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R] 전통의 강호 BEGO의 파샬 덴쳐 매몰재 Wirovest
상태바
[MR] 전통의 강호 BEGO의 파샬 덴쳐 매몰재 Wirovest
  • 윤준식 기자
  • 승인 2021.01.26 11: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높은 강도와 균일한 팽창으로 정밀한 파샬 프레임 주조 가능

독일 BEGO사에서 개발하고 생산하는 Wirovest는 파샬 덴처 전용 인산염계 매몰재로 ㈜신흥을 통해 수입·판매되고 있다. 
특히 아가 및 실리콘을 통한 복제모형 제작 시 매끄럽고 강도 높은 표면을 연출할 수 있어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
파샬 덴쳐 제작에 필수템인 Wirovest를 이상덕 덴테크치과기공소장과 함께 소개한다.

윤준식 기자 zero@dentalzero.com

제조원 : BEGO(독일)
수입 및 판매원 : ㈜신흥(한국)
문의: ㈜신흥 기공판촉팀 080-801-7582
▶ 높은 강도, 우수한 적합도 
▶ 활택한 표면 재현
▶ 균일한 팽창 유도

균일한 팽창, 적은 변동성 강점
치과기공계에 메탈 3D프린터가 도입됨에 따라 보철 제작법에 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메탈 코핑과 크라운 등을 복잡한 수작업을 거치지 않고 메탈 3D프린터로 출력하면서 치과기공사의 업무환경이 달라졌다. 
하지만 고가의 장비를 모든 기공소가 구매할 수는 없는 관계로 기존의 주조방식은 여전히 주류를 이루고 있다. 특히 파샬 덴쳐 프레임 제작에서는 더욱 그러하다. 
성공적인 주조를 판가름하는 가장 큰 요소는 정확한 매몰인데, BEGO사의 Wirovest는 균일한 팽창으로 완벽한 주조체를 제공한다. 
이상덕 덴테크치과기공소장은 약 10여 년 전부터 Wirovest를 사용하고 있다.  
이상덕 소장은 “약 10여 년 전 기공소를 이전할 때 BEGO 시스템을 도입하면서 자연스럽게  Wirovest를 접하게 됐다.”며 “현재까지 만족하면서 사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매몰재는 습기를 많이 먹으면 강도가 떨어지기 마련인데, Wirovest는 습도에 강한 제품인 것 같다.”며 “개인적으로 타 제품보다 변동성이 적어 신경써야 할 사항들이 줄었다.”고 설명했다. 

높은 강도와 적합도, 숙련자 사용 권장 
평소 Wirovest는 강도가 우수하고 적합도가 뛰어난 편이라고 알려져 있다. 실제로도 그럴까?
이에 대해 이 소장은 “매몰재의 강도가 아주 높고 적합도도 우수하다.”면서 “타 제품의 경우 날카로운 변연부나 Rest-seat의 표면의 활택도가 떨어지고 훼손될 우려가 컸는데, Wirovest는 단단해 복제 인상재에서 빼내기도 쉬울 뿐더러 깊숙하고 날카로운 부위도 선명하게 재현된다.”고 밝혔다.  
또 그는 “반면 흐름성은 조금 적은 편이다. 강도는 높지만 경화시간도 생각보다 빨라 한번에 작업할 수 있는 수량이 한정적이고, 샌드-블라스팅도 쉽지 않아 처음에는 적응하기 쉽지 않다.”라고 말하며 “빠른 시간에 작업을 마쳐야하기 때문에 초심자보다는 숙련자가 사용하면 좋을 것 같다.”고 전했다.
이어 “약간의 팁을 드리자면, 경화된 매몰링의 모서리를 둥글게 트리밍하면 크랙 발생률이 현저히 낮아진다.”라고 덧붙였다.  
이 소장은 제품 사용 시 노하우로 “혼수비는 100:13을 지키지만 기공소 환경에 따라 혼수비에 변화를 줄 수 있는 것 자체가 노하우인 것 같다.”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기공소 내부의 습도와 온도다. 리퀴드와 파우더를 함께 냉장 보관할 것을 권장한다.”라고 강조했다. 
끝으로 그는 “전반적으로 강도도 높고 표면 재현성도 아주 좋은 제품”이라며 “하지만 타 제품과 비교해 성질과 조작감이 다르기 때문에 판매사 측에서 예비 구매자를 위한 사전 테스트를 해볼 수있는 환경을 조성해주면 좋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