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D/CAM 임상활용 ②
상태바
CAD/CAM 임상활용 ②
  • zero 편집팀
  • 승인 2015.02.23 1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상율
부산 세계로치과병원 기공실


 

 서지컬 가이드를 이용한 임플란트 수술과 immediate loading

 

cad/cam의 또다른 활용 방법으로 서지컬 가이드는 술전에 임플란트와 뼈와의 관계에 따른 보철물디자인까지 미리 계획 할 수 있다. 이 환자는 치아가 부러진 채로 내원했고 당일 CT와 구강스캔을 진행했다. 3shape implant studio와 dionavi를 이용했다.

 

 

3 shape의 implnat studio안에서 scan파일과 CT파일을 정합하게 된다. CT와 스캔이 동시에 나오는 것을 기준으로 정합이 이뤄지게 되는데. 그것은 자연치아가 될 것이다.
일반적인 보철 즉 goldcrown이나 porcelain은 잡음이 생기면서 이 정합을 어렵게 하게 되는데 이럴 때는 일반적인 방법이 아닌 다른 방법으로 정합을 이뤄내야만 한다.

 

뼈와 이상적인 배열을 한 치아를 보면서 임플란트를 디자인하면 fixture의 위치정보가 입력된 새로운 스캔파일이 형성되는데 이것을 이용해 술전에 abutment&임시치아를 제작 할 수 있다.

 

 

시술 전 디자인되어진 abutment와 임시치아

 

 
 
 

수술 직후 어버트먼트와 임시치아를 세팅했다. 미리 디자인한 치아와 차이가 없을 정도의 정확도를 가진다.

 

보철이 많아 정합이 힘들 경우

 

 
 

자연치가 하나도 없어 CT에서 엄청난 잡음(artifacts)가 예상되는데 이럴 때는 scan용 ball을 구강에 붙이고 그것을 이용해 정합해 낸다.
보는것처럼 CT에서 엄청난 artifacts가 생겼지만 정합할 수 있다. 왼쪽 상단에 녹색으로 많이 보일수록 높은 정합도를 나타낸다.

 

무치악인 경우

 

물론 치아가 없는 상황에서도 제작할 수 있다.

 
 

ball을 붙인 splint를 착용한상태로 ct를 찍으면 정합을 할수 있다. 구강스캐너로 무치악의 단조로운 치은을 왜곡 없이 찍는것은 정말로 힘든 일이다. 보통은 인상을 채득해서 splint를 제작하고 있다. 이런 방법 외에도 사용하고 있는 의치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다.

 

splint체크시 주의사항
CT 채득시 splint가 치은위에 균일한 접촉을 가진 상태에서 촬영되어야 한다. waxrim의 교합을 상하좌우 안정시켜놓고 가볍게 물고 채득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교합관계 채득도 함께 하고 CT촬영후 통법대로 implant를 design했고 abutment와 임시치아까지 제작했다.

 

 

수술직후 abutment와 임시치아까지 setting했다. 환자가 치과에 머물렀던 시간은 3시간 남짓이었다.
그밖에도 무절개 상악동거상술(crestal sinus graft)이나 오버덴쳐를 위한 정밀한 패스의 임플란트 디자인 등 다양한 방면으로 사용할 수 있다.
surgical guide는 이상적인 보철위치를 가상으로 재현해 놓고 fixture를 design하는, 즉 top down방식을 가지고 있고 이는 치과의사와 기공사의 긴밀한 관계를 요구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