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특집] 주요 CAD Software의 2021년을 파헤쳐 본다
상태바
[기획특집] 주요 CAD Software의 2021년을 파헤쳐 본다
  • 윤준식 기자
  • 승인 2021.01.26 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음은 각 치과용 CAD Software들의 2021년 최신 업데이트 사항들이다. 
주요 CAD Software들이 어떤 변화를 준비하고 있는지, 또 각 개발사별 정책 변경 사항과 최신 동향 등에 대한 핵심 정보를 유저에게 공유하고자 한다. 

윤준식 기자 zero@dentalzero.com

3Shape 
Dental System 2020

3Shape Dental System 2020
3Shape Dental System 2020

<3Shape Dental System 주요 업데이트 사항>
3Shape은 Dental System 2020에서 다양한 기능들을 선보인다. 첫 번째로 튜토리얼 비디오 링크다. Dental System에서 모든 3Shape 아카데미 학습 자료를 확인할 수 있는 이 기능은 작업 과정 내 모든 단계에서 ‘도움말 근처’에서 동영상 버튼을 클릭해 영상으로 자료를 시청할 수 있다. 
모델과 디자인 결합 기능도 돋보인다. Model Builder 워크플로우의 새로운 단계를 통해 디자인된 보철물을 개별적으로 모델과 병합하거나 치은에 공간을 부여할 수 있다. 이 단계로 디자인과 모델의 결합이 가능해져 모든 적응증의 유형과 모델을 병합할 수 있다. 또한 Dental Manager의 스캔 가져오기를 통해 DCM 및 STL과 함께 PLY 스캔 형식을 가져올 수 있다. 스캔 사후처리 속도도 2019 버전과 비교해 약 25% 향상됐다. 스캔 소프트웨어의 고급 설정에서 ‘GPU 삼각 측량 선호’ 옵션을 선택하면 경험할 수 있다. Dental System 2021 버전은 올해 5월경 배포될 예정이다. All-in-one 임플란트 브릿지 워크플로가 한층 간략해졌으며 추가스캔 데이터를 불러와 디자인에 반영할 수 있게 됐다. 

<3Shape 정책 변화 및 최신 동향>
2021년 3Shape은 Clinic과 Lab의 협업에 더욱 집중하는 방향성을 확장해 나아갈 예정이다. Clinic이나 Lab 양측의 비즈니스를 함께 발전시킬 수 있는 컨셉을 실현하고자 한다.
기공소의 Dental System과 치과의 Dental Desktop의 연계와 호환성은 더욱 강력해지고, 3Shape의 제품군은 치과와 기공소 간 협업의 도구로서 그 영역을 계속 넓혀갈 계획이다.
또한 치과와 기공소의 소통을 더욱 편리하게 도와주는 3Shape TRIOS Order form이 출시됐다. 사용 방법은 2월 개최되는 온라인 강의에서 다룰 예정이다. 

 

Dentsply Sirona 
inLab SW 20.0

Dentsply Sirona inLab SW 20.0
Dentsply Sirona inLab SW 20.0

<inLab SW 20.0 주요 업데이트 사항>
Dentsply Sirona의 대표작 inLab SW 20.0은 디지털 덴쳐 제작을 위한 소프트웨어로 다양한 장비와 연동되는 효율적인 워크플로우를 통해 치과기공실과 치과기공소를 효과적으로 지원한다. 또한 Full denture, Partial denture, Implant, Surgical guide, Splint, Crown & Bridge 등 거의 모든 보철 제작을 지원하며 개별 치아 셋팅과 디지털화된 인공치를 모두 사용할 수 있다. 
최신 버전인 SW 20.0은 Digital denture, Partial denture 모듈이 대거 업데이트 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높은 수준의 사용자 편의성과 조정된 프로세스 단계를 제공하며 InEos X5 모델 스캐너로 교합인기의 정확한 스캔부터 자동화되고 정밀한 모델 분석, 치아 세팅의 초기 제안 및 덴쳐 베이스의 설계까지 가능하다. 
더불어 덴쳐 베이스 및 치아 배치의 최종 준비 시, inLab 소프트웨어는 치과기공실에 디지털 덴쳐 제작에 있어 유연한 선택의 자유를 제공한다.
덴쳐 베이스(및 Monolithic Try-In)는 각각 디스크에서 밀링하거나 3D 프린팅으로 제작할 수 있으며, 디자인 데이터는 inLab 시스템 내에서 inLab CAM 소프트웨어로 전송하거나, inLab CAD 소프트웨어의 인터페이스 모듈을 통해 STL 형식으로 내보낼 수 있다.
또한 적합한 덴쳐 베이스 디스크를 선택해 inLab MC X5 밀링 유닛과 inLab CAM 소프트웨어를 통해 밀링해 제작할 수 있다.
치과용 3D프린터를 이용한 제작도 가능해졌다. inLab SW 20.0은 덴쳐 베이스 디자인 데이터를 STL형식으로 추출해 적합한 3D 프린팅 과정을 거쳐 통해 제작할 수 있다. 
완료된 디자인 데이터는 자동으로 inLab CAM 소프트웨어로 전송된다. 이 때 요구 조건에 따라 밀링 객체를 개별적으로 배치하고 스프루 위치를 정의할 수 있으며, 수동 작업을 줄일 수 있다. 최종 치아는 디스크에서 밀링하거나, 사전 제작돼 판매되는 의치를 사용할 수 있다.
게다가 CEREC system과 최적의 호환으로 오차가 작은 모델리스 보철물 제작이 가능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Zirkonzahn
Modellier 

Zirkonzahn Modellier 
Zirkonzahn Modellier 

<Zirkonzahn Modellier 주요 업데이트 사항>
Zirkonzahn Modellier는 앵글 크라운을 디자인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됐다. 이로써 DHL이나 Highness와 같은 임플란트를 가공하기 수월해졌으며 M2 밀링머신용 프로그램도 추가됐다. 
또한 Modellier의 상위버전인 Modifier에 통합되어 사용 가능한 Zirkonzahn Scan의 업데이트가 예정돼 있다. 
어태치먼트 또는 임플란트 라이브러리에 포함된 모든 구성품을 선택창에서 3D로 볼 수 있으며 사용자가 설정한 삽입로에 맞게 인접치의 언더컷 부분이 자동으로 블록아웃돼 인접치 삭제 시 더욱 정확한 크라운을 디자인할 수 있다.

<Zirkonzahn 정책 변화 및 최신 동향>
Zirkonzahn을 국내에 유통하고 있는 ㈜하이덴탈코리아에서는 한국세라믹기술원 국비지원세미나를 비롯해 Zirkonzahn 캐드캠 베이직 세미나, Zirkonzahn 캐드캠 어드밴스 세미나, Zirkonzahn 유저 임상세미나 등을 준비하고 있다. 또한 문제 발생 시 빠르고 원활한 솔루션과 버그 등의 문제도 수정 속도를 더욱 높여 유저에게 편의를 제공할 계획이다.

 

exocad GmbH
exocad 

exocad GmbH exocad 
exocad GmbH exocad 

<exocad 주요 업데이트 사항>
exocad를 살펴보면 실시간으로 치아를 자동으로 조정하는 기능인 Instant Anatomic Morphing으로 해부학적 치아 배치를 위한 속도와 정밀도를 향상시켰다. 
또한 Parametric shape adjustment 기능이 강화됐고, 새로운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채택했다. Advanced bridge connectors editing & viewing tools 기능을 통해 브릿지 커넥터의 고급 편집 기능이 개선됐으며, 삽입로 방향 제어 기능이 대폭 향상됐다. 또한 임플란트 위치 설정 및 회전이 더욱 원활해졌다. 
추가로 AI에 기반한 Smile Creator로 환자의 안면 특징을 자동으로 감지해 더욱 빠른 심미적 디자인이 가능해졌고 환자 상담에 새로운 가능성을 열었으며 Full Denture 모듈이 한층 강화돼 덴쳐 유저들의 편의성을 크게 높였다.

<exocad 정책 변화 및 최신 동향>
exocad는 유럽에서 런칭한 exoplan 3.0 Galway를 출시했다.  
또한 40여 개의 새로운 기능이 추가된 것은 물론, 60가지 이상의 기존 기능을 향상시켰다. 

 

㈜디오코 
오토라인(AUTOLIGN)

㈜디오코 오토라인(AUTOLIGN)
㈜디오코 오토라인(AUTOLIGN)

<AUTOLIGN(오토라인) 주요 업데이트 사항>
국산 교정 전문 소프트웨어의 자존심 AUTOLIGN은 AI기반의 Full Auto Segmentation 기능을 준비하고 있다. 또한 Face Scan 데이터를 연동할 수 있는 ‘OFACE’ H/W 및 S/W 가 업데이트 된다. 여기에 전후 스캔데이터 중첩 비교기능인 Model Superimposition이 적용될 예정이며 Splint 디자인 기능이 향상될 것으로 전해진다. 
더불어 이전 버전과 비교해 Lingual IDB 기능, IPR 기능 업데이트, Segmentation 시 개별 치아 Re-Drawing 기능과 그 외 편의기능 다수 개선됐다. 

<㈜디오코 정책 변화 및 최신 동향>
㈜디오코는 향후 디지털 교정에 관심은 많으나 도입비용 부담 및 활용도의 의구심을 갖고 있는 고객을 위해 핸즈온 세미나 및 데모 사용으로 ‘무료체험’의 기회를 부여하고 H/W 패키지 할인을 통한 구매 비용의 부담을 줄일 수 있는 판매 정책을 계획하고 있다. 

 

메가젠 임플란트 
R2CAD

메가젠 임플란트 R2CAD
메가젠 임플란트 R2CAD

<R2CAD주요 업데이트 사항>
R2CAD는 진료실에서 적용 가능한 기능들을 우선적으로 보완했다. 또한 치과기공소에서도 유용하게 사용될 Abutment design 기능이 2021년 5월 업데이트가 될 예정이며, 모든 구매 유저(월 구독 유저 포함)에게 업그레이드가 적용된다. 고객의 요구를 반영하여 개발되는 R2CAD에서 추가될 Abutment Designer는 현재 국내에서 많이 사용하는 CAD들의 장점을 반영해 쉽게 Custom abutment 디자인이 가능하며 상부 보철 연계 디자인까지 쉽게 할 수 있다.  최신버전에서는 SW 버그를 개선하고, 다양한 구강환경에서도 Crown 디자인이 가능하도록 개선하고 있다. 특히 Provisional Crown에서 기존 모델의 치아를 분리하거나, 불러온 크라운 라이브러리가 치아에 자동으로 Fitting되어 적용되는 알고리즘은 매우 뛰어나다.

<메가젠 임플란트 정책 변화 및 최신 동향>
2021년은 업계에서는 파격적인 Abutment design 무상 업그레이드로 더욱 많은 유저들이 R2CAD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