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S e.max Smile Award 2016 아시아/태평양편①
상태바
IPS e.max Smile Award 2016 아시아/태평양편①
  • zero편집팀
  • 승인 2016.08.19 17: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ZERO 지상중계

 

 

IPS e.max Smile Award 2016 수상작 게재

 

IPS e.max Smile Award는 치과기공사와 치과의사들의 영감의 원천으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더구나 전 세계에서 출품된 작품들은 IPS e.max 시스템의 개성, 퀄리티와 다양성을 보여주고 있다.
IPS e.max Smile Award를 통해, Ivoclar Vivadent는 헌신적이고 재능있는 치과 개원의와 치과기공사들에게 그들의 기술과 전문성을 입증하는 장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가장 성공적인 팀의 작품은 그에 걸맞는 영광과 전 세계 치과계에 널리 알려지게 된다.
IPS e.max Smile Award 2016은 아시아·태평양, 유럽·중동·아프리카, 북미·남미 등 3개 지역으로 분류하여 수상작을 발표했다. 우리나라에서 참가한 유하성 소장(인테크치과기공소)과 함진일 원장(닥터함치과)팀은 아시아·태평양 지역 2위를 수상했다.

 

 

 

 

66세 여성환자로 메탈-세라믹 수복물의 결함으로 인해심각한 기능손상에 대해 불만을 갖고 있었다. 더구나 전치부 치아 색에 대해서도 만족스러워하지 않았다. 환자는 저작기능 회복과 적합한 교합, 그리고 자연스러워 보이는 치열을 원했다. 이 증례에서 가장 어려웠던 점은 실활치와 완전히 변색된 치아를 효과적으로 감추는 것이었다.
치은관리법으로 13번 치아의 치은마진이 조화롭게 보이는 등 상당한 개선을 이룰 수 있었다. 8개월 후, 임시보철물을 영구보철물로 교체했다. 치아는 접촉과 기능적인 변수들이 효과적으로 다시 조성될 때까지 왁스로 모델링했다. 수복물은 ZrO2 프레임워크 상에 왁스업하여 IPSe.max ZirPress로 프레스했다. 최종적으로 수복물을 컷백하고 각각을 Impulse와 Mamelon 재료뿐 아니라 IPS e.max Ceram Dentin과 Incisal 재료로 제작하였다.
 

 

 

 

 

이 환자는 과거 메탈-세라믹 크라운으로 치료했지만 이제는 보다 심미적이고 자연스러운 해결법을 원하고 있었다. 초기 검진에서 만족스럽지 못한 치아형태와 비대칭의 치은 마진을 볼 수 있었다. 상세한 최종수복물 계획으로 핑크와 흰색의 길이와 폭 비율과 관련한 심미성을 재창조하고 전체적으로 조화로운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PFM 크라운을 제거하고 심미적인 출현윤곽을 만들 목적으로 치은을 살짝 수정했다.
임시수복물 4개를 장착하여 영구수복물을 위한 뛰어난 가이드라인을 연속적으로 제공하고자 했다.
치관연장술로 인한 견치유도 상실은 라미네이트 2개로상쇄시켰다.

 

 

 

 

환자는 45세 여성으로 과거 복합레진으로 제작된 비니어 수복을 받았으나 수년간의 테트라사이클린 치료로 인해 심하게 변색된 상태였다.
환자는 전치부의 심미성 개선을 강하게 희망했다. 치료계 획에 따라, 이 목적을 위해 18개의 심미적인 비니어가 장착되었다. 이 치료의 목적은 모형을 사용해 실현되었다.
관련 모든 변수들은 체어사이드에서 제작한 임시수복물을 기초로 확인하였다.
환자의 치아를 준비하고, 인상채득 및 임시수복물을 장착하였다. 초기 단계에서 크게 개선된 결과를 나타냈다.
영구용 비니어를 IPS e.max Ceram을 이용한 내화 다이 상에서 축성했다. 마멜론과 에센스(화이트) 색조 혼합물로 불투명하게 하여 짙은 치아부분을 감출 수 있도록 했다. 수복물들은 Opal 효과뿐 아니라 Dentin과 Transpa를 각각 사용했다. 장착된 비니어는 뛰어난 대칭과 매우 만족스러운 심미적인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