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oom Up] 더 빠르게, 더 정확하게, 더 편하게, J5 DentaJet
상태바
[Zoom Up] 더 빠르게, 더 정확하게, 더 편하게, J5 DentaJet
  • 최지은 기자
  • 승인 2021.07.30 1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로벌 접수 노하우로 국내시장까지 노려!

스트라타시스는 글로벌 3D 프린터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기업으로 이미 주얼리 등 많은 산업 분야에서 제품력을 인정받았다. J5 DentaJet 3D 프린터는 산업계에서 사용하던 J55를 덴탈 시장에 맞게 출시한 것으로 빠르게 정밀한 출력물을 생산해낸다. 아직은 조금 낯선 이 신제품을 더 자세히 알아보고자 스트라타시스 측 최승호 대리와 메디코디 측 최선규 대표를 모두 만났다.

최지은 기자 zero@dentalzero.com

 

3D 프린터는 이미 덴탈 시장에도 익숙한 제품이 됐다. 하지만 흔히 사용해온 제품과는 다르게 스트라타시스의 신제품 J5 DentaJet은 Polyjet 타입이다. Polyjet 타입은 일반 문서를 출력하듯 노즐로 소재를 분사하면 UV 광선을 쏘아 경화시키는 방식으로 더 빠르고 정확한 생산이 가능하다.

최승호 대리는 “기존 Polyjet 타입은 소재를 바꾸는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소재 손실이 발생할 수밖에 없지만, 한 번에 다양한 소재 출력이 가능하면 낭비되는 양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고 본 제품을 출시하게 된 이유를 밝혔다.

 

서로 다른 소재를 한 테이블에 출력

최선규 대표는 본 장비를 ‘독보적’이라고 표현했다. 최 대표는 “컴팩트한 사이즈임에도 서로 다른 소재를 한 번에 출력할 수 있는 거의 유일한 장비”라며, “회전식 빌드 플랫폼 덕분에 가능한 일”이라 덧붙였다.

이에 최승호 대리가 “회전식 빌드 플랫폼은 헤드 대신 플랫폼이 턴테이블처럼 회전하는 방식으로, 획기적인 사이즈 축소와 출력 안정성 및 속도 향상에까지 일조했다”며, “시중 제품들과는 완전히 다른 방식의 Polyjet 3D 프린터 제품이라 생각해주시면 된다”고 자부심을 드러냈다.

최 대리는 “J5 DentaJet에는 3개의 헤드가 있으며 각 헤드에는 채널이 2개씩 장착돼 있다. 총 6개의 채널에서 5개 주소재와 서포터 소재를 분사해 약 500,000가지 색상을 구현해 낸다”고 설명했다. 최 대표는 “구강 신경부터 하악 전체를 Full Color로 출력할 수 있어 구강외과를 비롯한 다양한 치과 분야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컴팩트한 사이즈와는 달리 J5 DentaJet는 엄청난 생산성과 편의성을 자랑한다. 1,174㎠라는 넓은 프린팅 트레이와 별도의 석고 모델을 위한 모델 복제과정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이다. 최 대표는 “특히 교정 리테이너를 제작할 때 가장 큰 효과를 느낄 수 있다”며 “J5 DentaJet은 DM(Digital Material)을 사용할 수 있어서 프린팅 모델 위에 100㎛ 이하의 두께로 얇게 코팅해 프린팅 모델과 리테이너의 레진 부위를 손쉽게 분리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웹상에서 주고받는 구강스캐닝 파일로 모든 작업을 끝낼 수 있어 시간과 비용 모두 절감된다. 최 대표는 “국내는 물론, 해외까지 시장을 넓힐 수 있도록 도와준다는 것이 본 제품의 또 다른 장점”이라 언급했다.

 

월등한 적합의 이유, 서포터 배치법

최선규 대표는 “우리끼리는 ‘던지면 들어간다’고 말한다”는 웃음 섞인 이야기를 건넸다. 여기에는 서포터도 큰 역할을 했다. 최 대표는 “서포터가 보철물 외부를 감싸듯 배치되기에 출력 후 오차 발생 확률이 적다”는 설명과 함께 “최근 치과에서 많이 찾는 서지컬 가이드에서 가장 많은 차이를 느끼실 것”이라 이야기했다.

소프트웨어의 편리함 역시 빠지지 않는다. 최 대표는 “본 제품은 GrabCAD Print™ 소프트웨어를 사용 중인데 가장 편리한 부분은 Drag-in 배치다. 드래그만 하면 장비가 모든 것을 해결해준다”며 자신감을 내비쳤다.

사용 및 관리법에 대해서도 최 대표는 “매뉴얼대로만 사용해주면 걱정할 일이 없다. 1년간 품질 보증 기간이 있으며 만일 문제가 생기더라도 스트라타시스 자체 교육을 수료한 전문가들이 발빠르게 대처하는 편”이라 단언했다.

끝으로 그는 “이번 제품은 약간의 가격 허들만 넘으면, 수많은 장점만을 누릴 수 있는 제품이다. 8월 중 구체적인 사용법에 대한 웨비나도 준비 중이니 많은 관심 바란다”는 인사말과 함께 인터뷰를 마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