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gital Note] 디지털 자산의 NFT ART 시대 도래
상태바
[Digital Note] 디지털 자산의 NFT ART 시대 도래
  • 신종우교수
  • 승인 2021.10.10 13: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론 머스크의 여자친구이고 예술가이자 가수인 그라임스가 20분 만에 가상 아트를 팔아 65억 원을 벌었다는 뉴스가 해외토픽으로 알려지면서 NFT ART가 핫한 키워드로 등장하고 있다. NFT는 디지털 아트와 수집품 세계를 폭풍으로 몰아넣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디지털 아티스트에 큰 영향을 주고 있다. 암호화폐 잠재고객을 대상으로 한 엄청난 판매 덕분에 아티스트들의 삶의 질이 향상되는 것을 지켜볼 수 있다. 
디지털 아티스트는 직접 붓으로 그리는 그림이 아닌, 컴퓨터로 그림을 그리는 예술가라고 할 수 있다. 팬들과 온라인으로 소통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포착한 디지털 아티스트들이 NFT에 적극적으로 합류하고 있는 실정이다. 왜냐하면 실제로 디지털 또는 물리적 영역의 항목에 대한 증서와 같은 고유 자산의 소유권을 나타내는 데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NFT는 대체 불가능한 토큰(NFT, Non-Fungible Token)으로 블록체인에 저장된 데이터 단위로 상호 교환할 수 없는 토큰을 뜻한다. 다시 말해 NFT는 대체 불가 토큰(Non-Fungible Token)의 약자로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과 같은 일종의 암호화폐인 디지털 토큰이다. 평범한 암호화폐보다 NFT가 더 특별하다. 그 이유는 NFT 파일은 추가 정보를 저장하여 순수한 통화보다 더 높은 수준으로 끌어올리고 실제로 무엇이든 디지털의 영역으로 가져올 수 있기 때문이다. 
NFT의 유형은 매우 다양하지만 디지털 아트나 음악 파일의 형태를 취할 수 있다. NFT는 사진, 비디오, 오디오 및 기타 유형의 디지털 파일을 나타내는데 사용할 수 있지만 사본은 인정되지 않는다. 이처럼 디지털 항목의 사본은 누구나 얻을 수 있지만 NFT는 블록체인에서 추적되어 소유자에게 저작권과 소유권 증명을 해야 한다. 
NFT는 본질적으로 일종의 암호화폐이자 예술 또는 문화의 한 형태로서 가치를 지닌 수집 가능한 디지털 자산으로 예술이 가치보유 투자로 간주되는 것과 같은 맥락으로 이해하면 된다. 본질적으로 다른 물리적 수집가의 항목과 비슷하지만 예를 들어 벽에 걸기 위해 캔버스에 유화를 받는 대신 JPG 파일을 얻는 것이다. 각 NFT는 고유하기 때문에 같은 거리에 살거나 같은 수의 방을 가지고 있어도 이웃을 위해 집을 바꿀 수 없는 것처럼 하나를 다른 것으로 바꿀 수 없다.
이처럼 이제까지 미술계 시장은 전통적인 작가가 그려낸 그림이나 조각품을 매매하는 정도였지만 이제 디지털 형식으로 제작된 모든 예술 작업물들이 그 대상이 되었고 가상현실에서 가상화폐만을 이용하여 매매할 수 있다. 가상화폐 이더리움의 블록체인 기술로 지원되는 NFT 시스템으로 아직까지는 생소한 개념일 수 있지만 차세대 미술시장의 판도를 획기적으로 바꾸어 놓는 피할 수 없는 현실이 되고 있다. 
NFT는 블록체인에 있기 때문에 추적하기 쉽다. 추적을 통해 투명성과 진위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블록체인에는 과거와 현재의 모든 소유자의 전체 스토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NFT는 다른 스마트 계약과 같다고 할 수 있다. 자신만의 NFT를 만드는 것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다. GIF를 만들든 이미지를 만드는 것처럼 전체 프로세스는 매우 간단하다.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텍스트, 음악 또는 비디오를 포함한 모든 종류의 디지털 파일이 될 수 있는 아트웍을 선택하는 것이며, 독특하고 창의적일수록 좋다. 자신이 제작한 것 중 팔고 싶은 것을 선정했다면 어떤 블록체인을 사용할 것인 지 선택하면 되는 데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암호화폐는 Ether이며, 대부분의 가장 큰 NFT 플랫폼은 Ethereum을 지원하고 있다.
NFT 시장의 또 다른 플랫폼은 Axie Infinity, Op- eanSea, CryptoPunks, NBA Top Shot, Rarible, Foundation 및 Sorare 등이 있다. 이러한 각 플랫폼에는 몇 가지 세부 정보를 입력하고 항목을 업로드하는 자체 목록 프로세스가 있으며, 이 모든 것이 진행되면 성공적으로 자신의 NFT가 플랫폼에 업로드 되어 다른 사람들이 입찰할 수 있도록 시장에 나열되어 거래가 시작된다. 그러나 생성한 토큰을 경매를 선택하지 않으려면 판매 페이지에서 고정 가격과 초기 판매 및 후속 판매에서 받고 싶은 로열티를 설정할 수도 있다. 그 후 구매자가 올 때까지 기다리기만 하면 되고 거래가 되면 수익을 얻으면 된다.
고유한 하나의 디지털 기반의 아트를 팔 경우에 다른 것과는 대치될 수 없는 매매의 기록 즉, 누구에게 얼마에 언제 팔렸는지 기록이 남고 그 기록은 타인들이 열람할 수 있어서 아트 매매의 투명한 거래를 할 수 있게 해 준다. NFT ART의 플랫폼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지만 아티스트에게 최초 구매했던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팔았을 경우, 판매가의 10%가 아티스트에게 전해지는 시스템으로 아티스트의 저작권과 수익에 대한 보장을 약속해주기 때문에 아티스트는 계속 작업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디지털 아티스트의 업무들은 직접 찾아가지 않아도 인터넷을 통해 관람이 가능하다는 큰 장점이 있어 대중들에게 접근하기 매우 쉽다. 때문에 새롭고 다양한 작품들을 보여주고 거래할 수 있는 NFT가 있어 디지털 혁명의 시대에 전망 좋은 직업 군으로 예견할 수 있다. 디지털 아티스트에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실제로 창작을 하는 업무인 만큼 자신의 열정과 창의성만 뒷받침된다면 도전해 보는 것도 바람직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