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월한 레진관리 및 범용성이 강점
상태바
수월한 레진관리 및 범용성이 강점
  • 강찬구 기자
  • 승인 2017.11.27 15: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 3D 프린터에 대한 기본 이해 필요

ZENITH U는 SLA 방식의 범용 3D 프린터이며 다양한 적용 범위로 멀티플레이가 가능한 제품이다. 다양한 종류의 기본적인 출력이 가능한 범용 모델이지만, 뛰어난 정밀도와 정확도로 완성도 높은 출력을 보장한다.
강찬구 기자 zero@dentalzero.com

ZENITH U
• 제조원 및 판매원 : ㈜덴티스(한국)
• 문의 : 1899-2804

ZENITH U, 데모에서 만족해 지금까지 사용 중
ZENITH U는 SLA 방식을 기반으로 한 3D 프린터로 기공소와 치과의원 모두에서 범용으로 활용할 수 있는 제품이다. 합리적인 가격대와 구현 가능한 출력물의 넓은 범위 및 정확성으로 사용자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이기봉 센트릭치과기공소장은 ZENITH U를 데모기간까지 포함해 6개월 정도 사용하고 있다.
이 소장은 “기존 캐드캠을 이용해 기공 작업을 하며 한계에 부딪히는 부분들이 있어 고민이 많았다. 특히 PMMA나 주조용 왁스 코핑 등을 하면서 작업 시간과 기계적인 문제 등이 있어 이를 보완하기 위해 많은 노 력을 기울였다”고 말했다.
그는 “이에 대한 대안을 찾던 중 ZENITH U를 한 달 동안 데모로 써봤는데 기계 내구성과 출력물 퀄리티 등이 사용하기에 괜찮았다”라며 “새로운 기술에 대한 관심이 많아 FDM 방식의 프린터 및 DLP 방식의 대만 제품도 사용해봤는데 레진 관리가 어려운 점 등 아직 실제 업무에서 사용하기에는 힘든 점도 있었다.
그러던 중 덴티스에서 SLA 방식의 3D 프린터가 출시 돼 데모부터 사용해봤는데, 성능에 만족해 지금까지 열심히 활용하면서 쓰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도입 전 공부와 경험은 필수
이 소장은 “기공소에서 어떤 3D 프린터를 사용하든 중요한 것은 레진관리라고 생각한다”라며 “그런 점에 서 이 제품은 레진관리가 상대적으로 수월하고 실패율이 적어 안정적이게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소모성 부품의 저렴함 또한 강점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는 “단 처음 사용해보려는 기공사는 많은 공부와 함께 실제 활용 사례를 듣고 구매하길 바란다”라며    “막연한 기대감만 있으면 제품의 본질에 제대로 접근하기 힘들고 실망감만 크게 얻을 수 있다. 후처리나 기계 관리도 꼭 필요한 제품군인 만큼 확실히 알아보고 도입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라고 말했다.
이 소장은 “몇 달 전에는 해당 회사가 템포러리 레진 인허가도 받았기 때문에, 지금은 다양한 방법으로 기 공소에서의 업무활용도와 작업 비중을 높여가고 있다”라며 “앞으로 더욱 기대되는 제품군이기 때문에 테스트와 관련 공부를 해나가며 전문성을 높여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기봉 센트릭치과기공소장
▲ 수월한 레진 관리
▲ 소모성 부품 등 합리적인 가격
▲ 완성도 높은 출력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