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ERO Seminar] 신구덴탈, NAT/NFR과 교합 개념 익히기 세미나 열어
상태바
[ZERO Seminar] 신구덴탈, NAT/NFR과 교합 개념 익히기 세미나 열어
  • 하정곤 기자
  • 승인 2020.08.27 1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형태학과 교합 관계·교합기 마운팅 방법과 교합 진단 및 분석

이광근 기혼치과기공소장이 7월 25~26일 신구덴탈 세미나실에서 렌퍼트 Functional Wax를 이용한 NAT/NFR과 교합개념 익히기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형태학과 교합과의 관계 PT, 교합기 마운팅 방법과 교합 진단, 분석, 16번 기능 분석 및 왁스업 등이 진행됐다.


이광근 소장은 “Template가 있어야 기본적으로 Occlusion 설정이 가능하다. 내 경우는 하악용 Template를 직접 제작하고 있다”라며 “대다수의 Template는 하악용”이라고 밝혔다.
이 소장은 강연에서 왁스업시 주의사항, 본인의 실패사례, 치아교두별 기능, 교합이 좋은 사람과 안 좋은 사람이 씹는 사례 등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그는 “요즘 심미보철도 많이 하다보니 교합면에 글레이징을 한다. 세라믹 교합면이나 전치부에 Palatal surface를 글레이징하고 마무리하는 것이 좋다”라고 강조했다. 

NAT, 자연에 부합하는 Wax-up 기법
이광근 소장은 생리역학적교합, NAT와 NFR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이 소장은 “NAT(Naturgemasse Aufwachs Technik)는 자연에 부합하는 Wax-up 기법으로 
NAT를 하는 이유로 Occlusal compass는 치아가 서로 움직이는 방향을 수평면에 표시한 것이며, 현대적인 기법으로는 초음파측정장치로 치아의 운동 방향을 프로그래밍할 수 있다”라며 “이 기록이 기초가 되어 Wax-up 기법에서 기능적인 교합면을 형성하기 위한 교두 위치를 잡을 수 있다”라고 말했다. 
특히 이 소장은 “NFR(Natural Functional Recon�struction)은 개인의 턱관절 움직임, 기능을 회복해 주는 역할로 교합이 잘 되도록 치아의 위치 및 정확한 형태를 재현함으로써 완성될 수 있다”라고 밝혔다.
이번 강의는 왁스업 초급자를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이 소장은 Functional 왁스업과 Occlusion 컨셉 이해, 하악 운동에 따른 교합기의 원리와 사용 방법, 치아 구성 요소들의 기능 분석, 턱관절 운동과 치아 형태와의 상관 관계 파악 등도 강의했다. 세미나 핵심 내용인 NAT, NFR 기초 이론에 대한 강의는 26일 진행됐으며, 36번 기능 분석 및 왁스업, 36번 왁스업, 기타 강의 및 Q&A 등이 진행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