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료의 속성을 제대로 살리는 명콤비
상태바
재료의 속성을 제대로 살리는 명콤비
  • 강찬구
  • 승인 2017.01.31 14: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BEGO가 개발한 고주파 주조기와 파샬메탈

Fornax T는 고주파를 이용한 자동 캐스팅 머신으로 통합된 수냉 시스템을 통해 사용자의 편의성을 증대시켰다.
Wironit LA는 뛰어난 물성과 합리적인 가격을 동시에 지닌 파샬메탈로, 고주파 주조기 없이도 사용이 가능할 정도로 대중성을 가졌다.
강찬구 기자 zero@dentalzero.com

손석우 청명치과기공소 대표

Fornax T, 만족스럽게 사용
Fornax T는 고주파 주조기로 적외선 통제기를 통해 짧은 시간 안에 가열이 가능하고, 최대 1,550℃까지 상승해 티타늄을 제외한 모든 치과용 합금을 캐스팅할 수 있다.
현재 청명치과기공소 대표로 20년 넘게 기공소를 운영해 온 손석우 소장은 “Fornax T를 쓰기 전에 2가지의 다른 회사 제품을 사용해 봤는데 다른 제품은 주조를 하기 위해 세세한 조정이 필요해 번거로웠다”라며 “원심주조다 보니 링 사이즈와 추를 일일이 맞춰야했는데 Fornax T는 간단하게 캐스팅 사이즈를 조정할 수 있어서 번거롭지도 않았고 소모되는 재료의 낭비도 적었다”고 밝혔다.
손 소장은 Fornax T의 단점을 말하지 못할 만큼 제품에 대한 높은 만족도를 드러냈다. 그는 “이전에 공랭식, 수냉식 제품들을 모두 사용해봤을 때 3~4개의금속을 주조하면 과열이 일어나 냉각시키는데 오랜 시간이 걸렸다”라며 “Fornax T는 10개 이상의 금속을 작업해도 과열이 잘 안 나타나고 과열된다 해도 10분 내로 재작업이 항상 가능했다”고 밝혔다.
특히 손 소장의 제품에 대한 애정은 예비용으로 준비한 Fornax T에서 충분히 드러났다. 그는 “중고장비를 사용 중이기 때문에 고장에 대한 우려가 전혀 없다고는 할 수 없다. 물론 현재 상태로도 가격대비 충분한 성능을 보여주고 있고 신흥에서도 AS를 잘 해주고 있어 문제는 없다”라며 “혹시라도 고장이 났을 때 예비 부품이 없어 수리가 안되거나, 수리를 맡기더라도 일은 해야 하기 때문에 예비용으로 제품을 구매해 뒀다.제품의 이동이 어렵지 않은 만큼 간단하게 옮긴 후 바로 사용이 가능하다”라고 설명했다.
손 소장은 짧지 않은 기간 동안 기공소 운영을 하면서 특히 만족하고 있는 Fornax T의 최대 강점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BEGO가 기공소에서 출발한 만큼 성능도 성능이지만 기공사의 일상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있는 것 같다. 기공 일의 특성상 계속 움직이기 보다는 한 자리에 앉아서 작업을 하는 시간이 많다”라며 “지금까지 써 본 다른 주조기들은 손이 많이 가는 편이라 직원들도 작업을 하다가 안 쓰게 되는 경우가 많았다. 반면 Fornax T는 처음에 작업만 해두면 지금까지 썼던 다른 주조기의 2~3배 되는 일을 묵묵히 해내는 만큼 신뢰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Wironit LA와 최고의 짝궁
손 소장은 Fornax T를 사용하게 되면서 자연스레 같이 쓰게 된 Wironit LA에 대해서도 말을 이어나갔다.
그는 “흔히 Wironit LA에 대해서 합리적인 가격의 제품이라고 하는데 그 말에 동의하는 편이다”라며 “다른 파샬메탈과 단순 비교를 하면 비쌀 수는 있지만 제조사인 BEGO의 기술력과 제품의 질을 생각한다면 절대 비싼 편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손소장은 “Wironit LA는 고주파 저주기 없이 사용이 가능하지만, 추천하는 편은 아니다. 다른 장비로도 사용할 수는 있겠지만 금속의 특성을 제대로 살리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고 말하며 “주조를 마치게 되더라도 나중에 산화막이나 황변이 발생할 수 있는 만큼 2차적인 도제 과정이 필요해 일거리가 늘어날 수 있다. 어쩔 수 없는 상황이 아닐 경우 고주파 저주기와 함께 사용한다면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손 소장은 “기공소를 운영하면서 제품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는 직원들의 사용정도를 통해 파악할 수 있다. 직원들이 사용했을 때 불편하고 오히려 일이 늘어나게 될 것 같으면 해당 제품을 쓰지 않는 만큼, 믿고 사용할 수 있는 BEGO는 신뢰할 수 있는 회사다”라고 하며 “특히 신흥의 경우도 사후관리에 대해 신경을 써주는 만큼 꾸준히 믿으면서 거래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 제조원 : BEGO(독일)
• 수입 및 판매원 : ㈜신흥
• 문의 : 기공판촉팀 080-801-7582

MR Key Point
▶ 짧은 멜팅 시간과 통합된 수냉 시스템
▶ 간편한 조작 및 뛰어난 이동성
▶ 뛰어난 금속 특성에 합리적인 가격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