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te Plate (Bite plane)
상태바
Bite Plate (Bite plane)
  • 덴포라인
  • 승인 2011.08.29 14: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철성 교정장치

 Base plate는 교합에 의해 치아 이동이 방해되는 경우나 수직피개 교합의 조절이 필요한 경우에 사용한다.

Base plate에는 상악 전치 설면부 기초상을 두껍게 제작하여 하악 전치가 구치 교합 전에 먼저 닿게 하는 Anterior Bite Plate와 구치의 교합면에 레진 기초상을 연장 제작하여 교합 시 구치가 레진 교합면에 먼저 닿아 교합을 이개시키는 Posterior Bite Block이 있으며 악기능 장치의 일부로도 응용된다.


◈ Anterior Bite Plate


Anterior Bite Plate(ABP)는 상악에 사용되는 가철식 장치다. 구치 맹출이 불충분한 혼합치열기의 과개교합(deep bite)을 치료하거나, 폐구 시 구치부를 이개시켜 교합 시 교합력에 의한 구치 붕출을 유도하여 전치부 수직 피개량 조절을 목적으로 사용된다.


⦁구치의 정출 유도

⦁이갈이(Bruxism)의 억제

⦁구치부 반대교합의 치료 시 교합장애 완화

⦁수평적 고정원의 보강


◈ Posterior Bite Block


Posterior Bite Block(POBB)는 구치부 교합면을 레진으로 피개하는 장치다.

 

 ⦁전치나 구치의 반대교합 치료 시 교합간섭의 제거

 ⦁측방 확대 시 교합장애의 제거나 고정원의 보강

 ⦁TMJ 의 긴장이나 통증을 일시적으로 완하시키기 위한 splint 제작

 ⦁Bruxism 해소

 ⦁구치의 압하(intrusion)

 ⦁수직적 고정원 보강


Posterior Bite Block은 소구치 및 대구치가 교합판과 먼저 접촉되고 전치부를 이개시켜 전치부 반대교합에서 교합간섭 없이 상악 전치부를 전방 이동할 수 있게 해준다.

또한 다수 치아가 반대교합 된 경우나 전치부의 교합이 깊은 경우에 도움이 된다.

그 외에도 안모비대칭 치료를 위한 activator, 악관절 치료용 splint, twin block 등의 장치에 이용된다.

 


◈ 제작 과정

Anterior Bite Plate 제작 과정


1. 작업용 상악모형과 대합치용 하악모형을 준비한다.


2. CO bite 상태로 mounting을 한다.


3. Relief를 하고 분리제를 도포한다.


4. 대합치에도 분리제를 도포한다.


5~6. 교합을 open시켜서 수직 고경을 조절(전치부의 overbite 양을 조절하거나 구치부의 이개를 기준으로 1~2mm 설정)하고, wax로 교합기 뒷부분 나사를 고정시킨다.


7. 

① 교합 시 발생하는 교합력에 의해  상악 전치가  순측 경사되거나, 수평 피개 교합의 증가로 전치의 spacing 및 flaring을 발생할 수 있다.

이때 Labial bow 설계 및 절단연의 resin 피개로 상악 전치의 이동을 방지할 수 있다.

② 하악 위치를 고정시키기 위한 경우, 수평부의 접촉부에 groove를 형성해주기도 한다.


8. Clasp를 제작하고 고정시킨다.

장치 장착과 bracket DBS의 병행 목적으로 전치부 wire는 생략하고, ball clasp를 이용하여 제작한다.


9. Resin pouring을 한다.

전방부 교합판에 하악 전치들이 균일하게 교합될 수 있도록 충분히 여유 있는 두께를 부여하고, 수평적으로는 하악 전치 교합점에서 후방으로 5mm 정도까지 폭을 연장한다.


10. 마무리 단계에서 spatular를 이용해서 bite plate를 교합평면과 평행하게 다듬어준다.


11~12. 대합치와 교합시켜서 bite를 인기한다.


13. 중합 후 상태로, 전치부에 indentation이 형성되었다.


14. Resin polishing


 

15~16. 전치부 plate 부분에 하악 전치가 균일하게 contact이 되는지 확인한다. 일부 치아만 접촉하게 되면 과도한 힘에 의해 치아가 손상받을 수 있다.

이때 대합치가 없는 경우에는 전치부의 plate의 높이를 측절치의 incisal에 맞추어주고, 수평적으로는 canine distal까지 연장시켜준다. 제작 후 chair side에서 조절한다. 


17~18. 완성


Posterior Bite Block 제작 과정


Posterior Bite Block은 상하악 모형을 mounting하여 제작하는 것이 비교적 정확하며, 일반적으로 구치부 교합면을 편평하게 제작하나 대합치의 교합면을 인기하여 교합 유도성을 높이기도 한다.


19~21.  ABP처럼 통상적인 방법으로 제작한다.


22. Bite block을 위해 구치부 교합면을 boxing한다. 이때 utility wax과 sheet wax 사용한다.


23~25. Resin pouring 및 resin block 형성


 

26. polishing 후 완성된 모습으로, bite block 형성 시 소구치부는 조금 두껍게 제작하고 구치부로 갈수록 얇아지도록 한다.


27. 완성된 ABP & POBB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