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특집] 2021년 강화된 Zirkonzahn Modellier를 탐구한다
상태바
[기획특집] 2021년 강화된 Zirkonzahn Modellier를 탐구한다
  • 윤준식 기자
  • 승인 2021.01.26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Zirkonzahn에서 개발한 유서 깊은 치과용 CAD 소프트웨어인 Modellier가 새로운 버전을 출시했다. 2020년 12월 출시된 V.9064은 앵글 크라운을 디자인할 수 있는 기능과 PTS, 자동 블록아웃 등 유저 편의를 위한 기능들이 추가됐다.
<ZERO>는 업데이트된 Zirkonzahn Modellier를 실제 화면과 함께 살펴본다.

윤준식 기자 zero@dentalzero.com

 

1. Angled Crown
가장 먼저 추가된 기능은 앵글 크라운(Angled crown)이다. 앵글 크라운은 DHL이나 하이니스(Highness) 임플란트와 같이 스크류 홀이 스트레이트 형식이 아닌 일정한 각도가 부여된 임플란트를 위한 상부보철 제작 형태이다. 
기존 버전에서는 이러한 앵글 크라운을 디자인 하는 것이 불가능해 디자인 시 인위적으로 각도를 변경해 사용했지만 신버전에는 앵글 크라운이 라이브러리에 등록돼 있어 적용하기 한층 수월해졌다. 

<주요 작업 방법>
디자인 라이브러리에 앵글 스크류 채널, 스캔마커를 적용하면 각도에 따라 조절할 수 있는 라이브러리가 생성된다. 
단, 라이브러리가 생성됐다고 해서 모든 부분에서 자동으로 홀을 형성해주지 않는다. 
이때는 어태치먼트 기능을 이용해 홀을 형성해준다. 앵글 스크류 채널에는 직경이 2.3~2.9ø까지 구성돼 있다. 이를 선택하고 확인을 누르면 해당 홀의 모양이 생성된다. 
이후 메쉬 등록을 통해 30°의 각도를 부여할 수 있으며 머징이 되면 다양한 각도로 홀이 형성되고 이 각도를 유저가 직접 조절할 수 있게 설계됐다. 

2. PTS기능 추가
새로운 버전부터는 PTS기능이 추가됐다.  PTS는 좌표나 마진, 홀의 위치 등을 잡아주는 파일인데, 이를 첨부해 이를 네스팅하면 바로 데이터 변환이 가능하다. 
다만, 앵글 크라운을 당장 밀링할 수 없다. 이유는 홀을 형성하려면 특별한 밀링 버가 필요한데, Zirkonzahn.Nesting 프로그램에 앵글 크라운(DHL, Highness)을 밀링할 수 있는 스트라테지와 새로운 밀링툴이 업데이트 될 예정으로 추가되는 시점에서 밀링이 가능하다. 

3. 언더컷 자동 블록아웃 기능
대부분의 치과용 CAD 소프트웨어에는 디자인 시 인접치 삭제 기능이 있다. 디자인 작업에서 인접치 간 중첩되는 부위에는 블록아웃이 필요한데, Zirkonzahn Modellier에는 사용자가 설정한 삽입로에 맞게 인접치의 언더컷 부분이 자동 블록아웃돼 인접치 삭제 시 더욱 정확한 크라운을 제작할 수 있다. 쉽게 말하자면, 사용자가 삽입로를 정한 기준으로 중첩되는 부위의 하방이 자동 블록아웃돼 하방 부위까지 정확하게 삭제할 수 있는 기능이다.

4. 작업 중 임플란트 라이브러리 변경 기능
기존에는 디자인 하는 도중에 임플란트 라이브러리를 변경할 수 없었으나 새로운 버전에는 라이브러리를 변경할 상황이 발생했을 때 쉽게 변경할 수 있는 기능이 탑재됐다. 신버전에서는 우클릭해 ‘임플란트 포지션 탐색(Library 등록)’을 클릭하면 임플란트의 포지션을 다시 잡을 수 있어 디자인했던 크라운은 그대로 가져가며 임플란트의 라이브러리만 변경할 수 있다. 
이로써 라이브러리를 변경할 수 없어 처음부터 재작업했던 기존 과정의 번거로움을 말끔히 해소하게 됐다. 

이처럼 Zirkonzahn Modellier의 최신 버전인 V.9064에는 구버전에 비해 추가된 신규기능이 많지 않지만, 사용 유저의 편의성 향상에 초점을 뒀다. 
Zirkonzahn Modellier의 가장 큰 장점은 차트 작성부터 스캔 모델링 변환 밀링과 관련된 장비와 소프트웨어를 Zirkonzahn에서 모두 개발 및 제조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는 타 프로그램으로의 데이터 이동없이 Zirkonzahn 한 기업의 프로그램으로 진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문제 발생 시 해결이 원활하다. 버그와 같은 문제도 수정 속도가 확실히 빠르다. 
소프트웨어의 인터페이스도 시각적으로 깔끔하며 Zirkonzahn Update 프로그램에서 사용자가 직접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할 수 있다는 점 또한 큰 장점이라고 본다.
향후 Modellier의 상위 버전인 Zirkonzahn Modifier에 통합돼 사용 가능한 Zirkonzahn Scan의 업데이트로 예정돼 있어 더욱 편리하고 빠른 디지털 치과기공 작업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끝으로 습식과 건식 밀링을 양방향에서 동시에 절삭가공이 가능하고 텔레스코프 기능이 탑재된 M2 밀링머신용 프로그램이 추가될 예정으로 더욱 활용도가 높아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