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S e.max Press system을 사용한 전치부 수복
상태바
IPS e.max Press system을 사용한 전치부 수복
  • 덴포라인
  • 승인 2012.01.17 15: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91년, Ivoclar Vivadent社(Liechtenstein)에서는 류사이트 강화 글라스 세라믹인 IPS Empress system을 출시하였다. IPS Empress system은, lost-wax기법을 사용함으로써, 왁스로 형성한 구조물을 세라믹으로 정확하게 재현하는 것이 가능하였다. 1998년에 시장에 선을 보인 또 다른 치과용 글라스 세라믹인 IPS Empress II는 이전의 것과는 다른 새로운 화학조성을 기반으로 하였다. 글라스 매트릭스 내에 산재하는 리튬디실리케이트 결정으로 인하여 IPS Empress II는 종전의 IPS Empress I 보다 높은 강도를 지녔으며, 이를 바탕으로 전치부와 구치부 브릿지까지 적용범위를 확대하였다.

2005년에 출시된, Ivoclar Vivadent社의 가장 최신의 올세라믹 시스템인 IPS e.max Press system 역시 리튬디실리케이트 글라스 세라믹이다. 그러나 성분 중 리튬디실리케이트 결정의 함유량이 IPS Empress II에 비해 높아졌다. 이러한 IPS e.max Press 글라스 세라믹의 높아진 결정 밀도는 광학적 심미성을 유지하면서도 뛰어난 기계적 성질과 400MPa의 높은 굴곡 강도를 가져왔다.

초진시의 상태
전치부의 심미성에 대해 만족하지 못했던 27세의 여자환자로서, 치아를 더 작고 밝게, 그리고 고르게 배열하기를 원하였는데, 환자는 “좀 더 여성스러운 느낌”이라고 표현하였다. 초진시 전치부에서 약간의 불규칙한 배열을 볼 수 있었으나, 유백광이나 반투명도, 투명도와 같은 치아의 전형적인 광학적 특성을 지니고 있었다. 이러한 자연치의 광학적 특성을 수복물에도 부여하는 것은 치과의사와 치과기공사 모두에게 도전이다. 추가적인 분석으로 다음과 같은 사항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전치부의 조화롭지 못한 배열 상태?(그림. 1);
  상악 좌측 중절치, 측절치, 그리고 하악 우측 중절치의 장축이 적절치 못하고 회전되어 있음
  상악 좌측 제1소구치는 협측으로 전위되어 있음
  상악 우측 중절치, 측절치, 좌측 중절치, 측절치는 순측으로 과도 경사져있음
􄤪상악 및 하악 전치부가 돌출됨(그림. 2);
􄤪치아표면에 매크로 텍스춰가 다소 심함(그림. 3)

자연치의 표면에서 마이크로 및 매크로텍스춰가 느껴지는 것은 일반적인 현상이지만 이 환자의 치아는 여성치아로서는 너무 거친 매크로텍스춰를 나타내고 있었다. 따라서 환자 역시 치아표면이 조금 더 산뜻하고 매끄러워져서 “좀 더 여성스럽게”보이기를 희망했다.

치료계획
여러 가지 치료방법들이 환자와 논의되었다. 환자의 희망사항은 조금 더 여성스러운 치아형태, 치아 색을 좀 더 밝게 하고, 돌출 된 전치부를 해소하는 것이었다. 이런 환자의 희망에 기초해, 상악과 하악 전치들 그리고 추가적으로 상악 좌측 제1소구치에 크라운을 제작하는 치료계획이 제시되었다. 세라믹 시스템의 선택은 수복물의 심미성, 특히 투명도에 영향을 미친다. 환자의 나이와 기대치를 고려하여 크라운 제작은 IPS e.max Press시스템(Ivoclar Vivadent)이 선택되었다. IPS e.max Press시스템의 글라스매트릭스와 결정은 자연치와 유사한 빛 굴절 지수를 가지고 있으며 높은 심미성을 얻을 수 있다. 특히, IPS e.max Press시스템의 ingot는 중간 불투명도(medium opacity), 높은 불투명도(high opacity), 높은 투명도(high translucency), 그리고 낮은 투명도(low translucency)의 4단계 반투명 정도로 구성되므로 초기 상황에 따라 적절한 반투명도를 가진 재료를 선택할 수 있다.

치료과정

1)환자의 희망사항을 반영한 진단용 왁스-업 제작
2)진단용 왁스-업에서 제작한 인덱스를 이용하여 치아를 삭제하고 임시수복물 제작(그림 4, 5)
3)폴리에테르 인상재로 인상채득
4)IPS e.max Press로 제작한 최종크라운의 시적과 시멘트 합착(Variolink II, Ivoclar Vivadent)

기공제작과정

전치부에 유백광과 반투명도를 재현해야 하는 경우, 레이어링 테크닉을 사용한 프레스 세라믹 수복으로 그 특성을 부여할 수 있다. 세라믹 레이어링은 보다 자연스럽고 실제와 같은 수복물을 만들어준다. 처음의 왁스-업은 최종적인 해부학적 형태로 형성한다. 그런 후, 다음 단계로 진행하기 전에 절단1/3 부위처럼 높은 심미성이 필요한 부위의 왁스-업은(Cut-back 기법으로) 잘라낸다. 그 후, 세라믹이 프레스된 후반 투명도, 유백광, 색조 그리고 명도를 표현하기 위해 세라믹을 적층한다.

빌드-업

1)먼저, 덴틴 세라믹을 Wash-firing한 코핑에 축성한다. 절단부에는 덴틴 세라믹과 Transpa Neutral (TN) 을 1:1의 비율로 적용한다.
2) Cut-back을 한 후, 근심과 원심측에는 Opal Effect 2 (OE2) 세라믹을 적용한다.
 중간 부위에는 각각 OE1과 Transpa Incisal (TI1)을 사용한다.
3) OE1을 축성하여 전체적인 외형을 완성한다.

트리밍과마무리

1) 버를 사용해 트리밍할 부위를 색연필로 먼저 표시한다. 색연필로 세라믹 표면에 그려진 외형선들은 발육구의 배열을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하며, 순측과 전체적인 수복물의 외형을 파악하기 쉽도록 해준다.
2) 순측 표면은 적절한 각도를 부여하여 트리밍한다.
3) 치아의 장축을 고려하여 인접측 라인 앵글과 수직 발육구를 강조하였다.
4) 수직 및 수평선을 확인한다. 전체표면을 콘 형태의 연마기구로 다듬고 러버 폴리셔로 마무리한다.

글레이징

수복물을 스팀을 사용해 세척하고 글레이징액을 적용한 후, 735 °C(분당상승온도: 60 °C)에서 소성하여 최종광택을 얻는다.

결론
환자의 치료시 가장 중요하고 어려운 점은 환자가 원하는 바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다. 오늘날 환자들은 더 높은 심미성과 내구성을 가진 수복물을 요구한다. 이러한 점에서 IPS e.max Press는 심미수복재료들의 최첨단에 있다고 할 수 있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