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ERO독자와 함께하는 윤기정 소장의 NP Star 논베릴륨 메탈 제대로 사용하기
상태바
ZERO독자와 함께하는 윤기정 소장의 NP Star 논베릴륨 메탈 제대로 사용하기
  • 덴포라인
  • 승인 2012.01.18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포시 이사랑 치과기공소 윤기정 소장은 ZERO가 방문했을때 논베릴륨 업체들이 제공한 샘플 한뭉치를 내보였다. 이 중 몇가지 메탈을 시도해봤지만 현재 사용하고 있는 메탈은 니켈크롬메탈인 NP Star이다. 
 

  

1. 메탈선택, 다양하게 시도해봤다.
윤소장은 논베릴륨 메탈시장이 본격적으로 열리면서 많은 업체들이 앞다퉈 메탈 샘플을 보내왔다고 밝혔다. 샘플사용은 기공소의 시스템과 적합한지를 확인하는 과정이다. 여러 과정을 거쳐 현재 메탈의 모든 케이스는 NP Star만을 사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2. NP Star를 주로 사용하는 이유는?
NP Star의소환온도는870℃, 주조온도는1,410℃이다.
멜팅포인트는 잉고트 형태가 2/3 정도 무너져 내리기 시작하는 시점이다.
윤기정 소장이 사용하는 NP Star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산화막이 적다.
-황변현상이 없다.
-강도와 경도가 적당하고 메탈의 전체적인 물성이 우수하다.
-주조성이 좋다.
-트리밍이 좋다.
-다른 파우더와 열팽창계수가 맞다(참고로 그는 헤라세람, 오메가 900, 노리타케, 야마모토 파우더 등 다양한 파우더를 사용하고 있다)
-주조체의 내면과 주조체를 살펴봐도 견고하다. 심지어 두드려도 부러지지 않으며, 플라이어로 잡고 잘라봐도 전혀 동요가 없다. 이에 비해 타사 메탈은 카본화 현상이 심해 쉽게 잘 부러지거나 푸석푸석하게 떨어졌다.
이런 경우 초기에는 문제가 없지만 장기적으로 본딩력 저하가 나타날 수 있고, 특히 얇은 부위에서는 그레이징후 크랙이 발생하기 쉽다. 
 

4. 성공하는 논베릴륨 메탈사용법을 제안한다면?
-주입선은 가급적 굵은 것으로 설치하라.
-본딩 에이전트를 사용하면 좋다.
 (본딩에이전트를 사용했을 때와 사용하지 않았을 때의 결과는 확실히 다르다!)
 과거 베릴륨 함유 메탈을 사용할때는 워시오펙을 강하게 했다. 논베릴륨 메탈로 전환하고 나서는 크랙을 경험하기 일쑤였다. NP Star는 그런 불안감이 적지만 그래도 본딩에이전트를 꼭 추천한다. 본딩에이전트를 사용하면, 본딩력이 확실히 개선되어 크랙의 불안이 사라진다.
-어떤 포세린 파우더와도 잘 사용할 수 있는 지 여부를 확인하라!
-원칙을 무시하지 마라!
-알루미늄옥사이드상에서는 120마이크론을 사용해라!
-오랫동안 재사용하지마라!
 가급적이면 레스트는 사용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매몰재 선택 역시 상당히 중요하다.
 결론적으로 자신에 맞는 메탈과 매몰재의 사용, 그리고 본딩에이전트의 사용은 꼭 권장하고 싶다.

5. 윤소장이 생각하는 PFM vs Zirconia
지르코니아가 세라믹골드는 대체해도 논프레셔스 메탈을 완전히 대체하기는 힘들 것이다. 가장 큰 원인은 진료수가 문제다. 예를 들어, 지역차가 있지만 일반 PFM이 35만원 정도라고 할때, 지르코니아 크라운은 약 65만원 정도이다. 환자들이 쉽게 접근하고 싶어도 아직까지는 가격면에서 쉽게 접근하기는 힘들다. 더구나 지르코니아의 마진 적합도는 PFM을 따라오지 못한다. 개인적으로 볼때 PFM은 전체 80%까지 사용되고 있다. 당분간은 PFM시대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


About Argen-치과용 합금 세계 1위 기업
 

Argen사는 그리스어로 은(silver)을 의미하는 Argentus에서 따온 이름으로 40여년 남아프리카공화국의 요하네스버그에서 창립된 지 40여년 된 세계적인 골드 및 합금 생산업체이다. 초창기에는 남아프리카 지역에서 치과용 금 75%, 보석가공용 시장의 90%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기도 했다. 1983년 미국으로 기업을 이전하며 치과용 합금시장에 올인한 결과 마침내 2005년에는 치과용 귀금속 시장에서 전 세계 1위 기업으로 도약했다. 주력 제품은 치과용 금합금과 메탈 등이며, 전 세계 100여개국에 수출하고 있다. 주요 제품은 Argen Gold, Argeloy NP Star, Argeloy NP Special등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