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철임상 | Luke Kahng의 심미보철 임상
상태바
보철임상 | Luke Kahng의 심미보철 임상
  • 편집부
  • 승인 2010.12.23 1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자의 미소를 변화시켜라! 2

이번 시간엔 지난 시간에 이어 환자에게 미소를 찾아주는 심미보철에 대해 이야기할 것이다.

치과기공소에서의 작업과정
치은부의 왁스는 제거해야 하므로 표시를 해두었다(그림 13). GEO Aesthetic Add Wax를 사용하여 왁스업을 단단히 고정한다(그림 14). 특히 이후 다음 과정들 예를 들면, 두껍고 눌러서 다듬게 될 실리콘 인상재 등이 사용되므로(그림 15), 왁스업은 잘 견뎌낼 수 있도록 충분히 안정적으로 고정시켜주어야 한다. 절단부의 설면부를 살짝 덮는 정도로 해준다.

그림 14: GEO Aesthetic Add Wax로 왁스캡을 고정한다.
그림 15: GC LT Lab putty를 이용하여 인덱스를 채득한다.

그림 16: GC Initial 포세라인을 사용하기 위해 실리콘 높이를 절단연 높이까지 삭제하고, 인접치아는 5~10mm로 삭제해준다.
그림 17: 모든 캡을 제거한다.
이후, 중요한 작업을 위해 인접치아 부위를 5~10mm뿐 아니라 절단연 부분의 높이를 최대로 줄인다(그림 16). 이 단계가 끝나면, 왁스업을 다이에서 제거(그림 17)하고, 실리콘 몰드를 다이상에서 적합도 확인을 실시한다(그림 18). 다이를 세척한 후 왁스분리제를 이용하여 분리한다(그림 19).

그림 18: 실리콘 인덱스를 다이상에서 확인한다.
그림 19: 왁스 분리제를 사용하여 다이를 분리시킨다.
그림 20: 실리콘 인덱스 위치에 맞춰 왁스캡을 위치시킨다.
그림 21: 다음 단계를 위해 코핑왁스의 공간을 확인한다.
스폰틱을 왁스코핑에 고정하기 전에 포지셔닝 왁스로 모델상에 위치시킨다(그림 20). 다음 과정을 위해 실리콘 인덱스로 공간부여 정도를 확인한다(그림 21). 후레임의 삭제나 축성을 이때 필요시 실시한다. 일단 실시하면, 완성된 왁스업 코핑을 다이상에 정렬시킨다(그림 22).

그림 22: 모든 완성된 왁스업 코핑을 다이상에 정렬한다.
그림 23: 매몰재를 주입한다.
그림 24: 프레스와 매몰재 제거후, 모델상엣 8번 치아의 적합도를 확인한다.
그림 25: 주입선 절단후, 솔리드 캐스트 모델상에서 적합도를 확인한다. 사용재료는 GC PC Pressible System
코핑에 석고를 주입한다(그림23). 화이트 스톤과 왁스성분이 있는 매몰재를 묽게 하여 코핑주위로 주입하였다. 프레스와 매몰재 제거 과정을 거친 후, GC America의 Initial System Pressable Ceramic BO 잉고트를 사용하여 8번 치아의 적합도를 확인했다(그림 24). 주입선을 절단한 후, 기공사는 솔리드 캐스트 모델을 체크했다(그림 25). 9번 치아를 작업하기 전에, 다른 축성 컬러를 위해 포세라인 축성을 실시했다(그림 26).

그림 26: 포세라인을 9번치아에 축성한 모습
그림 27: 소성후, 치아의 외형은 다중축성처럼 나타난다.
그림 28: 캐스트 모델상에서 치아의 풍륭부가 표현되었다.
그림 29: 2차 모델상에서 절단부 마모와 교합부를 재확인한다.
그림 30: 장축과 수직,정중선등을 확인한다.
그림 31: 근원심측 외형과 수직 앵글등이 자연스러운 치아의 외형을 나타낸다.
소성 후, 수복물의 색조 외관은 다중 축성처럼 보였다(그림 27). 비스켓 소성단계에서 수복물은 캐스팅용 모델상에서 실시하여(그림28) 다른 모델상에서 protruding 특징을 비교할 수 있도록 하였다. 기공사는 환자의 ‘pathway to freedon’을 찾기 위해 교합과 절단부의 마모상태를 확인한다(그림 29). 또 다른 방법은 저작운동을 시키면서 하악이 자유롭게 움직이도록 하는 것이다.

수복물상에 표시된 것은 환자의 상악의 저작운동과 환자가 경험하고 있는 교합마모를 보여준다. 이때 기공사는 저작 시 포세라인에 하중이 가해져 포세라인이 파절되지 않도록 수복물 디자인을 고려해서 제작해야 한다.

특히, 환자의 심미성을 위한 디자인을 설계할 때는, 비스켓 소성이 완료된 크라운을 환자의 구강 내에 시적(그림 30)해서 전치부 절단연의 상태를 확인한다. 사진에서 볼 때 환자의 수복물이 수직고경, 수평 및 정중선 등 수복부위 전체가 자연스럽게 보임을 알 수 있다. 수직선의 경우, 자연스런 심미적인 디자인을 위해 그대로 가로질러 형성했다.

그림 32: GC Lustre Paste NF를 이용하여 할로효과를 만들었다.
그림 33: 최종 완성된 수복물을 거울위에 올려놓은 모습
그림 34: 환자의 구강내 합착전에 색조를 확인한다.
그림 35: 립스틱을 바른 후의 모습으로 색조와 외형의 하모니가 눈에 띈다.
근원심간의 뚜렷한 모양과 라인 각도 및 풍융부 등을 그려, 치경부의 외형을 만들어갔다(그림 31). 절단부는 사진에서처럼 넓고 살짝 커브형으로 만들었다. GC Lustre Paste N.F.를 사용하여 할로 효과를 부여했다(그림 32).

최종 수복물을 합착하기 전에 색조와 형태 등을 거울상에서 확인(그림 33)한 후, 구강 내에서 다시 한번 확인한다(그림 34). 상악치아의 색조는 같은 톤임에도 약간 밝아졌음을 알 수 있다. 

다음 측면 사진(그림 35)을 보면, 립스틱을 바른 상태에서 색조가 대비되는 자연스러운 효과를 나타내고 있다. 반대편 각도에서도 같은 효과를 볼 수 있었다(그림 36). 특히, 디테일한 질감, 투명도, 미소의 모양을 알 수 있다(그림 37). 최종 사진에서 환자와 환자의 남편은 심미성이 있는 이번 수복물에 대해 행복해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그림 38).

그림 36: 반대쪽의 모습
그림 37: 최종 보철물 장착후의 자신감있는 환자의 미소
그림 38: 이번 임상의 환자가 되어준 환자와 임상을 담당한 그녀의 남편 Dr.Schubert
결론
이번 임상증례는 진행 시 상당한 어려움이 뒤따랐다. 남편인 임상가가 자신의 아내 치아를 심미치료 하는 것에 거부감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메인 작업은 이들 부부가 분기별로 참여하고 있는 아이티의 자원봉사 진료기간 중 시행했다. 1996년 이래 이 지역에서 2인 1조로 일하는 동안 짧은 기간이었지만 의미 있는 시간으로 환자진료 일정시간이 매우 타이트해서 여유가 없을 정도였다. 특히, 이들 부부가 치과진료를 받기 힘든 아이티와 같은 지역에서 밝고 나란히 잘 정렬된 미소를 보이며 의료봉사를 할 수 있었다는 점은 축복받을 일이다.

이번 증례의 임상을 담당한 Dr. Schubert는 미국 치과의사로, 그가 자원봉사를 하는 아이티와는 자연적인 환경에서 차이가 난다.
필자인 Luke Kahng은 Dr. Schubert가 매년 아이티에서 1,000개 이상의 자연치아를 제공해주고 있어 이를 가지고 계속적으로 연구와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이러한 계속적인 연구를 토대로, 보다 심미성 있는 기공보철물을 제작할 수 있는 토대가 되는 것이다.

이것은 아이티 사람들에 대한 임상가의 호의와 저자의 기공사로서의 지식, 그리고 기꺼이 심미임상을 받고자 했던 환자 모두가 함께 노력한 결과이다. 환자의 심미보철물은 뛰어난 치료계획, 증례에 대한 심도 깊은 분석, 그리고 장기간의 기능성 등 모든 면들을 충분히 잘 검토하고 준비해서 진행했다. 치과의사가 임상가로서 아이티에서 수행했던 의료활동의 수반물을 미국으로 가져와 기공사에게 제공함으로써, 보다 뛰어난 보철물 제작에 상호도움이 되었다고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