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의 고등교육학습 플랫폼, 한국교육학술정보원 KOCW
상태바
평생교육의 고등교육학습 플랫폼, 한국교육학술정보원 KOCW
  • 신종우 공학박사
  • 승인 2017.12.27 14: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종우 공학박사
• 신한대학교 보건과학대학 치기공학과 교수
• 한국대학교육협의회 고등교육연수원 교수
• 미래융합교육학회장
• 3D 프린팅 융합연구소 소장
• 미래융합기술연구소 소장    
attachments@hanmail.net
새로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과학기술의 발달과 지식의 증가는 놀라운 속도로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급변의 시대에 발맞추기 위해서는 새롭고 신속한 지식으로 대체해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끊임 없이 학습하고 습득해야 한다. 이처럼 빠르게 변하는 지식을 학교교육만으로는 따라가기 어렵기 때문에 필요한 지식을 스스로 찾아 학습할 수 있는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증가되면서 영역이 점차 확대 되고 있다.
특히, 직업주기의 단축 및 평생직장의 개념이 사라지고 있어 끊임없이 새로운 직업정보와 기술을 습득하지 않으면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낙오자가 될 수도 있다. 이러한 사회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직업인으로서 능력개발을 위해 다양한 시설 및 여러 기관에서 총체적이고 지속적인 교육의 필요성이 요구된다. 그러나 직장인으로서 오프라인의 학교교육을 연계하는 데에는 여러 가지 어려운 한계에 직면하게 된다.
최근, 이러한 온라인 추세에 발맞춰 다양한 분야별 온라인 교육 플랫폼이 점차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그 중 누구에게나 무료로 고등교육의 강의를 학습할 수 있도록 온라인으로 개방하고 있는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 KOCW를 소개하고자 한다.
한국교육학술정보원 KOCW 홈페이지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의 ‘KOCW(Korean Open Course Ware)’는 2007년 시범 운영하면서 올해로 11년째를 맞이하고 있는 고등교육 교수학습 자료 공동활용 체제로 남녀노소 배우고자 하는 이들에게 기회를 제공하는 희망사다리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이 공개적으로 제공하는 무료 교수&학습자료인 OCW(Open Course Ware) 는 학습자들이 교육 및 학습 등에 활용할 수 있도록 공개적으로 제공되는 무료 교수/학습자료를 뜻한다. 대표적인 OER기관으로는 MIT, UNESCO, GLOBE 등이 있으며, OER의 취지는 CCL에 의한 정보에 따라 무료 개방조건으로 사용 가능하다.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 KOCW는 대학생뿐만 아니라 제2의 인생을 준비하는 성인 학습자들의 학습권과 평생교육기회를 확대하고 고등학생의 진로선택 및 향상까지 돕는 우수한 강의 공개를 통해 지식공유 문화의 확산과 고등교육의 경쟁력 향상을 목표로 하고 있다(http://www. kocw.net).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 KOCW는 우리나라 OER운동의 일환으로 만들어진 국내 고등교육 이러닝 강의 최다 보유서비스로, 고등교육 및 평생 교육의 기회를 확대하여 지식공유문화를 확산시 키는 플랫폼이다. 2017년 5월 기준 KOCW는 국내 183개 대학의 약 1만4000여 건의 공개강의를 제공하고 있다. 국내 유관기관과 해외자료까지 합하면 총 37만6721건의 강의자료를 공유하고 있는 국내 강의 최다 보유 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
현재, KOCW에는 대학의 전공강의에 △인문과학 △사회과학 △공학 △자연과학 △교육학 △의약학 △예술체육 등의 강의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그리고 대학 전공강의 외로 테마강의에 △인기강의 △대학기초강의 △SW교육 △4차 산업혁명 △취업 대비 △임용&자격증 △교양세미나 △영어&해외특강 △Lectures in English △스마트 교수법 등 다양한 분야의 테마강의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그밖에 올해 5월에는 영국 티쳐스 TV(Teacher’s TV)의 해외 강의 콘텐츠 약 3,800여 건을 새롭게 확보해 테마강좌서비스로 제공하고 있다. KOCW에 구축 중인 약 500개 영어강의를 아세안대학에서도 이용할 수 있도록 ACU-OER 플랫폼을 통해 공동 활용함으로써 이용자가 더 많은 고품질의 해외 강의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넓히기도 했다.
특히, 필자가 최근 KOCW 테마강의서비스에 업로드하고 있는 ‘스마트 교수법’에는 50개 강좌에 417개의 강의영상을 공유(12월 14일 기준, https://goo. gl/9ja9Bd)하고 있다. 스마트 교수법 테마강의서비스에는 ‘스마트 디바이스를 활용한 쌍방향 교수법’ 과 ‘플립드러닝을 위한 디지털미디어 활용 교수법’그리고 소셜 미디어 시대에 필요한 어플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 소개와 필자의 스마트 교수법 등을 소개하고 있다.
그리고 소셜 미디어 세상에서의 교육학습환경을 모바일에서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모바일 앱에서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모바일의 활용법은 구글플레이와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 하거나 QR코드로 접속해서 언제라도 모바일 환경에서 학습을 진행할 수 있다.
한국교육학술정보원 KOCW 모바일앱

결론적으로, 지금의 우리 사회는 4차 산업혁명의 ‘초연결 및 초지능의 디지털 혁명 시대’로 활짝 열리고 있다. 삶의 질 향상을 추구하는 끊임없는 노력이 필수적이었던 학교교육에서, 이제는 평생교육 체제로 대전환을 하고 있다.  이제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전 생애에 걸쳐 자유롭게 학습하고 자신의 역량을 키워 장수 시대인 100세 세상에 당당한 사회 구성원으로 주역이 될 수 있도록 평생학습을 지속적으로 연계해 나가기를 권고하면서, 자판에서 손을 놓고자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