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
Technique해외임상
[글로벌 임상] 쉽고 효율적인 : CAD / CAM 테크닉을
위한 컴포지트 레진 블록
Tetric CAD를 사용한 단일 치아 수복물
일본 도쿄 사사키 히데타카 원장의 임상보고
제로 편집팀  |  zero@dentalzero.com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9.12.26  13:41:49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CAD/CAM에 사용되는 컴포지트 블록들 특히 인레이, 온레이와 교합 비니어같은 작은 수복물용 블록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이들 소재 종류가 제공하는 것도 많다. 즉, 건전한 기계적 특성과 탁월한 그라인딩 정확도가 결합되어 있고 일상적인 제작과정에서 쉽고 효율적으로 가공된다.
제로 편집팀 zero@dentalzero.com

이번 임상 보고서는 새로운 Tetric CAD 컴포지트 블록을 사용해 심미적인 단일 치아 수복물을 제작하는 워크플로우를 설명하고자 한다.
이 블록은 HT와 MT의 두 가지 반투명도와 다양한 색조로 구성되어 있다. 이들은 뚜렷한 카멜레온 효과를 보유해 주변 잔존 치아 구조의 광학적 특성과 잘 조화되는 수복물을 만든다. 재료는 구강 내에서 그리고 구강 외에서 수 초 안에 고광택으로 연마할 수 있다. 또한 기존 컴포지트 레진으로 구강 내에서 쉽게 수리할 수 있다.
 
   
 
임상 증례
술 전 상태는 하악 구치부 36번 치아에 결손이 있는 아말감 충전물을 보여주고 있다. 충전물은 교체할 필요가 있었다<그림 1>. 다중 표면 인레이의 적응증이었다. 환자는 자연치아 색 같은 심미적인 수복물을 원했다. 우리는 Tetric CAD 컴포지트 블록을 선택하기로 결정했다. 이 재료는 Ivoclar Vivadent 블록 포트폴리오의 일부이며 영구적인 단일 치아 수복에 적합하다.
이 재료는 산업적으로 가공되어 공급되며 직접 수복물보다 탁월한 강도와 더 높은 필러 함유를 나타내고 있다. 제조시 경화 과정을 거쳤기 때문에 Tetric CAD의 경우 수축응력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
 
   
 
수복물 설계
색조 선택은 자연 치아, 주로 인접한 치아에서 이루어진다. 우리는 HT A2 를 사용하기로 결정했다. HT 블록은 특히 카멜레온 효과가 뚜렷하기 때문에 인레이와 같은 매우 작은 수복물 을 제작할 때 좋은 선택이다.
오래된 아말감을 제거한 후 권장 치아삭제 가이드라인에 맞게 치아를 삭제한다<그림 2>. 그런 다음 구강스캐너를 사용해 광학 인상을 채득하고 CAD 모듈로 인레이를 설계했다<그림 3>.
이후 블록을 그라인딩해서 수복물을 제작했다.
다른 재료에 비해 CAD/CAM 컴포지트 레진의 그라인딩 시간은 상당히 짧다. 컴포지트는 그라인딩하기에 더 부드럽지만 수복물은 이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이는 그라인딩 공구가 빨리 닳지 않아 오래 사용할 수 있어 비용면에서 치과의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컴포지트는 ‘유연한’ 재료이다. 탄성 계수는 상아질과 유사하다. 높은 굽힘 강도는 적절한 저항력과 안정성을 제공한다. 취성이 낮기 때문에 컴포지트를 연마하여 매우 균일한 표면을 나타내며 강도 손실없이 정확하고 얇게 Tapered형태의 마진을 얻을 수 있다. 마진 치핑이나 크랙이 발생하지 않는다.
이 경우 그라인딩 과정 직후 시적을 실시해 인레이가 남아있는 자연치아 구조에 적합한지 확인한다<그림 4>.
 
   
   
 
수복물 컨디셔닝
미세입자 다이아몬드로 부착점을 부드럽게 하기 쉽다. 이후 컴포지트 폴리셔(예 : OptraPol)를 이용하여 구강 외 폴리싱을 실시한다<그림 5>. 수복물이 고광택으로 연마되는 속도가 특히 주목할 만하다. 광택이 있는 표면을 만드는 데 몇 초 밖에 걸리지 않았다<그림 6>.
 
   
   
 
컴포지트는 글레이징 소성 사이클이 필요 없다. 이 점이 개원가의 시간자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본딩 표면을 올바르게 컨디셔닝하고 전 처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수복물의 내구성을 보장하기 위해 이러한 종류의 재료에 적합한 접착 시스템을 사용하고, 제조업체의 지침을 항상 따라야 한다.
이 경우, 인레이의 본딩 면을 1-1.5 bar의 압력에서 산화알루미늄 (50-100 μm)을 공기 분사 한 후 철저히 헹궜다<그림 7>. 수복물은 초음파 장치 또는 스팀 클리너로 세척할 수 있다. 70 % 에탄올로 수복물을 추가로 세척해 소독하는 것이 좋다. 이 같은 수복물 전 처리는 Tetric CAD에게는 필수이다. 왜냐하면 공기 분사가 표면적을 증가시켜 접착 시멘테이션을 위한 기초로 작용하는 유지력 패턴을 생성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전 처리는 루팅 재료와 수복물 사이의 확실한 결합을 보장한다. 
 
   
 
수복물을 컨디셔닝하기 위해 마이크로브러시를 사용해 Tetric N-Bond Universal 접착제를 전 처리된 본딩 표면에 20초간 도포하고 문지른다(Tetric N-Bond Universal은 VivaPen으로도 적용가능). 접착제가 충분히 침투할 수 있도록 권장되는 교반 시간을 준수하는 것이 중요하다<그림 8>. 잉여 물질은 압축 오일프리 에어를 불어 표면이 광택이 있는 부동 필름 결과가 나타날 때까지 조심스럽게 분산시킨다. 과도하게 도포해 고여있거나 뭉침 현상은 피한다.
이 시점에서 접착제를 광중합할 필요는 없다. 그 이유는 인레이가 치아에 장착될 때 접착제는 루팅 컴포지트와 함께 중합되기 때문이다.
 
   
 
프렙 치아 전처리
안정적인 결합을 위해서는 시술 부위를 적절히 격리해야 한다.
프렙 치아를 세정한 후 전통적인 에칭 및 헹굼 절차대로 컨디셔닝 후 헹구기와 건조를 실시했다. Tetric N-Bond Universal을 치아조직에 20초 동안 문지른 다음 분산시켰다<그림 9>. 그런 다음 Bluephase Style 광중합기를 사용하여 접착제를 10초 동안 광중합 했다<그림 10>. 제조업체의 권장 사항에 따라 이 단계에는 최소 500mW/cm2 의 광 강도를 방출하는 중합 광을 사용해야 한다.
 
   
   
 
수복물 장착
인레이는 Variolink N 합착용 컴포지트를 사용해 장착했다. 루팅 컴포지트를 시린지에서 본딩 표면에 직접 적용한 다음 인레이를 장착하고 가벼운 압력을 가하는 상태를 유지했다<그림 11>.
Variolink Esthetic은 시멘트 라인에서 잉여 재료를 쉽게 제거할 수 있기 때문에 특히 이 단계에 적합하며 단단한 루팅 컴포지트의 경우에서 자주 발생하는 ‘버퍼링 효과’는 만들지 않는다<그림 12>.
모든 방향에서 2초 동안 Tack-경화를 실시하면 청소 과정이 쉬워진다.
시멘트 라인은 공기 차단 젤(예 : Liquid Strip)로 덮어 산소 억제층이 형성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그림 13>.
이 단계에서 접착 표면에 도포된 접착제와 루팅 컴포지트는 수복물을 통과하는 빛으로 중합된다. 이 과정에서 신뢰할 수 있는 접착제 결합이 형성된다. 광중합 단계가 완료되면 Liquid Strip을 세척해 떼어낼 수 있다<그림 14>.
 
   
   
   
   
 
마무리 및 결과
교합 검사를 수행하고 미세한 다이아몬드를 사용하여 간섭을 제거했다. 이 경우, OptraPol 폴리셔를 이용하여 최종 구강 내 폴리싱을 실시했다
<그림 15>.
이 과정은 매우 심미적인 단일 치아 수복물 결과를 만들었다. 카멜레온 효과로 인해 인레이가 주변 자연 치아 구조와 자연스럽게 어울렸다<그림 16>.
 
   
   
 


결론
Tetric CAD의 컴포지트 블록으로 매우 심미적으로 영구적인 단일 치아 수복물을 얻을 수 있었다. 접착 기술에 대한 지침을 준수하고 조화로운 루팅 시스템을 사용해야 한다.
기존의 충전 컴포지트와 마찬가지로 쉽고 빠른 제작과 폴리싱 과정 그리고 구강 내 수리에 대한 가능성은 치과 진료에서 매우 효율적인 치료 워크플로우를 가능하게 하고 일상적인 치료 절차의 효율성을 높인다.

   
 

 

 

< 저작권자 © 덴포라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제로 편집팀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주)DNN  |  (04313) 서울 용산구 청파로 45길 19, 3층  |  TEL : 02-319-5380  |  FAX : 02-319-5381
제호 : 제로(Zero)  |  등록번호 : 서울, 아01594  |  등록일자 : 2011년 04월 22일
발행인 및 편집인 : 윤미용  |  편집장: 하정곤  |  청소년보호책임자 : 윤미용  |  발행일자 : 2010년 10월 1일
제로를 통해 제공되는 모든 콘텐츠(기사 및 사진 등)는 무단 사용, 복사, 배포 시 저작권법에 저해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2013 제로.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www.dentalzer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