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s Ceramic 완전정복 시리즈 - ⑧
상태바
Press Ceramic 완전정복 시리즈 - ⑧
  • 제로 편집팀
  • 승인 2014.12.23 14: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PS e.maxⓡ Press의 세계

프레스 세라믹은 심미수복물 제작에 사용되는 대표적인 테크닉이다. 프레스용 세라믹의 대표 제품인 IPS e.maxⓇ Press를 통해 프레스 세라믹 보철물의 개념과 적용법을 살펴본다.

Layering Technique
Layering technique에서 IPS e.max Ceram 축성 재료는 IPS e.max Press MO 또는 HO로 제작된 framework 위에서 소성되는데 이는 매우 개성이 뚜렷한 디자인을 가능하게 한다. IPS e.max CAD HO의 불투과성은 심하게 변색된 die뿐 아니라 metal core build-up 또는 Ti 어버트먼트 위에서도 매우 심미적인 수복물의 디자인을 가능하게 한다.


마무리
높은 강도의 glass-ceramic을 조정하고 마무리하기 위해 올바른 연마기구를 사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만약 부적절한 연마기구가 사용될 경우, 모서리의 chipping과 부분적인 과열이 발생할 수 있다.
IPS e.max Press 수복물을 마무리하기 위해 다음의 과정을 지켜야한다.
- Pressing된 IPS e.max Press의 연마에 의한 조정이 가능하더라도, 최소로 이루어져야 한다.
- 연마될 부분을 촉촉하게 하고, sprue를 자르기 위해 fine diamond disk를 사용한다.
- Glass-ceramic의 과열은 반드시 피하고 낮은 스피드와 가벼운 압력을 유지한다.
- Sprue의 부착지점을 부드럽게 다듬는다.
- Spacer를 die에서 제거한다. 수복물을 die에 try-in하고, 조심스럽게 finishing 한다.
- Framework의 연결부위를 separating disk로 post-separate하지 않는다. 이것은 결과적으로 all-ceramic 수복물의 안정성을 깨뜨려 예상하지 못한 파손의 원인이 될 수 있다.
- 약간의 조정 후에도 최소 두께가 유지되었는지 확인한다.

 

 

연마될 부분을 촉촉하게 하고, sprue를 자르기 위해 fine diamond disk를 사용한다.

 

모델에 framework을 try-in한다.

 
 

try-in 후, 뛰어난 적합 정확도를 얻는다.

 

낮은 스피드와 가벼운 압력으로 sprue의 부착지점을 부드럽게 다듬는다.

 

Framework의 연결부위를 separating disk로 ‘post-separate’하지 않는다.

 

도재축성을 위한 준비
- 도재축성 전, 1-2bar(15-30psi)의 압력의 Type 100 Al₂O₃ (Typ 100)을 사용해 수복물을 세척한다. 일부 분사장치는 이 과정을 위해 압력 설정을 요구할 수도 있다.
- Wash firing 전 steam jet을 사용해 표면을 완전히 세척한다.

Type 100 Al₂O₃ (Typ 100)을 사용해 수복물을 세척하고 Wash firing 전 steam jet을 사용해 표면을 완전히 세척하고 건조시킨다.

 

IPS e.max Ceram을 사용한 축성
다음의 단락들은 가장 중요한 축성단계를 설명한다.

소성 트레이와 핀
수복물을 소성하기 위해 벌집 모양의 소성 트레이와 해당하는 지지핀을 사용한다 (IPS e.max CAD Crystallization Tray 또는 IPS e.max CAD Crystallization Pin을 사용하지 않는다). 수복물이 핀에 붙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메탈 핀의 끝부분을 둥글게 한다. 이 위험을 줄이는 또 다른 방법은 핀을 platinum foil이나 소량의 IPS Object Fix Putty 또는 Flow를 사용해 감싸는 것이다. 지지핀을 정기적으로 세척하고 오염된 핀을 사용하지 않는다.

 

Wash firing(foundation)
수복물은 Wash firing 전 먼지와 기름이 없어야한다. 세척 후에는 어떠한 오염도 없어야 하고 IPS e.max ZirLiner는 사용되면 안된다.
주어진 소성온도 또는 960°C/1760°F는 zirconium oxide 위의 사용에만 적합하다.
Wash firing을 위해 다음의 과정을 지킨다.
- Framework을 세척한다(먼지와 기름 제거).
- Deep Dentin 또는 Dentin 재료를 사용해 wash를 실행한다.
- 재료들을 혼합하기 위해 IPS e.max Ceram Build-Up Liquid의 allround 또는 soft를 사용한다.
- 만약 조금 더 높은 농도를 원할 경우, IPS e.max Ceram Glaze and Stain Liquid의 allround 또는 longlife가 사용될 수 있다.
- Framework 전체에 얇은 층의 wash를 적용한다.
- 해당하는 parameter를 사용해 벌집 모양의 트레이 위에서 wash firing을 실행한다.

 

Deep Dentin 또는 Dentin 재료를 사용해 wash를 적용한다

 

지적된 firing parameter를 사용해 소성한다.

Wash firing(foundation firing)을 위한 firing parameter

 

 

1차 Dentin and Incisal firing
Layering diagram에 따라 축성을 수행한다. 축성 재료들을 혼합하기 위해 IPS e.max Ceram Build-Up Liquid의 allround 또는 soft를 사용한다. 만약 다른 농도가 필요할 경우, 용액들은 적당한 비율로 혼합될 수 있다.

 

Dentin 재료를 사용해 치아의 외형을 형성하고 Impulse 재료를 사용해 Incisal 1/3을 디자인한다.

 

Incisal과 Transpa 재료를 사용해 축성 과정을 완료한다.

 

치간 부위를 IPS e.max framework까지 완전히 분리한다.

 

그 후, 수복물은 1차 Dentin and Incisal firing을 위한 firing parameter를 사용해 소성한다.

1차 Dentin and Incisal firing을 위한 firing parameter

 

2차 Dentin and Incisal firing (Corrective firing)
수축을 보상하고 손실된 부분을 완성한다.

 

Dentin, Transpa 그리고 Incisal 재료를 사용해 수축을 보상한다.

 

그 후, 수복물은 2차 Dentin and Incisal firing을 위한 firing parameter를 사용해 소성된다.

2차 Dentin and Incisal firing을 위한 firing parameter

 

Stain과 Glaze firing
Stain firing이 IPS e.max Ceram Essence와 Shade로 실행되는 반면, Glaze firing을 위해서는 glaze powder, paste 또는 spray가 사용된다. 상황에 따라, Stain firing과 Glaze firing은 함께 또는 별도로 하나씩 실행될 수 있다. Firing parameter는 동일하다.
Stain과 Glaze firing을 위해 다음의 주의사항을 지킨다.
- 지정된 firing parameter를 사용해 벌집모양의 소성 트레이 위에서 Stain과 Glaze firing을 실행한다.
- 소성 주기가 완료된 후 퍼니스에서 수복물을 꺼낸다. (퍼니스의 음향신호를 기다린다)
- 외풍이 없는 장소에서 수복물을 실내온도까지 냉각시킨다.
- 뜨거운 상태의 수복물을 메탈 집게로 만지지 않는다.
- 만약 Glaze firing 후 조정이 필요할 경우(예. contact point), IPS e.max Ceram Add-On을 사용해 적용할 수 있다.

 

완성된, 전체가 축성된 IPS e.max Press 수복물

Stain and Glaze firing을 위한 firing parameter

IPS e.max Ceram Add-On을 사용한 조정
적용에 따라 다른 과정을 가지며 조정을 위해 사용할 수 있는 3가지 종류의 IPS e.max Ceram Add-On 재료가 있다.


선택 1: Add-On with Glaze Firing
만약 최소의 조정이 Glaze firing과 만들어질 경우에 선택하며 다음과 같이 진행한다.
- IPS e.max Ceram Add-On Dentin 또는 Incisal을 Dentin 또는 Transpa Incisal과 1:1 비율로 혼합한다.
- IPS e.max Ceram Add-On Margin은 다른 powder와 혼합하지 않고 단독으로 사용된다.
- IPS e.max Ceram Add-On은 IPS e.max Ceram Build-Up Liquid soft 또는 allround와 혼합한다.
- Add-On 재료를 각각의 부위에 적용한다.
- ‘Add-On with Glaze firing’을 위해 지정된 parameter를 사용해 소성한다.
- 소성 후 조정된 부위를 높은 광택이 날 때까지 polishing한다.


선택 2: Add-On after Glaze firing
완성과 환자에게 try-in한 후, 추가적인 조정(예. Contact point)이 필요할 수 있으며 다음과 같이 진행한다.
- IPS e.max Ceram Add-On Dentin과 Incisal을 IPS e.max Ceram Build-Up Liquid soft 또는 allround와 혼합하고, 해당하는 부위에 적용한다.
- ‘Add-On after Glaze firing’을 위해 지정된 parameter를 사용해 소성한다.
- 소성 후 조정된 부위를 높은 광택이 날 때까지 polishing한다.


HO ingot을 위한 과정
만약 IPS e.max Press HO ingot이 사용될 경우, 특히 조금 더 어두운 쉐이드(예. A4)에서 framework의 쉐이드는 조절이 필요하다.

재료 조합 테이블

 

다음의 과정을 지킨다.
1단계: Deep Dentin을 사용한 Wash firing
- Framework을 세척한다(먼지와 기름 제거).
- Deep Dentin을 사용해 wash를 적용한다.
- 재료들을 혼합하기 위해 IPS e.max Ceram Build-Up Liquid의 allround 또는 soft를 사용한다.
- 만약 조금 더 높은 농도를 원할 경우, IPS e.max Ceram Glaze and Stain Liquid의 allround 또는 longlife가 사용될 수 있다.
- Framework 전체에 얇은 층의 wash를 적용한다.
- 해당하는 parameter를 사용해 벌집 모양의 트레이 위에서 wash firing을 실행한다.
2단계: IPS e.max Ceram Shade와 Essence를 사용한 특성화
- IPS e.max Ceram Shade와 Essence를 사용해 특징을 부여한다.

 

try-in 후, 임상상황: 심하게 변색된 지대치

 

IPS e.max Press HO 1으로 제작된 준비된 framework

 

각 치아 쉐이드의 IPS e.max Ceram Deep Dentin을 사용해 wash를 적용

 

Wash firing 후

Wash firing (foundation firing)을 위한 firing parameter

 

- Essence를 IPS e.max Ceram Glaze and Stain Liquid의 allround 또는 longlife 와 원하는 농도까지 혼합한다.
- Framework 쉐이드의 색조가 최종 Dentin 쉐이드와 일치하도록 특징을 부여한다.
- 해당하는 parameter를 사용해 벌집 모양의 트레이 위에서 wash firing을 실행한다.

 

최종 Dentin 쉐이드를 얻기 위해 Essence를 사용해 특성화

 

Characterization firing 후 개별화 되고, 쉐이드가 조절된 framework

Wash firing (foundation firing) characterization을 위한 firing parameter

 

축성 재료는 소성되지 않은 wash layer(powder, paste)에 적용되면 안된다. 이것은 축성 도재의 박리를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 때문이다. Wash(foundation)는 실제의 축성 과정이 시작되기 전 소성되어야 한다.

3단계: 도재 축성, 완성

 

일상적인 방법대로 수복물을 축성하고 완성한다.

 

정 위치에 완성된 IPS e.max HO 수복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