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제 모형 분석과 마운팅, 치과에 대한 보철계획 수립 어떻게 할 것인가? ③
상태바
실제 모형 분석과 마운팅, 치과에 대한 보철계획 수립 어떻게 할 것인가? ③
  • 덴포라인
  • 승인 2012.03.26 10:2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형분석에있어서 임상에서는 인상이조금덜나오거나 할때가 혹은 변형이올수도있는데 실제세미나에서는 여러가지모형분석방법을익히며 어떠한상황 에서도 가능하게끔 진행하고있습니다 여기서마운팅하는방법은 C.P.A (cranial plane analysis)를이용한마운팅방법입니다 그환자고유의 camper plane을 찾아서 교합기가만들어진 background 에맞게 마운팅하는 방법으로써 일본에silla시스템보다더 깊이있는분석으로 정확성을 높인 완전조절성교합기에서 평균치교합기 까지 유무치악관계없이 빠르고정확한 마운팅방법입니다.






69. 우리가 교합기를 사용하면서 일의 합리성과 빠르고 정확한 것도 좋지만 더 중요한 것은 기공료의 grade에 차등을 줘 치과에서도 이러한 과정의 보철은 환자에게 더 비용을 청구할 수있는 시스템이필요하다.

당연히 딱딱이 교합기보단 결과물이 좋아야 되고 환자의 여건 상 두 가지 중에 택하게 해 세상에는 싸고 좋은 물건은 없다는 것을 치과의사들에게 일깨워 줘야할 것 같다.



70. 보철계획을 세워 치과로 팩스를 먼저 보내면 치과에서는 환자와의 상담 및 치료계획을 보철 계획과 더불어 수립할 수 있고 환자에게는 내원 횟수와 기간을 미리 알려줄 수 있다.

기공과정에서 뜬금없는 빨리 해 달라는 얘기를 미리 차단할 수 있고 체계적으로 일을 진행할 수가 있다.

앞에 사진처럼 보철계획을 미리 보내야만 환자자신도 몇 번 치과에 와야 될지 어느 정도 기간이 걸릴지 예상하고 치과에 조급하게 전화하지 않고 기공소 또한 급하게 주먹구구식일은 하지 않을 것이다.

high qulity 치과기공료란 누가 정해주는 것이 아니라 우리들 스스로 정해야 될 때가 온 것이다. 이제까지 너무 많은 소장님들이 싸고 좋은것을 치과의사분들에게 심어 주지 않았나 생각된다.

이제부터라도 이 세상에는 절대로 싸고 좋은 물건이란 없다는 것을 각인시키지 않으면 공생이아니라 공멸한다는 것을 각인시킬 때가 오지 않았나 조심스럽게 생각해 본다. 실제 마운팅과정은 사진보다 양이 많고 설명 또한 더 필요한 부분이다.

애교를 글자로만 배워서는 안 되듯이 교합도 글자로만 배워서는 한계가 있다. 우리는 교합을 손으로 표현하고 만드는 치과기공사다.

교합기에 대해서 실제 사용의 기준들에 대한 생각들로 나름 적어었으며 더 표현하고 싶지만 지문에 한계를 느끼며 최대한 간단히 그리고 중점적인 부분들을 언급했다.

읽어주셔서 감사의 말을 전하며 궁금한 사항은 yaruki2000@hanmail.net으로 문의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Nadyaa 2012-08-09 17:49:33
Thanks for helping me to see things in a diffenret light.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