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의 달인이 되자!
상태바
포토샵의 달인이 되자!
  • 덴포라인
  • 승인 2012.04.23 1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상목 실장의 실전 포토샵

다인덴탈 그룹 기공실 김상목 실장

히스토그램의 이해

기공계에도 디지털 바람이 불기 시작했다. 과거 사람의 손으로 제작했던 Matal Frame, All Ceramic이 현재 CAD/CAM으로 제작하는 시대가 온 것이다.
이번 호에서는 '히스토그램의 이해'와 '포토샵에서 사진 보정'에 대해 알아본다.

간단히 정리하면 히스토그램이란 빛의 크기와 양의 분포표를 뜻하는 것으로 디지털 카메라의 노출량을 알 수 있는 지표이다.
이는 절대적인 기준이 아닌 상대적인 기준으로 해석해야 한다.

우리가 디지털 카메라를 이용하여 사진 촬영 후 under노출, over노출, 적정 노출 등 광량을 알 수 있는 지표이다.

x축은 빛의 세기, y축 은 빛의 양을 말하며 분포도가 어두운 영역으로 형성되어 있으면 어두운 이미지 즉, under노출을 뜻하고 반대로 밝은 영역에 분포되어 있으며 over노출을 뜻한다.
적정 노출 분포도는 산의 형태처럼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은 어두운 영역에서 밝은 영역으로 고르게 분포되어 있다.
포토샵에서 히스토그램 분포표는 어두운 영역 0, 중간영역 1, 밝은 영역 255 값을 기준으로 나타내고 있다.


포토샵에서 사진 보정
주의할 점은 히스토그램 분포표는 절대적인 기준이 아닌 상대적인 기준이므로 산의 형태로 분포 표를 만들기 위해 보정을 하면 할수록 이미지 사진의 색상들이 왜곡되어 탁한 이미지 사진이 될 수 있다.
Shade guide를 기준으로 보정을 하거나 전체적인 명암을 파악한 후 사진 보정을 간단히 하는 것이 좋다.

잘못 촬영된 구강 사진을 원래 shade에 맞게 상상하며 작업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하지만 그래픽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적정한 수준의 true color를 얻을 수 있다면 우리의 작업 과정에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