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gital Note] 창의적 사고(Creative Thinking)로 살아야 하는 불확실성의 시대
상태바
[Digital Note] 창의적 사고(Creative Thinking)로 살아야 하는 불확실성의 시대
  • 신종우 교수
  • 승인 2021.07.30 14: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든 인간은 삶에 효과적으로 참여하고 상호작용하는데 창의적 사고 능력이 필요한 불확실성의 시대에 살고 있다. 창의적 사고는 새로운 관점에서 문제를 바라보고 과거 또는 현재 솔루션에 전적으로 의존하지 않는, 새롭거나 비전통적인 솔루션을 개발하는데 도움이 되는 귀중한 기술이다. 현 사회는 모든 사람이 실용적이든, 직업적이든, 심지어 개인적인 삶이든 새로운 관점을 제시할 수 있기를 원한다. 사고와 계획은 사람이 문제 상황을 피하고 목표를 달성하도록 도와준다.

창의적 사고는 과제를 수행하고 문제와 도전을 해결하는 새로운 방법을 발명하는 것을 의미한다. 창의적 사고는 당신의 삶과 일에 색다른 관점을 제공하며, 이러한 사고방식은 부서와 조직의 생산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창의적 사고는 무언가를 새로운 방식으로 생각하는 능력이다. 창의적 사고는 측면적 사고 또는 불분명한 패턴을 인식하는 능력을 포함하고 있으며, 창의적인 사람들은 문제를 해결하고 도전에 직면하는 새로운 방법을 고안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어 상자 밖의 사고를 하는 사람으로도 알려져 있다.

 

창의적 사고는 예술적 유형에 국한되지 않고, 브레인 스토밍과 같이 누구나 육성하고 개발할 수 있는 기술로, 매우 새롭고 익숙하지 않은 아이디어를 개발하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창의적 사고는 논리 내부와 외부에 관계없이 그것을 지배하는 것들에 의해 제한되거나 제한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생각은 논리적이거나 비논리적이며, 적용 가능한 아이디어로 향할 수 있으며, 성공이나 불완전한 아이디어의 가능성과 그것을 다르게 개발할 필요성을 설정해야 한다.

창의적 사고가 중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창의성은 인간 삶의 가장 중요한 특징 중 하나로, 당신을 정신적으로 더 활동적이고 호기심이 많고 낙관적이며 혁신적으로 만들어 줄 수 있다. 창의적 사고를 하는 사람들은 문제를 도전이 아니라 그들이 해결하고자 하는 흥미진진한 퍼즐로 생각한다. 때문에 창의적인 사고방식은 어떤 상황에서는 장점으로, 다른 상황에서는 단점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그럼에도 창의적 사고는 일상적인 사고방식에서 벗어나 다른 관점에 대한 고려를 장려하고 심지어 새로운 솔루션 아이디어에 대한 개방성을 높이기 때문에 필수적이다.

우리 삶에서 창의적 사고의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창의적 사고는 자기 인식을 제공해 준다. 우리는 생각, 감정 및 신념을 사용할 때 진정으로 생각하기 시작하며 우리의 생각에 편견을 만들지만, 동시에 자신에 대해 깊이 알게 되는 법을 배울 수 있다. 이것은 우리의 생각과 인식에 더 자신감을 갖게 해준다. 즉, 창의적 사고를 활용함으로써 우리는 생각에 대한 자신감을 쌓고 그룹과 전체 비즈니스에 기여할 수 있다.

둘째, 창의적 사고는 엄청난 자유를 제공해 준다. 혁신할 때의 우리는 스스로 판단하지 않고 세상과 상호작용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해준다. 그것은 우리가 어렸을 때 느꼈던 것과 비슷하고 사람들이 우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신경 쓰지 않고 완전한 자유와 의지로 생각하고 움직일 수 있도록 한다.

셋째, 창의적 사고는 용기를 제공해 준다. 중요한 문제 상황에 빠지고 어려운 결정을 내리는 것은 피할 수 없으며 무시할 수 없는 일이지만 예술과 전문성으로 대처할 수 있으므로 해결책을 찾는 데 창의적이 될 수 있다. 이것은 결과가 무엇이든 간에 결과를 구현하고 수용할 수 있는 충분한 용기를 제공해 주며, 성공의 부족을 수용하고 지속적으로 발전하는 데 도움이 된다.

넷째, 창의적 사고는 포기를 허용하지 않는다. 창의적 사고의 가장 중요한 특징 중 하나는 실패에 굴복한다는 생각을 덜 수용하게 만든다는 것이다. 대신 다른 방식으로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항상 사고력을 개발하고 새로운 기술을 습득하도록 한다.

다섯째, 창의적 사고는 스트레스 해소법을 제공해 준다. 창의적 사고를 영구적으로 실행하는 것은 일상적이고 다양한 책임 때문에 사람들에게 가해지는 긴장과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이다. 이는 스트레스와 긴장을 유발하는 문제를 좀 더 창의적인 방식으로 처리할 수 있기에 가능한 일이다.

여섯째, 창의적 사고는 생산성 향상해 준다. 새롭고 혁신적인 아이디어 또는 다른 솔루션을 제시하면 전문적인 생산성 향상의 장애물을 극복하고 위와 같은 창의성과 혁신 수준을 높이는 데 기여한다. 이때 스마트한 접근 방식이 성공의 비결이 된다.

일곱째, 창의적 사고는 유대감과 팀워크를 제공해 준다. 창의적 사고의 가장 중요한 특징 중 하나는 팀 간의 협력 정신을 창출하고 같은 팀 구성원 간의 사회적 결속력을 생성하는 것이다. 공익은 참여를 통해서만 구현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내고 업무의 성격에 맞는 방식으로 발전시킬 것이기 때문이다.

 

창의적 사고는 그가 직면한 다양한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적시에 지체없이 찾을 수 있는 능력이다. 이 위대한 능력은 부지런하게 오래 노력한 사람만이 얻을 수 있다. 창의적 사고를 촉진하려면 창의력과 끈기를 없애고 독특한 아이디어 생산 능력을 약화시키는 부정적인 생각을 없애야 한다. 긍정적인 생각은 사람의 창의성과 정신 능력을 향상시킨다. 그렇기에 자신의 삶에서 지나가는 모든 문제와 상황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크나큰 선물을 받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