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ERO LETTER] 긍정의 힘(Positive Power)
상태바
[ZERO LETTER] 긍정의 힘(Positive Power)
  • 최범진 이사
  • 승인 2021.06.25 1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래, 될 거야..... 정말 잘 될 거야......

“아자아자 파이팅!!!”

무엇을 하던 우리가 꼭 성공시키고 싶은 일을 할 때 속으로 몇 번을 되뇌거나 혹은 건물 옥상에 올라가 힘을 주어 큰 소리로 원하는 바를 외쳐보곤 한다. 비단 새로운 일을 시작할 때만 그런 것은 아니겠지만, 우리가 이미 하던 일, 학업, 직장에서 업무 중에 한 번쯤은 겪어봤을 일이다.

많은 부분 새로운 마음가짐이 필요한 상황에서 우리는 스스로 격려하고 초심을 져버리지 않겠다는 각오를 다시 하며, 업무에 매진하게 되는 경우를 자주 보게 된다.

어떤 일을 기획하는 상황에서, 당면한 과제는 물론 미래를 구상하고 그려볼 때 우리에게 진정 필요한 것은 바로 긍정적인 마음 즉, 긍정의 힘이다. 너무나 당연하고 쉬운 이야기임에도 이를 다시 한번 강조하는 이유는 따로 있다. 바로 우리가 실제 마음먹기에 따라 추구하고 바라는 바의 결과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안 된다’의 생각과 ‘된다’의 생각에 따라 마음가짐이 변하고, 몸과 행동이 변하고 궁극적으로는 그에 따른 최종결과가 달라진다. 분명 맞는 말인 것 같다. 진심으로 원하는 결과를 100퍼센트 얻을 수 있다는 보장은 없지만, 그 능력치나 노력치에 따라 100에 가까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 결과가 달라지는 이유는 그 원류가 가능하다고 믿는 긍정의 힘에 있기 때문이다.

 

실제 인간의 뇌는 생각하는 부분을 행동으로 옮길 수 있게 작용한다는 의학계의 보고를 많이 들어봤을 것이다. 무엇인가를 계속 생각한다는 것은 때에 따라 작은 바늘귀를 통과할 수 있는 두꺼운 로프도 만들어 낼 수도 있고, 그 반대의 상황도 만들어낼 수 있는 것이다. 도전하는 상황에서 정신력이 강하고 약하다는 이야기가 계속 언급되는 것처럼, 강한 멘탈이 뒷받침된다면 실제 결과도 부응하게 된다.

언젠가 TV에서 하는 예능 프로그램을 본 적이 있다. 대한민국 몇몇 대표 특수부대 예비역들이 출연해 각종 미션을 수행하고 그것을 통해 성공과 실패 그에 따른 상위라운드 진출과 탈락이 결정되는 프로그램이었다. 일반적으로 군 복무를 경험했던 대한민국 남자 시청자라면 비록 자신이 직접 생활한 부대는 아닐지라도 예전 군 복무 기간의 추억(?)을 떠올리며 웃기도 하고 또 어떤 장면에서는 크고 작은 감동도 받았을 것이다. 비단 특정 부대를 전역한 대상자들의 이야기일 수도 있지만, 얼룩무늬 전투복을 입고 근무했던 시절의 다양한 기억이 있기 때문에 공감대가 형성됐다고 생각한다. 그 시절 안 되는 것이 없었던, 조금 거짓말을 덧붙이면 곡괭이와 삽 한 자루만으로 집을 지을 수 있었던 이유도 소위 ‘된다'라는 긍정적 정신이 뒷받침된 덕이 아닐까 생각한다.

 

처음 치과기공사 일을 시작했을 때는 지금과는 달리 아날로그 일이 대부분이었던 치과기공소에서 보철물을 직접 만들며, 손으로 무엇이든 만들어낼 수 있다는 정신적 지지와 자신감이 컸던 것 같다. 잠시 기억을 더듬어보면, 크라운의 기본 작업 재료인 모델링 왁스도 은박 도시락 용기에 담긴 초록색 왁스만을 사용했던 것이 아니고, 거기에 약간의 점도와 탄성을 부여하기 위해 그런 성격의 왁스 재료를 술자의 황금 비율로 녹이고 다시 굳힌 재료를 사용했던 부분도 있었고, 기성 폴리싱용 제품으로 나와 있던 브러쉬 일부분을 불에 그을리거나 원하는 모양으로 자르는 등 경험을 바탕으로 약간의 변형과 변화를 주어 사용했던 것 같다. 그뿐만 아니라 분리제를 주방용 합성세제와 기타 몇 가지 재료를 섞어 사용하는 등, 단순히 어떤 제품의 가격이 비싸니까 재료비를 조금이라도 더 절약하기 위한 의미만은 아니었다는 생각이 든다. 분명 경험으로 터득한 사용하던 재료의 전체적인 퀄리티나 사용상의 편리성이 큰 영향을 주었을 것으로 생각한다. 하지만 그 이면에는 우리 대한민국 치과기공사 선생님들의 뛰어난 응용력이 반영된 결과도 분명 주요한 요인이었다.

이러한 기반과 그에 따른 결과에는 중요한 요소가 있다. 안 되는 것을 되게 할 수는 없다. 하지만 되는 것을 더 적극적으로 되게 할 수는 있다. 적극적으로 또 긍정적인 마인드를 바탕으로 발현되는 긍정의 힘은 이제 우리 삶에서 매우 작은 부분부터 큰 부분까지 영향을 준다. 기존 형태를 갈고 변형시켜 손에 맞춘 조각도가 그러했고, 보다 쉽게 크라운을 만들기 위해 섞어 만든 왁스가 그러했으며, 직접 응용해서 사용했던 모든 재료와 시스템이 그러했다. 모두 긍정의 힘에서 비롯된 결과이고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시대가 변하고 시스템과 재료가 바뀌어도 변치 않는 것이 있다면 바로 긍정 에너지의 중요성이다. 우리 삶의 많은 부분에서 필요한 긍정의 힘을 더욱 크게 키워야 할 것이다. 오늘도 긍정의 힘을 공감해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