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의 빅데이터 세계로의 초대 - Part 3
상태바
4차 산업의 빅데이터 세계로의 초대 - Part 3
  • zero편집팀
  • 승인 2016.09.12 17: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Ⅰ. 서론
제4차 산업혁명은 올 1월 다보스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WEF)에서 새로운 화두로 등장했다.
새로운 화두로 떠오른 4차 산업혁명은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Big Data), CPS(Cyber Physical System),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의 과학기술이 핵심 주제로 선택되었다. 다시 말해, 과거에 진행하여 왔던 산업혁명과는 완전히 다르다는 것이다. 새로운 4차 산업혁명의 정 중앙에는 IoT와 big data가 핵심으로 모든 사물이나 하드웨어가 인터넷에 연결되고 모든 데이터의 수집이 가능한 초연결, 초지능적의 다양한 새로운 가치를 창출 할 수 있도록 우리의 일상에 다가오고 있다. 따라서 본 호에서는 4차 산업혁명의 화두 중 모든 사물의 연결을 가능하게 해주는빅 데이터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빅 데이터란?
빅 데이터(big data)란 기존 데이터베이스 관리도구로 데이터를 수집, 저장, 관리, 분석할 수 있는 역량을 넘어서는 대량의 정형 또는 비정형 데이터 집합 및 이러한 데이터로부터 가치를 추출하고 결과를 분석하는 기술을 의미한다(그림 1). 다양한 종류의 대규모 데이터에 대한 생성, 수집, 분석, 표현을 그 특징으로 하는 빅 데이터 기술의 발전은 다변화된 현대 사회를 더욱 정확하게 예측하여 효율적으로 작동케 하고 개인화 된 현대 사회 구성원 마다 맞춤형 정보를 제공, 관리,분석 가능케 하며 과거에는 불가능했던 기술을 실현 시키기도 한다. 이같이 빅 데이터는 정치, 사회, 경제,문화, 과학 기술 등 전 영역에 걸쳐서 사회와 인류에게 가치 있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며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2. 빅 데이터의 활용범위
빅 데이터는 웹 로그, 센서 네트워크, 소셜 미디어, 통신 네트워크에서 저장하는 상세 정보나 천체 관측, 생물학적 시스템, 군사 방위, 의학 기록, 사진과 비디오 아카이브 등이다. 최근 소셜 미디어 등 비정형 데이터의 증가로 인해 분석 기법들 중에서 텍스트/오피니언마이닝, 소셜 네트워크 분석, 군집 분석 등이 주목을 받고 있다. 활용범위를 살펴보면, 내 취향을 분석하여 영화를 추천해주는, 프로그램스의 왓챠, 채팅 대화의 감정을 분석해주는, 스캐터랩의 텍스트앳, 공공부문빅데이터 사업의 우수 사례로 손꼽히는, 서울시의 올빼미버스 등을 들 수 있다. 그 외로 IBM에서는 빅데이터 탐색, 보안 및 인텔리전스의 확장, 운영 분석, 데이터 웨어하우스 기능 보강 등을 들 수 있다(그림 2).
Ⅲ. 결론
IT의 일상화가 이뤄지는 스마트시대에는 소셜, 사물, 라이프로그데이터 등이 결합되며, 빅 데이터의 영향력이 증대될 수 있다. 데이터는 정보사회를 움직이는 핵심 연료인 만큼, 빅 데이터로의 발전은 정보 사회의 패러다임을 견인할 정도의 큰 힘을 발휘하여, 데이터의 폭발적 증가로 인한 혼돈과 잠재적인 가능성이 공존하는 빅데이터(Big Data) 시대가 4차 산업혁명과 함께 도래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