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s Ceramic 완전정복 시리즈 - ⑤
상태바
Press Ceramic 완전정복 시리즈 - ⑤
  • 제로 편집팀
  • 승인 2014.10.07 16: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PS e.maxⓇ Press의 세계

프레스 세라믹은 심미수복물 제작에 사용되는 대표적인 테크닉이다. 프레스용 세라믹의 대표 제품인 IPS e.maxⓇ Press를 통해 프레스 세라믹 보철물의 개념과 적용법을 살펴본다.

 

Staining Technique
Staining technique에서, pressing된 수복물은 stain(IPS e.max Ceramic Shade, Essence)과 glazing 재료의 적용으로 완성된다. 이러한 방법으로, 반투명한 IPS e.max Press ingot의 사용은 최소의 노력으로 약간의 변색만 있거나 변색이 없는 지대치 위에 매우 심미적인 수복물을 제작할 수 있게 해준다.
마무리
높은 강도의 glass-ceramic을 조정하고 마무리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연마기구를 사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만약 부적절한 연마기구가 사용된 경우, 모서리의 chipping과 부분적인 과열이 발생할 수 있다.(Ivoclar Vivadent 의 Flow Chart ‘Recommended grinding tools for IPS e.max glass-ceramics’를 참조)
IPS e.max Press 수복물을 마무리하기 위해 다음의 과정을 지켜야한다.
- Pressing된 IPS e.max Press 수복물의 연마에 의한 조정이 가능하더라도, 최소로 이루어져야 한다.
- 연마될 부위를 촉촉히 적시고 sprue를 자르기 위해 fine diamond disk를 사용한다.
- Ceramic의 과열을 반드시 피해야 한다. 낮은 속도와 가벼운 압력을 추천한다.
- Sprue의 부착점을 부드럽게 다듬는다.
- Die에서 spacer를 제거한다. 수복물은 die에 try-in되고 조심스럽게 finishing 된다.
- Separating disk를 사용해 framework 접촉부위를 ‘post-separate (disk를 사용한 연결부위 삭제)’하지 않는다. 이것은 결과적으로 all-ceramic 수복물의 안정성을 깨뜨리고 예상하지 못한 파손의 원인이 될 수 있다.
- 약간의 조정 후에도 최소 두께가 유지되었는지 확인한다.

 

- 교합과 관절운동을 확인하고, 필요할 경우 적절히 조정해 연마한다.
- 표면 질감을 디자인한다.
- 수복물을 깨끗이 하기 위해 1 bar의 압력의 Al2O3를 가볍게 분사하고 steam jet으로 세척한다.
- 일부 분사장치는 이 과정을 위해 다른 압력 설정을 요구할 수 있다.
 

IPS Natural Die 재료를 사용한 die 제작
Light-curing IPS Natural Die 재료는 지대치의 shade를 재현한다. 주어진 구강 상황에서 실제와 같은 쉐이드 재현을 위해 최적의 기준으로써 도움을 주는 치과의사(쉐이드 선택)에 의해 제공되는 쉐이드 정보에 따라 die를 제작한다.
- IPS Natural Die Material Separator를 사용해 ceramic 수복물의 내면을 도포하고, 잠깐 동안 반응하게 한다.
- 전체 내면이 채워질 수 있도록 적절한 쉐이드의 IPS Natural Die Material를 IPS Condenser를 사용해 수복물의 내면에 적용한다.
- 수복물의 내면을 완전히 채우고, IPS Die Holder를 재료 안으로 삽입하고, die holder 주변의 잉여분을 다듬는다. Die 재료가 수복물의 마진을 따라 잘 적합이 되었는지, 틈이 없는지 확인한다.
- IPS Natural Die Material die를 일반적인 광중합기에서 중합시킨다.
예. Lumamat 100, 60초
- 필요할 경우, die는 중합 후 더 finishing하거나, 부드럽게 다듬을 수 있다.

 

Stain and Characterization Firing
다음의 단락들은 IPS e.max Ceram Essence와 Shade로 Stain and Characterization을 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단계를 설명한다.
Nano-fluorapatite layering ceramic과 그것의 과정에 대한 더 많은 정보는 IPS e.max Ceram의 사용설명서를 참조하길 바란다.

- IPS e.max Shade는 시린지에 들어있는 사용이 편리한 stain이다.
- IPS e.max Ceram Essence는 IPS e.max Ceram Glaze/Stain Liquid와 혼합되는 파우더 형태의 강조된 색상의 stain이다.
- IPS e.max Ceram Glaze Paste는 시린지에 공급되는 사용이 편리한 glaze paste이다.
- IPS e.max Ceram Glaze Spray는 사용이 편리한 glaze spray이다.
- IPS e.max Ceram Glaze Powder는 IPS e.max Ceram Glaze and Stain Liquid와 혼합되는 파우더 형태의 glaze이다.

Stain and Characterization firing의 전, 수복물은 먼지와 기름이 없어야 하며 세척 후에는 어떠한 오염도 없어야 한다.
다음의 단계를 지켜야 한다.
- Stain이 잘 스며들게 하기 위해, 소량의 IPS e.max Ceram Glaze and Stain Liquid가 수복물 표면에 약하게 도포될 수 있다.
- 페이스트 또는 파우더를 IPS e.max Ceram Glaze and Stain Liquid의 allround 또는 longlife 와 원하는 농도까지 혼합한다.
- 강조된 쉐이드는 두꺼운 도포가 아닌, 수회의 staining 과정과 반복된 소성으로 얻어진다.
- Incisal 부위와 incisal 1/3의 투명도를 재현하기 위해, IPS e.max Ceram Shade Incisal이 사용될 수 있다.
- 교두와 열구(fissure)는 Essence를 사용해 특성화될 수 있다.
- 지정된 firing parameter를 사용해 Stain and Characterization firing을 실행한다

 

 

Glaze Firing
Glaze firing은 powder나 paste, 또는 Glaze Spray를 사용해 실행된다. 다음의 과정을 추천한다.
- Glaze 재료 (IPS e.max Ceram Glaze Paste 또는 Powder)를 원하는 농도가 될때까지 IPS e.max Ceram Glaze and Stain Liquid(allround 또는 longlife)와 혼합한다.
- Glazing 재료를 일상적인 방법으로 수복물에 균일하게 도포한다
- 완전히 해부학적인 수복물의 staining technique에는 형광성 glazing 재료 (paste 또는 powder)의 적용을 추천한다.
- 만약 IPS e.max Ceram Glaze Spray가 사용될 경우, 수복물의 내면이 glaze 재료로 분사되지 않도록 확인한다. IPS e.max Ceram Glaze Spray의 사용설명서를 지켜야 한다.
- 규정된 firing parameter를 사용해 벌집 모양의 소성 트레이 위에서 Glaze firing을 실행한다.
- 소성 주기가 완료된 후 퍼니스에서 수복물을 꺼낸다. (퍼니스의 음향신호를 기다린다)
- 외풍이 없는 장소에서 수복물을 실내온도까지 냉각시킨다.
- 뜨거운 상태의 수복물을 메탈 집게로 만지지 않는다.
- 만약 glaze firing 후 조정이 필요할 경우(예. Contact point), 이것은 IPS e.max Ceram Add-On을 사용해 적용할 수 있다.

 

 
 

 

결합된 Stain/Characterization과 Glaze firing
만약 수복물에 최소의 특성화만 필요할 경우, 결합된 소성주기가 실행될 수 있다.
먼저 glaze paste가 적용되고, 그 후 소성되지 않은 glaze층 위에 특성화가 직접 적용된다.


1 단계- Glaze 재료의 적용

 

- IPS e.max Ceram Glaze를 시린지에서 짜고, IPS e.max Ceram Glaze and Stain Liquid를 사용해 원하는 농도까지 재료를 묽게 한다.
- Glazing 재료를 일상적인 방법으로 수복물에 균일하게 도포한다
- Glaze 재료가 수복물의 내면에 닿지 않았는지 확인한다.
- 너무 얇은 glaze층은 불만족스런 광택을 만들 수 있다.
- Glaze 층이 너무 두껍게 도포되지 않게 하고, 고이는 것에 주의한다.
2단계- Essence/Shade의 적용

 

- IPS e.max Ceram Essence를 IPS e.max Ceram Glaze and Stain Liquid와 혼합한다.
- IPS e.max Ceram Glaze를 시린지에서 짜고, 필요할 경우 IPS e.max Ceram Glaze and Stain Liquid를 사용해 원하는 농도까지 엷게 한다.
- 혼합된 Shade와 Essence를 소성되지 않은 glaze 재료에 직접 적용한다.
- Shade를 사용해 치경부와 교합면 부위에 해당하는 dentin 쉐이드를 증가시킨다.
- Incisal 부위와 incisal 1/3 부위의 투명도를 모방하기 위해 IPS e.max Ceram Shade Incisal이 사용된다.

Glazing과 staining 후, 호환이 되는 퍼니스에서 Glaze firing이 실행된다 (예. Programat¢c P700). 수복물을 퍼니스에 위치하고 firing parameter를 설정할 때, 다음의 사항들을 지켜야한다.
지정된 firing parameter를 사용해 벌집 모양의 소성 트레이 위에서 Glaze firing을 실행한다.
- 소성 주기가 완료된 후 퍼니스에서 수복물을 꺼낸다. (퍼니스의 음향신호를 기다려야 한다)
- 외풍이 없는 장소에서 수복물을 실내온도까지 냉각시킨다.
- 뜨거운 상태의 수복물을 메탈 집게로 만지지 않는다.
- 만약 Glaze firing 후 조정이 필요할 경우(예, contact point), IPS e.max Ceram Add-On을 사용해 적용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