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S e.max Press를 이용한 심미적인 All ceramic crown 제작 방법에 대한 고찰
상태바
IPS e.max Press를 이용한 심미적인 All ceramic crown 제작 방법에 대한 고찰
  • 제로 편집팀
  • 승인 2014.09.11 14: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bstract
IPS e.max Press than the conventional porcelain restoration of aesthetic and high-strength materials. This material is based on fabrication techniques evolve further spotlighted. programat EP 300/G2 press furnace using IPS e.max Press produced by thermal pressurization method. thermal pressurization method is to make a less shrinkage. Therefore fit is excellent margins. consequently, not only as the material is high-strength esthetic, Excellent compatibility will widely used in the clinical application.

서론
심미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전부 도재관에 대한 관심과 사용이 점차 증가되고 있는 상태이다. 전부도재관은 제작 기술이 발전됨에 따라 심미성이 좋은 재료가 더욱 각광을 받고 있다.
그러므로 본고에서는 심미성이 높은 전부도재관 재료로 알려져 현재 임상에서 많이 적용되고 있는 IPS e.max Press 소재를 이용한 열 가압 성형제작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본론
IPS e.max Press는 press technology에 이용되는 lithium disilicate glass ceramic ingot를 사용한다. IPS e.max Press는 programat EP 300/G2의 프레스 퍼니스를 이용하여 열 가압 도재 성형방식으로 제작된다(그림1).

 
이 재료는 심미적일 뿐 아니라 400 MPa의 강도를 가지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lost wax법을 이용한 열 가압 도재 성형방식으로 제작이 되기 때문에 세라믹의 결정화 과정에서 나타나는 수축의 문제점이 개선되었다고 할 수 있다.
즉 미리 글라스 상태에서 결정화 처리한 다음 고온에서 주형에 주입하므로 기존의 금속 도재관의 제작 시 요구되었던 많은 단계의 소성과정이 생략되어 잠재적인 변연 변형의 가능성이 감소된다.¹
또한 열 가압도재 성형방식은 전통적인 소결법에 비해 제조공정이 정확하고 변연 적합도가 우수하며 굴곡강도가 높다는 장점도 있다.²

IPS e.max Press 제작 방법
Lost wax technique 방법으로 완성될 수복물의 외형을 재현하여 조각한다.
조각한 wax를 매몰하기 위하여 sprue를 이용하여 ring base 부분에 45각도의 3-8mm 길이의 sprue를 설치한다. 납형과 링과의 사방의 거리는 10mm 정도 여유를 주어야 한다.
또한 조각된 왁스가 ring base에서 16mm를 초과해서는 안 된다. 그 이유는 열 가압 성형 시 ingot의 끝까지 밀어주지 못해 pressing의 실패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균일한 압력과 pressing 과정의 끝에 작동하는 퍼니스의 switch-off 기능을 하기 위해서 wax-up한 조각의 반대 방향에도 sprue를 달아주어야 한다(그림2).

 
IPS silicone ring을 이용하여 IPS press VEST Speed매몰재(그림3)를 이용하여 제조사 지시대로 매몰한다. 매몰하기 전에 반드시 납형의 무게를 측정해야한다. 왁스의 무게에 따라 ingot의 크기가 정해지기 때문이다. 작은 ingot은 왁스 무게 최대 0.75g까지 가능하며 큰 ingot은 최대 2g까지 가능하다.
예비가열은 매몰재의 종류에 맞게 제조사의 지시대로 링 퍼니스를 이용하여 예비가열을 한다. 이때 ingot(그림4)과 plunger를 예비가열하면 안 된다.

 
 












Pressing은 원하는 쉐이드의 차가운 ingot과 IPS Alox Plunger에 Separator 처리를 한 차가운 plunger 을 순서대로 뜨거운 매몰 링에 넣고 press 퍼니스 중앙에 위치시킨 후 선택된 press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press하면 된다.
열 가압 성형이 완료된 매몰재를 실온까지 서냉시킨 후 divesting을 실시한다. 그 후 4bar의 압력으로 sand blasting을 이용하여 매몰재를 제거한다.
Sprue를 제거하고 적합 조정을 한 후에 polishing을 하고 IPS e.max Ceram Glaze Paste를 이용하여 glazing을 실시한다(그림5).

 

결론
열 가압 성형방식으로 제작된 IPS e.mx Press는 치아 색의 높은 심미성과 뛰어난 강도뿐 아니라 수축의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다. 특히 금속 도재관의 제작 시 요구되었던 많은 단계의 소성과정이 생략되므로 잠재적인 변연 변형의 가능성을 감소시킴으로써, 임상에서 더욱 정확도가 높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참고문헌
1. Holden JE, Goldstein GR, Hittelman EL, Clark EA. Comparison of the marginal fit of pressable ceramic to metal ceramic restorations. J Prosthodont 2009;18:645-8.
2. Gorman CM, McDevitt WE, Hill RG. Comparison of two heatpressed all-ceramic dental materials. Dent Mater 2000;16:389-95.
3. http://www.ivoclarvivadent.co.kr/ko/
4. http://alexdental.com/gallery-2-columns/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