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적화된 심미적 성공을 위한 이상적인 조합
상태바
최적화된 심미적 성공을 위한 이상적인 조합
  • zero 편집팀
  • 승인 2015.12.28 16: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세라믹과 CAD/CAM 기술

 

Marko Jakovac, DMD, MSc, PhD
Assistant Professor
Department of Fixed Prosthodontics
School of Dental Medicine
University of Zagreb
Gunduliceva 5
1000 Zagreb
Croatia
jakovac@sfzg.hr

 

Michele Temperani
Laboratorio Odontotecnica Temperani
Via Livorno 

 

 

CAD/CAM 기술은 구치부의 복잡한 수복적 니즈를 위해 고품질 지르코니아를 사용한 완전-윤곽 수복물 제작에 효율적이고 믿을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현대 치의학은 구강 위생이나 우식 발생만을 우려하지 않습니다 – 마찰로 인한 마모, 마멸 또는 부식도 증가적으로 우려의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파괴적인 구강의 과정은 대부분 스트레스에 기인합니다. 스트레스는 이상기능적인 습관을 유발하고, 역류성 식도염과 타액 내 낮은 pH 수치로 이어집니다. 식욕 이상 항진증 그리고 청량음료의 과다 섭취와 같은 추가적인 요소들도 작용합니다.

증례 발표
30세의 여성 환자가 구치부에 통증을 가지고 진료실을 방문했습니다. 그녀는 전치의 심미적 외관에도 만족하지 않았습니다 (그림 1).

그림 1

1차 검사에서 구개와 치경부 표면 위 치아 구조의 상당한 부식성 손실이 관찰되었습니다 (그림 2). 초기 상담은 환자가 다량의 청량음료를 섭취했다는 것을 밝혀냈습니다. 임상적 조사 결과들에 기초해, 저희는 이 여성이 의심스러운 식욕 이상 항진증이 있는 위장병으로 고통 받고 있다고 결론을 내렸습니다.   

 

 

치료 계획
면밀한 병력 기록과 방사선 평가를 포함한 면밀한 평가 후, 저희는 치료 계획을 발전시키기 시작했습니다. 계획은 전체 구강을 재건하고, 부식이나 우식으로 인해 손상된 모든 치아를 수복한 후, 추가 손상에서 기존 치아들을 보호하는 것이었습니다. 저희는 교합의 수직 고경을 증가시켜 치아의 형태와 기능을 복원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습니다. 높은 수준의 복잡한 특징과 같이 관련된 개입들은 치료의 세세한 모든 부분들에서 윤곽을 나타내는 포괄적인 계획과 치과의사와 치과기공사 사이의 밀접한 협력을 요구합니다. 초기 검사 후, 인상과 바이트 기록이 채득되었습니다. 이미지 묘사와 DSD 기술 (Digital Smile Design)은 치과기공사가 환자 구강 상황의 인상을 직접 얻을 수 없는 상황에서 매우 유용하다는 것을 증명했습니다.

모형과 초기 임시수복물
치료 계획이 제공됨에 따라, 치과기공사는 이상적인 구강 상황을 시각화하기 위해 진단 왁스-업을 제작했습니다. 왁스-업은 이렇게 복잡한 보철 치료의 실현 가능성 평가에 편리합니다. 복제 캐스트가 윤곽을 가진 왁스-업에서 만들어지고 실리콘 매트릭스가 제작되었습니다 (그림 3). 첫 번째 단계에서, 이 매트릭스들은 모형의 구성을 도왔고, 이후 환자의 구강 내에서 기초 임시수복물의 제작에 도움을 주었습니다. 모형이 왁스-업을 기반으로 완성되었습니다. 그 후, 이것은 환자의 최종 결과물을 시뮬레이션하고 교합 평면의 경사를 시각화하기 위해 사용되었습니다 (그림 4). 환자는 치료 계획에 동의했고 저희는 필요한 수술적 조치 – 예. 발치와 크라운 연장을 진행하였습니다. 수술적 크라운 연장을 수행 시, 왁스-업에서 확인된 형태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후, 환자는 치주 치료와 근관 치료를 받았습니다. 추가적으로, 모든 기존 수복물들이 교체되었습니다.

삭제와 임시수복
치아는 두 부분으로 삭제되었습니다. 첫 번째 부분에서, 저희는 치은 변연에 따라 치아를 삭제했습니다. 인상이 채득되고 임시수복물이 제작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임시수복물은 수술적 크라운 연장과 발치 후 최적의 치료 결과를 얻기 위해 필수적입니다. 임시수복물이 왁스-업에서 형성된 특성들을 준수해야 하므로, 이 단계에 CAD/CAM 기술을 사용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왁스-업과 마스터 모델이 기공용 스캐너 (Wieland Dental)를 사용해 디지털화되었고, 결과 데이터 세트들이 치과용 디자인 소프트웨어 (3Shape)를 사용해 첨부되었습니다. 이 방법은 왁스-업 형태를 삭제 치아를 포함한 모델로 이전하는 것을 가능하게 했습니다. 이 가상 프로젝트는 STL 데이터 포맷으로 자동 전환되었고, CAM 과정을 담당하는 프로그램으로 전송되었습니다. 이 증례에서, STL 데이터는 Telio® CAD PMMA 재료로 임시수복물을 제작하기 위해 Zenotec® mini CAD/CAM 장비의 밀링 프로그램에 소환되었습니다 (그림 6). 교합과 기능 조정이 3개월의 치유 기간 동안 반복적으로 수행되었습니다 (그림 7). 성공적인 치유 후, 두 번째 단계의 삭제 과정이 수행되었습니다. 이 단계를 수행 시, 정확한 결과를 얻기 위해 시각적인 보조 기구 (루페, 치과용 현미경)가 권장됩니다. 삭제 과정 완료 후, 구강의 인상이 채득되었습니다 (그림 8). 악간 관계가 바이트 기록으로 설정되었습니다. 악 위치는 환자가 임시수복물을 장착하고 있는 치유 단계 동안 “시운전” 되었습니다. 특별한 과정 (교차-장착 방법)은 임상의가 정보의 손실 없이 기공사에게 악간 관계를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게 합니다.

 

 

최종 수복물의 제작
저희는 소구치와 구치부 완전-윤곽 크라운과 브릿지를 제작하기 위해 Zenotec CAD/CAM 시스템과 Zenostar® 지르코니아 재료 (Wieland Dental)를 사용했습니다. 계획은 축성 기법을 사용하는 IPS e.max® Ceram 축성 세라믹을 사용해 소구치 수복물을 맞춤화하는 것이었습니다. 전치 수복물은 IPS e.max Press 리튬 디실리케이트 글라스-세라믹으로 프레스 기법을 사용해 제작되었습니다. 이 수복물들도 IPS e.max Ceram을 사용해 맞춤화되었습니다.

한편, 최종 수복물들은 시뮬레이션 모델에서 설정된 특징들에 충실한 방식으로 제작되어야 했습니다. 반면, 이 최종 수복물들은 장기간의 임시수복 단계 중 최적화된 임시수복물의 형태와 교합 크기를 지속적으로 재현해야 합니다. 이상적인 결과를 얻기 위해, 기공사가 교합기 위에 모델을 장착하고 이들을 서로 교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다양하고 유용한 데이터가 기공소에 제공되었습니다:

- 마스터 모델을 위한 인상
- 기능 그리고 교합 조정 후 임시수복물의 인상
- 교합 기록
- 페이스 보우

마스터 모델과 가장 최근에 수정된 임시수복물의 모델이 스캔되고 “교차-장착” 방법을 사용해 3Shape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에 업로드 되었습니다 (그림 9와 10). 이 증례와 관련된 복잡성의 수준을 고려할 때, 통상적인 방식으로 가상 구조물의 품질을 평가할 수 있도록 왁스로 요소들을 먼저 밀링하는 것을 선호했습니다. 이 비싸지 않은 방식으로, 저희는 “실제의 삶”에서 구조물의 형태와 기능을 평가할 수 있었습니다. 현재 증례에서, 저희는 몇몇 부위들이 왁스로 적절하게 윤곽 형성되지 않았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이 부위들은 적절히 수정되었습니다.

여기에 CAD/CAM 기술의 장점 중 하나가 있습니다: 프로젝트가 무한하게 디자인되고, 평가되고, 수정되고, 복제될 수 있습니다.

정정된 STL 데이터가 CAM 모듈에서 가공되었고 밀링 과정에 필요한 데이터가 Zenotec mini 밀링 장비의 프로그램으로 소환되었습니다. 그 후, 수복물은 사전-착색된 Zenostar 지르코니아 디스크 (쉐이드 T1)로 밀링되었습니다 (그림 11). 사전-착색된 디스크로 제공된다는 점은 이 재료의 이점입니다. 일반적으로, 프레임워크에 쉐이드를 적용하는 것은 소결 전 담금이나 브러시-온 기법으로 메탈-옥사이드 기반의 컬러링 용액을 적용하는 별도의 작업 단계를 요구합니다. 사전-착색된 디스크에서, 쉐이드는 산업적인 제작 공정 중 지르코니아 파우더에 추가되고 균질화됩니다. 그 결과는 매우 균일한 쉐이드를 보여주는 재료입니다. 수동의 쉐이드 적용 필요성이 없어지므로, 추가적인 이점을 제공하며, 수복물 제작 시 시간이 절약될 수 있습니다. 색조 일관성은 과소 평가되지 않아야 하는 또 다른 이점입니다. 일관된 색상이 기공사의 기술과 경험에 관계 없이 얻어집니다.

지르코니아로 제작된 구치 수복물과 리튬 디실리케이트로 제작된 전치 수복물의 최적의 통합을 보장하기 위해, 소구치의 전정 부위가 축성 세라믹 (IPS e.max Ceram)으로 축성되었습니다 (그림 12). 저희는 전치 리튬 디실리케이트 수복물을 제작하기 위해 IPS e.max Press 인곳 (쉐이드 LT A1)과 전통적인 프레스 기법을 사용한 후 개별적인 컷-백 기법을 사용해 프레스된 크라운을 완성했다 (그림 13).

수복물의 장착
CAD/CAM 기술이 단일 지르코니아에서 구치 크라운과 브릿지를 제작하기 위해 사용되었습니다. 장기 임시수복물에서 설정된 교합 조건들이 정확하게 고려되었습니다. 최종 수복물의 장착 전, 글리세린 기반의 시적 페이스트 (Variolink® Esthetic Try-In)를 사용해 구강 내 적합 정확성과 쉐이드 매칭을 확인했습니다. 크라운과 브릿지는 이원-중합형 합착용 복합레진 Variolink Esthetic DC를 사용해 영구 합착되었습니다. 하악에서, 비니어들은 중성적인 색상의 동일한 합착용 복합레진의 광-중합합형 (Variolink Esthetic LC)을 사용해 합착되었습니다. 이 합착용 복합레진은 적용하기 쉽고 과잉 재료들이 합착 과정 중 수월하게 제거될 수 있습니다.

수복물 장착 2주 후, 환자는 저희 진료실에 다시 방문했습니다. 핑크 화이트 심미성이 조화롭게 균형을 이루었습니다 (그림 14에서 17). 이러한 결과는 환자의 니즈에 맞춘 치료의 면밀한 조정 그리고 진료실과 기공소 사이의 부드러운 커뮤니케이션으로 가능했습니다.

 

결론
복잡한 치료 요구사항을 가진 젊은 환자들의 성공적인 치료는 높은 수준의 정확성과 최소 침습적인 삭제 방법을 요구합니다. CAD/CAM 전략을 사용해 밀링된 완전-윤곽 지르코니아 수복물은 특히 구치부에서 정확한 수복물을 얻기 위한 간단한 방법을 제공합니다. 전치 수복물의 성공은 기공사의 기술과 IPS e.max 리튬 디실리케이트 글라스-세라믹과 같이 최적의 특성을 가진 재료들의 사용에 지속적으로 크게 의존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