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s Ceramic 완전정복 시리즈 - ⑨
상태바
Press Ceramic 완전정복 시리즈 - ⑨
  • zero 편집팀
  • 승인 2015.01.22 1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PS e.maxⓡ Press의 세계


프레스 세라믹은 심미수복물 제작에 사용되는 대표적인 테크닉이다. 프레스용 세라믹의 대표 제품인 IPS e.maxⓇ Press를 통해 프레스 세라믹 보철물의 개념과 적용법을 살펴본다.


과정의 단계별 설명
IPS e.max Press를 사용한 press-on 테크닉은 메탈로 유지되는 수복물을 제작하기 위한 경제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을 대표한다.
다음과 같이 진행한다.
- 각 electroplating system 제조사의 지시에 따라 전기 도금된 framework을 제작한다.
- 전기 도금된 framework을 die에 놓고, 소성을 위한 준비한다.
- 제조사의 지시에 따라 전기 도금된 framework을 표면처리 한다.
- 그 다음, 사용이 편리한 IPS e.max Press Opaquer의 원하는 양을 짜서 완전히 혼합한다. 그 후, 첫 번째 opaque layer를 도금된 framework에 wash로써 얇게 적용하고 소성한다.

1차 Press Opaquer firing을 위한 firing parameter

 

- Wash firing 후, 전기 도금된 framework에 2차 opaque layer를 동일한 방법으로 적용한다. Layer를 가릴수 있는 정도의 opaquer만을 사용한다.

2차 Press Opaquer firing을 위한 firing parameter

 

- 소성된 opaquer는 매끄러우며 광택이 없어야 한다 (달걀껍질과 같은 광택).
- 소성된 opaquer 위에 직접 wax-up을 제작한다. 0.6mm의 필요한 layer 두께를 지킨다.
- Wax-up은 cut-back 또는 완전히 해부학적으로 디자인 수 있다.
- Contouring, sprueing investing, pressing, divesting한다.
- IPS e.max Press Invex 용액을 사용해 reaction layer를 제거하고, 축성 또는 특성화를 위해 수복물을 컨디셔닝한다.
- 축성 전, 수복물에 Al₂O₃를 분사하지 않고 흐르는 물이나 스팀을 사용해 세척한다.


합착과 사후관리
시멘테이션의 가능성
심미적인 시멘테이션을 위한 가능성은 all-ceramic 수복물의 조화로운 쉐이드 효과를 위해 결정적이다. 적응증에 따라, IPS e.max Press 수복물은 adhesive, self-adhesive 또는 conventional cementation을 사용해 합착될 수 있다.
- IPS e.max Press 수복물의 adhesive cementation을 위해 VariolinkⓇII, VariolinkⓇ Veneer, MultilinkⓇ Automix는 이상적인 레진 시멘트이다.
- IPS e.max Press수복물의 self-adhesive cementation을 위해 SpeedCEM을 사용할 수 있다.
- IPS e.max Press의 conventional cementation을 위해 저희는 glass ionomer cement인 VivaglassⓇ CEM의 사용을 추천한다.


서로 다른 시멘테이션 방식의 짧은 정의
• Adhesive cementation

Adhesive cementation에서 결합은 기계적 저항으로도 얻어지지만, 대부분의 경우 시멘테이션 재료와 수복물, 그리고 시멘테이션 재료와 삭제된 지대치 사이의 chemical 그리고/또는 micromechanical 결합을 통해 얻어진다. 주어진 Chemical 또는 micromechanical 결합으로 유지를 위한 삭제는 필요하지 않다. 시멘테이션 재료와 상관없이 상아질/법랑질과 micromechanical 결합을 얻기 위해 특별한 접착시스템을 지대치에 사용한다.
Adhesive cementation은 합착되는 all-ceramic 수복물의 전반적인 강도를 향상시킨다.
• Self-Adhesi ve Cementation
이 시멘테이션 재료는 치아를 self-etching하는 특징이 있으며, 이것은 치면의 추가적인 특별한 컨디셔닝이 필요 없는 이유이다. 그러므로 수복물의 결합은 micromechanical 또는 chemical 결합에 의해 부분적으로 이루어진다. 충분한 결합강도를 얻기 위해 유지력을 얻을 수 있는 삭제를 권장한다.
Self-adhesive cementation은 합착되는 all-ceramic 수복물의 전반적인 강도를 향상시키지 않는다.
• Conventional Cementation
Conventional cementation에서 거의 대부분의 결합은 시멘테이션 재료와 수복물, 시멘테이션 재료와 삭제된 치아 사이에서 기계적으로 이루어진다. 필요한 기계적인 저항을 얻기 위해 약 4-6°의 각도를 가진 삭제가 요구된다.
Conventional cementation은 합착되는 all-ceramic 수복물의 전반적인 강도를 향상시키지 않는다.

다른 적응증들을 위한 시멘테이션의 가능성

 

시멘테이션을 위한 준비
수복물과 지대치의 컨디셔닝은 사용되는 시멘테이션 방식에 의해 결정된다. 다음의 내용들은 시멘테이션을 준비하기 위한 기본적인 작업 단계들을 설명한다.
a. 수복물의 컨디셔닝
시멘테이션을 위한 준비에서 세라믹 표면의 컨디셔닝은 시멘테이션 재료와 all-ceramic 수복물 사이의 건전한 결합을 얻기 위해 중요하다.
다음의 단계들이 반드시 지켜야 한다.
- 합착을 하기전 Al₂O₃ 또는 glass polishing bead를 IPS e.max CAD에 분사하면 안 된다.
- 이상적으로 에칭된 표면을 오염시키지 않기 위해 임상에서의 try-in을 에칭 전에 실행한다.
- 물을 사용해 수복물을 깨끗이 세척하고, 바람을 불어 건조시킨다.
- 일반적으로, 접착면을 5% hydrofluoric acid gel (IPS Ceramic Etching Gel)을 사용해서 에칭한다.
- Adhesive 또는 self-adhesive cementation을 위해, Monobond Plus를 사용해 수복물의 접착면을 silanization한다.

 

IPS e.max Press 수복물을 Al₂O₃로 분사하면 안된다.
 

IPS Ceramic Etching Gel을 사용해 20초 동안 에칭한다.
 

Monobond Plus가 60초동안 반응하도록 하고, 바람을 불어 건조시킨다

 

 


b. 지대치의 컨디셔닝
임시 수복재가 제거되면 지대치를 깨끗이 세척한다. 컨디셔닝되기 전 수복물은 try-in되고 교합과 적합이 확인된다. 조정이 필요할 경우 수복물은 최종 합착 전 구강 외에서 polishing될 수 있다.
수복물과 지대치의 컨디셔닝은 시멘테이션의 방식에 의해 결정되며 각각의 사용설명서에 따라 실행된다.
관리 주의사항
자연치와 같이, 높은 수준의 IPS e.max Press 수복물도 정기적이고 전문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이것은 치은과 치아의 건강 뿐 아니라 전반적인 심미성 유지에도 도움을 준다. 퍼미스가 없는 폴리싱 페이스트인 Proxyt Pink는 마모 없이 표면을 관리하기 위해 사용된다. 낮은 RDA (Relative Dentin Abrasion) 7은 마모가 거의 없는 믿을 수 있는 세척용 페이스트이다. 과학적 연구들과 오랜 임상 경험들은 부드러운 페이스트의 효과를 다른 페이스트들과 비교해 증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