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 치위협, 「치위생윤리」 교재 출간
상태바
[News &] 치위협, 「치위생윤리」 교재 출간
  • 하정곤 기자
  • 승인 2020.03.25 1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제 사례와 법정 판례 등으로 구성

대한치과위생사협회는 전국 치위생과 및 치위생학과의 예비치과위생사들과 직업현장에서 활동 중인 치과위생사들의 전문윤리의식 고취를 돕기 위해 오늘(5일) 「치위생윤리」 교재를 출간했다.
「치위생윤리」 교재는 206페이지의 분량으로 치위생윤리, 치과위생사의 윤리강령, 치위생 직무윤리, 직무 분야에 따른 윤리, 상황별 치위생윤리 의사결정 사례 등 5가지 항목으로 구성됐다.
주요 내용으로는 생명·보건의료·치위생 관련 윤리개념과 다른 나라들의 치과위생사 윤리강령 등이 담겼다. 여기에 현장과 밀접한 직무 분야에 따른 윤리를 진료·보건·산업으로 나누어 정리했고, 상황별 치위생윤리 의사결정 사례를 통해 실제 임상현장에서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윤리적 사례와 법적 판례를 제공하고 있다.
치위협은 지난 1981년, ‘치과위생사 윤리강령’을 제정했고, 2009년에는 「치과위생사 직업윤리」를 펴내는 등 치과위생사들의 윤리의식을 고취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수행해 왔다.
교재의 개발을 담당한 치위협 박정란 학술부회장은 “‘치위생윤리’ 교재 개발은 17대 집행부부터 계획하여 18대 집행부에서 완성하게 돼 더욱 큰 의의가 있다”며 “치과위생사로서의 전문 윤리의식 고취가 시대적 상황에 따라 더욱 요구되는 이 시점에, 윤리적 의사결정 체계에 맞춰 치위생윤리를 효율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고취하기 위해 치위생윤리 교재를 출간하게 됐다”라고 출간 배경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