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S InLineⓇ의 활용 - ①
상태바
IPS InLineⓇ의 활용 - ①
  • zero 편집팀
  • 승인 2015.03.23 16: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PS InLineⓇ의 세계


IPS InLine 메탈-세라믹 시스템을 사용해, 간단한 Layering에서 복잡하고 심미적인 Veneer까지 오늘날 일상적인 기공작업에 필요한 유연성을 가지는 적용법에 대해 알아본다.

IPS InLine®One – One-layer 메탈-세라믹
IPSInLine® – 전통적인 메탈-세라믹

 

재료
IPS InLine과 IPS InLine One은 루사이트 (백류석)를 함유한 축성도재이다.
이 제품들은 900 °C (1652 °F) 이상의 고온에서 메탈-세라믹 수복물의 제작에 적합하다.
이 두 제품을 사용해 13.8–15.0 x 10-6/K-1 (25–500°C) 사이의 CTE 범위를 가진 합금은 금속성분과 상관없이 축성될 수 있다.
이 도재들은 백류석 성형 유리를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이 중 일부는 천연 상태의
장석을 원료로 생산된다. 이 구성요소를 감안할 때 도재들은 우수한 화학적 저항을 보여준다.
이 유리입자들의 필요한 혼합과 계획된 열처리로 규정된 입자크기 분포를 가진 백류석 결정이 글라스 매트릭스에 분포하게 된다.
이것은 대합치에 마모가 거의 없을 뿐 아니라 IPS InLine 축성도재의 높은 강도와 확실한 시각적 특성을 제공하는 축성 재료의 동질 구조를 만들어 준다.

 

 

적응증
– 13.815.0 x 10-6/K (25–500°C)의 CTE 범위를 가진 가장 일반적인 치과용 합금을 위한 One-layer 축성도재 (IPS InLine One)
– 13.815.0 x 10-6/K (25–500°C)의 CTE 범위를 가진 가장 일반적인 치과용 합금을 위한 전통적인 Multi-layer 축성도재 (IPS InLine)
– 내화성 다이 재료 위의 Veneer (IPS InLine만 해당)
금기증
– 환자가 특정한 성분에 알러지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면, 그 재료는 사용하지 않는다.
– 이갈이
– 티타늄 및 지르코늄 산화물 framework의 축성
– 적응증에 언급되지 않은 그 외의 사용
중요한 제한사항
– 규정된 축성 레이어 두께의 초과 또는 하회
– Framework과 축성도재 간 축성두께 비율의 준수 불이행
– 다른 치과용 도재와의 혼합 및 가공
– 규정된 CTE 범위를 벗어난 치과용 합금의 축성

– 필요한 최소 connector와 framework의 두께 준수 불이행

IPS InLine®PoM – Press-On-Metal 세라믹

 

 

재료
IPS InLine PoM Ingot은 루사이트 (백류석)를 포함하는 글라스-세라믹 재료와 인조 유리를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반투명 구성성분에 소량의 유백광 글라스-세라믹을 추가로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Ingot이 매우 심미적인 외형의 완전한 윤곽으로 프레싱되도록 한다.
Ingot은 프레스된 수복물의 높은 쉐이드 조화를 가능하게 하는 온도 저항성을 가지는 색소를 사용해 착색된다.
프레스 되거나 프레스되지 않은 상태 모두에서, Ingot은 백류석 결정의 균등한 분포와 높은 강도를 보장하는 등방성 구조 (Iso-tropic structure)를 보여준다. The IPS InLine PoM의 또 다른 중요한 기능은 수복물의 적합도를 위태롭게 하지 않고 Touch-Up 재료, Shade, Stain 및 Glaze의 적용을 가능하게 하는 우수한 발포 안정성이다. Touch-Up 재료는 Ingot 쉐이드 개념에 따라 착색된 백류석 글라스-세라믹이다. 이것의 열팽창 및 소성온도는 프레싱 후 그리고 특성화 소성 주기 전 Ingot의 치경부에 적용에 맞게 조정된다.

적응증
. 차폐된 Crown과 Bridge metal framework의 완전히 해부학적인 프레싱
. 13.8.14.5 x 10-6/K (25.500°C)의 CTE 범위를 가진 은 함유 10% 미만의 치과용 합금의 프레싱
금기증
. 규정된 범위를 밖의 CTE와 정의된 구성요소를 나타내지 않는 치과용 합금의 프레싱
. 10% 보다 높은 은 (Ag) 함유 합금
. 티타늄 및 지르코늄 산화물 framework의 프레싱
. 아주 깊은 치은연하 지대치
. 심각하게 퇴축한 잔존치열 가진 환자
. 이갈이
. 적응증에 언급되지 않은 그 외의 사용
중요한 제한사항
. 프레스 유지를 위한 규정된 레이어 두께의 초과 또는 하회
. Framework과 축성도재 사이의 레이어 두께 비율 준수 불이행
. 필요한 최소 connector와 framework의 두께 준수 불이행
. IPS InLine One / IPS InLine 레이어링 재료와의 레이어링
(예. Dentcisal, Dentin, Incisal, Deep Dentin, Margin, Impulse
그리고 Gingiva 재료 등)
. 다른 치과용 도재와의 혼합 및 가공
. 규정된 CTE 범위를 벗어난 치과용 합금 위의 프레싱

삭제 가이드라인 및 최소 레이어 두께
안정적이고 심미적인 메탈-세라믹 수복물을 얻기 위해 삭제는 반드시 충분한 공간을 제공해야 한다. 메탈-세라믹의 일반적인 삭제 가이드라인은 모든 IPS InLine System에 적용된다. 메탈-지지 수복물을 위해 치과 의사는 평상시처럼 전통적인 합착재를 사용할 수 있다.
섐퍼 삭제는 가늘어지는 메탈 마진에 적합하다. 전통적인 합착재로 장착되는 메탈로 지지되는 Inlay, Partial crown과 Inlay로 유지되는 Bridge에서 합착공간을 최소화하기 위해 섐퍼 삭제가 필요하다. 마진은 메탈로 디자인 된다.
심미적으로 만족스러운 Single crown과 Bridge abutment crown을 위해서는 세라믹 숄더가 제공되어야 하기 때문에 숄더 삭제가 필요하다.
Adhesive cementation으로 마진은 도재로 디자인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경우 얇은 비금속으로 지지되는 마진은 파절 위험을 보이기 때문에 경사지지 않아야 한다.

 

 
 
 

– 전통적인 합착에는 최소 3mm의 높이의 치아삭제와 약 6°의 수렴각이 반드시 지켜야 한다.
– 다음의 최소 연결부위 치수가 Bridge 수복물을 위해 지켜야 한다.  연결부위의 치수는 선택된 합금과 Pontic의 폭에 따른다.

내화성 다이 재료 위의 veneer

 
 
 
     

Framework 디자인 기준
Framework 디자인은 내구성 있는 메탈-세라믹 수복물의 성공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더 많은 주의가 framework 디자인에 주어질수록, 더 나은 최종 결과와 임상적 성공을 얻을 수 있다.
1. 축성도재의 기능적 지지
Framework은 삭제된 형태에서 치아의 형태를 반영한다. 이것은 교두-열구 부위에서 축성도재의 사실상 균일한 층 두께를 결정하는 교두와 절단을 지지하는 방식으로 디자인해야 한다. 이런 방법으로, 기능적으로 저작하는 동안 발생하는 저작력은 축성도재보다 framework에 가해진다. 따라서, framework은 저작력이 박리나 균열을 야기할 수 있는 장력 최고점이 되지 않도록 각이나 모서리를 반드시 보이지 않아야 한다. 이러한 각과 모서리는 메탈 이전에 Wax-up에서 둥글게 처리되어야 한다. Single crown을 위한 메탈 framework의 벽 두께는 반드시 0.3mm보다 커야 하고 Bridge abutment의 경우 마무리 후 0.5mm 보다 커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