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특집 인터뷰-(주)디오에프연구소] ‘원스텝 밀링’과 같은 기계적 한계를 허무는 도전 계속될 것
상태바
[기획특집 인터뷰-(주)디오에프연구소] ‘원스텝 밀링’과 같은 기계적 한계를 허무는 도전 계속될 것
  • 윤준식 기자
  • 승인 2021.04.28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오에프연구소, 새로운 개념의 밀링머신 계획하고 있어

㈜디오에프연구소는 자체 기술력을 통해 최고 수준의 밀링 머신과 치과용 스캐너를 개발하고 제조하는 덴탈 CAD/CAM 전문 기업으로 현재 원스텝 가공 방식에 특화된 5축 밀링머신인 CRAFT 5X로 인기몰이에 있다. <ZERO>는 박경환 디오에프연구소 마케팅 팀장을 만나 CRAFT 5X의 특화된 활용법과 시장에서의 미래 전략 등을 논했다. 

윤준식 기자 zero@dentalzero.com

치과기공 임상에서 CRAFT 5X에 특화된 활용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대표적으로 90° 밀링과 커스텀 어버트먼트 리버스(Reverse) 밀링을 소개할 수 있겠다. 
90° 밀링의 경우, C-Clamp가 가진 구조적인 장점을 이용해 90°로 회전했을 때 툴과 프레임웍 간에 서로 충돌이 일어나지 않아 전치부의 Labial surface를 확실하게 가공할 수 있다. 
커스텀 어버트먼트 리버스 밀링은 90° 밀링에서 C 타입이 가진 장점을 그대로 적용했다. 밀링 시 90°로 바꿔 헥사 부위를 체결해 헤드 부분도 가공하기 편하게 설정했다. 리버스 밀링은 디자인된 결과 값을 그대로 도출할 수 있으며 미삭제 구간이 없다는 점이 가장 큰 이점이다. 특히 마진의 Shoulder와 Chamfer 형태, 교합면 부분도 완벽하게 가공할 수 있다. 

CRAFT 5X의 기능을 100% 발휘할 수 있는 키 포인트는 무엇인지.
앞서 언급한 두 가지 밀링 방법을 결합한다면 커스텀 어버트먼트와 상부 보철물을 동시에 원스텝으로 가공할 수 있다. 리버스 밀링이 가능해지면서 커스텀 어버트먼트 디자인 시 사용했던 상부 보철물의 데이터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 이로써 정밀도를 높이고 전체적인 워크플로우를 크게 단축할 수 있다. 

현재 시장에 다양한 디지털 장비들이 출시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밀링머신 시장에서 디오에프연구소의 미래 전략을 소개해 주신다면?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장비가 기존보다 더욱 소형화되고 정밀도가 향상되지 않을까 싶다. 
또 오토 체인저 기능이 탑재된 자동화 밀링머신이 대세이기 때문에 디오에프연구소 역시 준비하고 있으며 지금과는 완전히 다른 새로운 개념의 밀링머 신을 계획하고 있다. 
앞으로도 ‘원스텝 밀링’처럼 기계적 한계를 허무는 디오에프연구소의 도전은 계속될 것이다. 많은 기대를 해주셨으면 한다.

향후 2020년대의 밀링머신에는 어떤 새로운 컨셉과 개념들이 탑재될 것으로 예상하고 계신지.
향후에는 더욱 정밀도가 개선된 밀링머신이 출시되지 않을까 싶다. 밀링머신을 보유한 유저들이 결과물에 대한 정밀도에 아쉬움이 많다고 조사된 논문을 살펴본 적이 있다. 
앞으로는 현재 사용하고 있는 단점들을 하나씩 보완하는 장비가 등장할 것이다. 소형화되면서 정밀도는 향상되고 소음은 줄어드는 것은 물론, 자동 세척 기능 등 유지 관리가 수월한 컨셉이 탑재될 것으로 본다. 

다가올 미래의 밀링머신 컨셉을 위해 유저들이 준비해야 할 점은? 
이 질문에 답변을 강조해서 말씀드리고 싶다. 아무래도 치과기공사분들이 기계적인 부분과 관련해 기본적인 원리와 기계공학에 대한 이해도가 부족하실 수밖에 없다. 밀링머신을 제대로 활용하려면 캐드 디자인 후 기계가 어떻게 작동하고 가공하는지 그 원리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고 가공에 적합한 소재인지 심도 있게 연구해보셨으면 한다. 
또 고가 장비인 만큼 유지관리에 신경 써주신다면 장기간 더욱 정확한 정밀도를 경험하실 수 있을 것이다. 

추가로 전하고 싶은 말씀은?
디오에프연구소는 유저분들이 장비를 100% 활용하실 수 있게 매뉴얼을 완벽하게 숙지하실 수 있도록 언제든지 지원해드릴 수 있다. 
유저분들과 함께 상생할 수 있도록 제품 개발에 소홀히 하지 않고 어떻게 하면 더 쉽고 완벽하게 작업하실 수 있을지 연구에 힘 쏟겠다. 
또 디오에프연구소에는 기공사 출신 엔지니어가 많이 계시기 때문에 의견을 편하게 말씀해주시면 다음 제품 개발에 충실히 반영해 드릴 수 있어 유저분들이 많은 피드백을 주셨으면 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