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에 대한 보철계획 수립, 어떻게 할 것인가? ③
상태바
치과에 대한 보철계획 수립, 어떻게 할 것인가? ③
  • 덴포라인
  • 승인 2012.01.20 10:0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제 모형 분석과 마운팅

모형분석에 있어서 임상에서는 인상이 조금 덜 나오거나 혹은 변형이 올 수도 있는데 실제 세미나에서는 여러 가지 모형분석 방법을 익히며 어떠한 상황에서도 가능하게끔 진행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마운팅하는 방법은 C.P.A (cranial plane analysis)를 이용한 마운팅 방법입니다. 특히 그 환자 고유의 camper plane을 찾아서 교합기가 만들어진 background에 맞게 마운팅합니다. 이 방법은 일본의 silla시스템보다 더 깊이있는 분석으로 정확성을 높여 완전조절성 교합기에서 평균치교합기까지 유·무치악에 관계 없이 빠른 마운팅 방법입니다.

 


기본적인 교합기와 악세사리들
앞의 사진처럼 보철계획을 미리 보내야만 환자 자신도 몇 번 치과에 와야 될지 어느 정도 기간이 걸릴지 예상하고 치과에 조급하게 전화하지 않고 기공소 또한 급하게 주먹구구식 일은 하지 않을 것이다. High quality 치과기공료란 누가 정해주는 것이 아니라 우리들 스스로 정해야 될 때가 온 것이다. 이제까지 너무 많은 소장님들이 싸고 좋은 것을 치과의사분들에게 심어 주지 않았나 생각된다. 이제부터라도 이 세상에는 절대로 싸고 좋은 물건이란 없다는 것을 각인시키지 않으면 공생이 아니라 공멸한다는 것을 각인시킬 때가 오지 않았나 조심스럽게 생각해 본다. 실제 마운팅 과정은 사진보다 양이 많고 설명 또한 더 필요한 부분이다.
애교를 글자로만 배워서는 안 되듯이 교합도 글자로만 배워서는 한계가 있다. 우리는 교합을 손으로 표현하고 만드는 치과기공사다.
교합기에 대해서 실제 사용의 기준들에 대한 생각들로 나름 적었으며 더 표현하고 싶지만 지문에 한계를 느끼며 최대한 간단히 그리고 중점적인 부분들을 언급했다.

읽어주셔서 감사의 말을 전하며 궁금한 사항은 yaruki2000@hanmail.net으로 문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Losamigos 2012-08-10 02:20:52
The expierste shines through. Thanks for taking the time to answer.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