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미성ㆍ파절 저항성ㆍ합리적 가격 등 3박자 갖춰
상태바
심미성ㆍ파절 저항성ㆍ합리적 가격 등 3박자 갖춰
  • 하정곤 기자
  • 승인 2017.06.28 1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간단한 축성만으로 자연스러운 색조재현 가능

일본 SHOFU사의 Vintage ZR은 지르코니아 전용 도재다. Vintage 시리즈 특유의 우수한 심미성 및 형광성을 가지고 있다. 또한 타사 제품과 비교했을 때 용량 대비 가격이 저렴해, 합리적인 가격으로 구입 가능하다.
하정곤 기자 zero@dentalzero.com

Vintage ZR
• 제조원 : SHOFU(일본)
• 수입 및 판매원 : ㈜신흥
• 문의 : 기공판촉팀 080-801-7582

잇몸과 친화성 향상 및 프라그 침착 막아주는 효과
Vintage ZR의 장점으로는 높은 심미성, 간단한 축성만으로 자연스러운 색조재현 가능, 33색의 에나멜 도재로 인해 풍부하고 자연스러운 에나멜 색 재현을 할 수 있다.
이어 우수한 형광성으로 서비컬 트랜스 파우더로 치경부에 투명감 및 깊이 있는 색조 재현 가능, 잇몸과의 친화성 향상 및 프라그의 침착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다.
무엇보다 합리적인 가격대로 타사에 비해 30% 정도의 재료비 절감 효과를 낼 수 있다.
송두빈 유정치과기공소장은 “Vintage ZR을 5년 전 부터 사용했던 것 같다. CAD/CAM 보철물인 지르 코니아의 가공이 많아지면서 타 제품에 비해 심미 적으로 우수하고 미세 크랙 없는 높은 파절 저항성 과 가격이 저렴한 3박자를 모두 갖추었다고 판단했 기 때문에 Vintage ZR을 사용하게 되었다”라고 밝 혔다.

Vita Shade guide로 더욱 쉬워진 Shade taking
송 소장은 특징과 장점에 대해 “지르코니아와 열팽창계수가 거의 같아서 결합력이 우수하고 파절 저항성이 높고, 타 제품대비 유리화 투명감이 높다”라며 “leucite crystal이 적절히 분산되어 있어 대합치열과 잘 어울린다. 색감 표면이 쉽고, opaque liner는 지르코니아와의 결합력을 증대시킬 수 있으며, micro fine 입자 구조 때문에 자연치와 광학적 측면에서도 매우 잘 어울린다”고 말했다.
뿐만 아니라 Vita Shade Guide로 더욱 쉬워진 Shade Taking이 가능하다.
그는 사용 시 주의 사항에 대해 “0.2~0.3 MPa의 압력으로 지르코니아 표면에 alumina oxide로 sandblasting하여 결합력을 증대시키고, 포세린의 적절한 두께 형성이 중요하다”라며 “형태 수정 시 over heating을 피하기 위해 water cooling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glass infiltrated system의 경우 vintage AL을 추천한다”라고 밝혔다.

절단부의 투명감과 opal 효과 뛰어나
송 소장은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노하우에 대해 “Vintage ZR은 절단부 포세린의 투명감이 높아 자칫 Mamelon 등 오펙이 비칠 수 있기 때문에 Opaque dentin을 보다 두껍게 build-up하여 내면에서 자연스럽게 우러나올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그는 “타제품과 비교 시 다양한 Vintage ZR 세트 구성은 타 포세린 키트에 비해 필요한 부분만을 구성하여 불필요한 낭비를 줄이고 보다 더 원가절감의 경쟁력을 갖는다. 가격이 매우 저렴하여 만족도가 높은 편”이라고 설명했다.
송 소장은 “우수한 심미성의 재현과 지르코니아와의 열팽창계수가 매우 유사하여 결합력이 좋다. 특히, 절단부의 투명감과 opal 효과가 뛰어나며, 유저들이 사용하는 데 있어 coloring layout은 초보자도 쉽게 배울 수 있다”라며 “가장 큰 특징은 타 포세린파우더보다 소성 후 크랙이 거의 없기 때문에 작업에 매우 효율성이 높으며, 파절에 대한 저항성이 우수하다. 특히, Dentin  powder의 경우, 자칫 많은 양을 올려도 층이 생기지 않고 자연스럽게 어울리기 때문에 초보자들도 사용하는 데 어려움이 없다”라고 밝혔다.

송두빈 유정치과기공소 대표

MR Key Point
▶ 지르코니아와의 열팽창계수가 유사해 결합력 좋음
▶ 풍부하고 자연스러운 에나멜 색 재현 가능
▶ 타제품과 비교 시 다양한 세트 구성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