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DURA ZERO를 중심으로 살펴본 레진치 배열법 2
상태바
ENDURA ZERO를 중심으로 살펴본 레진치 배열법 2
  • 편집부
  • 승인 2011.05.13 15: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열법
A ) Mono Plane Occlusion (비평형 교합) --- Hardy법

전치는 오버 바이트(수직피개교합; 상악 전치가 하악 전치를 덮는 상태. 구치 부위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임)를 작게, 오버 제트(수평피개교합; 상악 전치가 하악 전치를 덮을 때 하악 전치로부터 상악 전치가 갖는 수평적인 관계)를 크게 배열한다.

 

이 증례와 같이 모형측에 표시한 치조정의 평행선이 구치부 후방까지 거의 수평으로 평평한 경우가 Hardy법의 적응증이다. 교합평면은 하악견치의 첨두를 기점으로, 자를 모형측에 표시한 수평선과 거의 평행으로 두어 설정한다. 치조제(齒槽堤)상에 유틸리티 왁스(비딩 왁스)를 두고, 제로 구치 교합면을 자의 밑면에 일치시켜 배열한다. 제로 구치의 배열 위치를 결정한 후, 파라핀 왁스 또는 베이스 플레이트 왁스로 고정한다.

 

B)  Modified Mono Plane Occlusion (비평형 교합) --- Jones법
 
Jones법에 의한 실제 배열

시상면에서 본 치조제가 구치부 후방에서 급사면을 이르는 증례에서는, 교합 접촉에 의한 의치의 추진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그 부분의 상악 구치를 2mm 들어올려 배열한다. 전치는 기본적으로는 Hardy법과 같이 오버 바이트를 작게, 오버 제트를 크게 배열한다. 교합평면도 Hardy법과 같이 하악 견치의 첨두를 기점으로, 모형측부에 표시한 치조정의 평행선에 자를 평행으로 두고, 자의 밑면으로 제로 구치 교합면을 일치시켜, 유틸리티 왁스상에 배열 위치를 결정한다.
 

 

C) Three Point Balanced Occlusion (양측성 평형 교합) --- Sears법

전치는 통법대로 피개를 부여하여 배열하고, 구치는 교합면을 하악 치조정의 평행선으로 평행 및 평평하게 배열하는데, 양측 최후방 구치부 또는 최후방 구치 상당부의 의치상에 균형을 잡을 Balancing ramp를 부여한다.

Balancing ramp의 원리

Christensen 현상 방지책으로, Gysi법에서는 조절 만곡을 부여하는데, Sears법에서는 양측 후방 구치부와 전치부의 3점에서 균형을 잡는다.

Sears법 : 의치 제작시에 인공치 또는 의치상에 융기를 부여하여 Balancing ramp를 형성하는 방법


구강 내에서 직접 balancing ramp를 형성하는 방법

작업 시 주의사항
경질 레진치의 에나멜부와 덴틴부는 경도가 높고 내마모성이 높기 때문에, 형태수정 등을 했을 경우는 신중히 연마를 해야 한다.
경질 레진치는 강알칼리성의 석고 용해재를 사용하면 변색하기도 하므로 사용하지 않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