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ERO FOCUS] 차세대 디지털 덴티스트리의 솔루션 MODJAW가 제시한다
상태바
[ZERO FOCUS] 차세대 디지털 덴티스트리의 솔루션 MODJAW가 제시한다
  • 윤준식 기자
  • 승인 2021.03.24 1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D 모델링과 동적 교합을 결합한 4D 디지털 덴티스트리

프랑스의 치과용 4D 디지털 전문 기업 MODJAW가 떠오르고 있다. MODJAW는 회장 겸 공동 설립자인 Maxime JAISSON 박사와 Antoine RODRIGUE 대표가 합심해 설립한 기업으로 3D 모델링과 동적 교합을 결합한 실시간 4D 모델링으로 새로운 디지털 치과의 솔루션을 제시하고 있다. 
<ZERO>는 공동 설립자 Maxime JAISSON 박사와 인터뷰를 나누며 MODJAW의 컨셉과 4D 모델링의 임상 활용 가능성을 소개한다. 

윤준식 기자 zero@dentalzero.com


MODJAW가 어떤 컨셉을 갖고 있는지, 또 어떤 기업인지 소개를 부탁드린다. 
MODJAW는 치과용 4D 디지털 장비를 컨셉으로 삼고 있다. 우리의 강점은 진단 및 치료 목적으로 환자의 실제 정적 혹은 동적인 데이터를 결합한다는 것에 있다. 
우선 MODJAW Tech in Motion은 진단 단계에서 명확하고 정확하게 환자를 평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애니메이션 악궁을 실시간으로 촬영하면 환자의 문제와 환자의 문제에 대한 광범위하고 객관적인 시각을 제공한다. 따라서 기록 후 몇 분 이내에 모든 정적 및 동적 파라미터(동적 접촉 매핑, 교합 평면, 과두 경사각, 베넷 앵글, 안와평면 축 등)를 얻게 되며, 교합 가이드, 편측 교합 접촉, 치아 마모, 부정교합 또는 TMJ 장애 등을 감지할 수 있다. 

치과기공사에게는 4D라는 개념이 생소할 것 같다. 임상에서의 활용 방안은 어떤가?
MODJAW의 임상 활용은 방대하다. 치아 마모, 부정 교합 또는 TMJ의 장애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MODJAW Tech in motion으로 데이터 세트가 치료 단계에서 사용돼 치과 치료를 완전히 개인화한다. 이는 간단한 케이스부터 복잡한 케이스까지 또 접착성 보철물과 가철식 보철물, 임플란트에서 교정에 이르기까지 모든 분야에서. 예를 들어 주력 기능 중 하나는 몇 번의 클릭만으로 레코드에서 새로운 수직 치수를 선택하고 이전에 기록된 운동학을 적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수복물을 위해 공간이 필요한 침식된 상황에서 특히 유용하다.

측두 하악 장애 진단을 위해 MODJAW를 사용하면 어떤 이점이 있는지 소개를 부탁드린다.
MODJAW의 가장 큰 장점은 3D 모델 변위(4D)의 동적 시각화와 절치 간 점 또는 과돌기(Condyle)와 같은 특징점의 그래픽 분석을 결합한다는 것이다. 초기 3D 모델은 Lab(기공소) 스캔, 광학적 인상 채득 등 다양한 소스에서 가져올 수 있으며 소프트웨어의 CBCT와 직접 일치시킬 수 있다.
TMD(Temporo-Mandibular Disorders)의 경우 임상 평가가 완료되면 기록된 데이터가 근육 및 관절 질환에 대한 감별 진단에 도움을 줄 수 있다. TMJ의 동적역학에 초점을 둬 변위(곡선 평면)를 확인할 수도 있고 진폭 또한 계산 가능하다. 무엇보다도 MODJAW는 이러한 관찰을 교합 품질 평가와 비교하고 이러한 질문에 대한 답변을 제공할 수 있다. 
이러한 교합이 IMR로의 복귀를 조화롭게 안내하고 하악골을 벗어나는 간섭 접촉이 있는지, 또 중심 관계에 조기접촉이 있는가? 즉각적이고 객관적인 환자 데이터의 혜택을 받으면 이 분야에 대한 전문 지식을 개발할 뿐 아니라 확실히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릴 수 있다.
대부분의 경우 TMD를 감지하면 3D 프린팅 또는 밀링된 스플린트를 처방할 수 있다. MODJAW 시스템으로 하악 치료 위치를 매우 정밀하게 정의하고 기공소로 직접 내보낼 수 있으므로 때때로 흐릿하고 시간이 많이 걸리는 교합 인기용 왁스 준비를 피할 수 있다.

MODJAW는 임플란트 지지 고정 보철물과 같은 복잡한 보철 수복 계획에도 유용한지.
우리는 질문을 다음과 같이 볼 수 있다. 복잡한 재활 과정에서 교합을 고려하는 것이 왜 그렇게 중요한지 말이다. 
이를 얘기하자면 첫째, 미학적 관점에서 교합면의 올바른 방향을 찾는 것은 보철물이 환자의 얼굴에 딱 맞아야 하기 때문에 결과에 큰 영향을 미친다. 미적 매개 변수의 경우 MODJAW는 Facescan 데이터도 통합한다.
그런 다음 ‘기계적 관점’에서 보철물의 정적 및 동적 균형이 교합의 제약을 조화롭게 분배하고 임플란트를 간접적으로 고정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이것은 임플란트 보철의 수명을 보장한다. 교합은 보철물을 보존하고 보철물은 임플란트를 보존하기 때문이다.
특히 임플란트는 인공 구조물로 감각이 없기 때문에 더욱 중요하다. 처음에는 근육의 기억이 하악을 가이드 한다. 따라서 즉시 이식하고 추출할 때 환자의 기능에 미치는 영향이 너무 급격하고 이질감이 느껴지면 환자가 편안하게 느끼지 못하고 구강 안에서 이를 수용하는데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 
시작점은 환자의 기능 여부이다.
환자의 기능이 건강한 경우 MODJAW는 향후 수복물로 직접 전달될 기능적 교합 기록을 제공한다. 더 이상 교합기가 필요하지 않다. 환자 자체가 교합기가 되기 때문이다. 
특히 환자가 기능 장애(하악 동역학 교정 또는 하악 위치 변경 필요)인 경우 MODJAW는 특정 혹은 자신의 환자 매개 변수인 Bennet Angle, Condylar 경사도를 제공하는 모든 소프드웨어의 가상 교합기를 프로그래밍하는데 사용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진정한 맞춤 치료다. 그런 다음 최종 디자인을 위해 얻은 기능 도표들을 복제해 임시치아 구조를 최적화 할 수 있다.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CAD 소프트웨어와 MODJAW의 통합 수준은 어느 정도인지, exocad 및 3Shape와 호환 여부는 어떤가?
MODJAW는 개방형 시스템이며 모든 치과기공사가 데이터에 액세스 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그러나 이를 위해서는 정적 데이터(환자의 모든 매개 변수)를 턱의 움직임 자체와 구별해야 한다.
모든 정적 데이터는 STL 파일 형식으로 제공되므로 모든 CAD 소프트웨어와 호환 가능하다. 계획, 특정 위치의 악궁, Hinge 축, 과두 등의 모든 것을 직접 전송할 수 있다.
우리는 다른 CAD/CAM 소프트웨어와 더 원활히 통합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으며 MODJAW의 XML 형식의 이동 기록이 곧 3Shape를 비롯한 다른 CAD 소프트웨어에서 사용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MEDIT i500 스캐너도 MODJAW를 사용하는 디지털 워크플로우에 대해 테스트가 완료됐다. 구강 내 스캐너의 데이터를 턱 동작 및 가상 환자 플랫폼인 MODJAW Tech in Motion과 함께 사용할 수 있으며 빠르고 간단하며 비침습적인 방식으로 완전히 맞춤화된 치료를 제공할 수 있다. 

MODJAW는 개별 가상 교합기 등록을 위한 확실한 솔루션이 될 수 있을지.
MODJAW Tech in Motion은 단순한 개별 가상 교합기 이상의 역할을 수행한다. 3D 모델, 4D 움직임, CBCT 및 안면 스캔 등 모든 환자의 데이터를 집계 할 수 있는 유일한 플랫폼이며 원하는 환자의 경우 디지털 ‘클론’ 또는 정확한 가상 복제본을 생성한다. 이 모든 것이 동일한 소프트웨어에 있다. 
또한 매우 독특한 점은 환자가 의자에 앉아있는 동안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결합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실제 기록의 정확성과 품질을 재확인하는 핵심 포인트이며 환자의 기능 장애를 감지하고 치료 계획을 상담을 통해 안내할 수 있다. 또한 즉각적인 시각화는 환자와 매우 흥미로운 의사소통 도구이다. 환자는 자신을 새로운 관점에서 보고 ‘가상 복제본’을 사용해 불편함을 설명한다.
더불어서 실제 동작을 기반으로 설계하기 위해 몇 번의 클릭만으로 기공소로 전송할 수 있다는 것은 매우 큰 장점이다. 일부 다른 장치도 그렇게 하기 시작했지만 OVD 변경과 같은 소프트웨어에 몇 가지 독점 기능을 추가하는데 한 단계 더 나아간 것이 MODJAW이다. 그리고 환자는 의자에서 최소한의 시간으로 개인화된 치과 치료를 받을 수 있다.

추가적으로 말씀드리고 싶은 사항은?
현재의 Covid-19 위기는 우리에게 한 가지를 가르쳐주고 있다. 우리는 환자의 클리닉 방문 횟수를 대폭 줄여야 한다. 즉, 효율성을 높이려면 하악의 동작을 포함해 첫 번째 방문 시 반드시 모든 환자 데이터를 가져와야 한다. 그러면 어떤 치료든지 첫 방문에 최종 결과를 예측할 수 있다.
결국, 여러분은 현재 문제가 무엇이며, 어떤 목적으로 나아가야 하고 어떤 방법으로 가야 하는지 알고 있다. MODJAW로 오늘날의 치과 워크플로우에서 자신감과 단순성을 확보하고 궁극적으로 효율성과 환자 웰빙을 동시에 향상시킬 수 있음을 확신한다. 
우리는 MODJAW 장치의 4D 데이터를 사용하면 환자가 아름다운 미소 그 이상을 얻을 수 있으며 무엇보다도 건강하고 오래 지속되는 미소를 얻을 수 있다고 굳게 믿고 있다. 환자의 움직임을 고려하는 것은 절대 사치가 아니라 올바른 치료를 제공하기 위해 꼭 필요하다.
이 4D 치과의 개념은 전 세계적으로 국경을 넘고 있으며 MODJAW는 아시아에서 입지를 높이고 이 대륙의 재능 있고 열심히 일하는 치과 관계자에게 새로운 워크플로우를 제공할 의지가 충만하다.
끝으로 올해 9월에 개최되는 International Dental Show(IDS)에서 4차원 덴티스트리의 힘을 함께 발견할 수 있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