인만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 ‘Illusion Protocol’을 통해 베니어 크라운의 미학을 달성할 수 있어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환자의 구강에서 PEEK 하부구조의 적합을 테스트한 후, Bredent사의 MKZ와 Visio.Link primer를 사용해 수복물의 마무리를 시작했다. 모든 지르코니아 크라운은 초기에 2.5 bar 압력하에 산화알루미늄으로 샌드블라스팅한 후 Bredent MKZ로 에칭한다. Visio.Link 프라이머는 이전에 산화알루미늄으로 샌드블라스팅 처리한 Ceramill PEEK 하부구조의 전체 표면에 매우 얇은 층으로 적용된다. 180초 동안 광중합을 실시한다.
 
모든 티타늄 임플란트 연결부와 모든 지르코니아 크라운은 Bredent의 ‘DTK Transparent Adhesive’를 사용해 PEEK 하부구조에 접착했고 180초의 중합 사이클로 진행했다. 그 후, Bredent’s Crea.Lign gum 콤포지트를 이용하여 치은 조직을 재현하여 두 가지 하부 구조를 완성했다(그림 7-9).
특히, 나는 Gum light, Pink, Red 색조와 Intensive lilac와 베이지 색을 사용했다. 
축성 과정 후, 텅스텐 버로 수복물을 마무리했다. 또한, 치은 부분은 기공용 마이크로모터로 마모 및 연마 페이스트를 사용하여 기계적으로 연마했다.
 
완성된 케이스 (그림 10)는 환자의 구강 내에서 좋은 심미적 적응을 보여주고 있다.
치아의 색과 모양은 환자의 나이와 관련해 최대한 비슷한 결과를 보여주고자 노력했다. Ceramill PEEK 및 Zolid FX Multilayer 지르코니아를 대체 재료로 사용하면 치료 시작 시 환자가 불만을 가졌던 민감반응을 해결할 수 있다. 재료들을 결합한 덕분에 보철물의 최종 비용(인상)은 억제할 수 있었으며, 신속하고 완전한 디지털 워크플로우로 실현할 수 있었다. 가벼워진 수복물로 교합고경을 새롭게 제공해 환자의 편안함을 높였고 환자의 수용도도 극적으로 높아졌다. 나의 목표는 금속이 없고 편안하고 기능적이며 심미적인 수복물이다.
 
이번 보철제작은 치과진료실에서 Dr. Stefano Giannini (Rome)와 치과기공 단계에서 귀중한 지원을 해준 Alessandro Galeazzi 치과기공사에게 감사드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