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gital Note] 온라인 소통의 협업시대, 클라우드 컴퓨팅
상태바
[Digital Note] 온라인 소통의 협업시대, 클라우드 컴퓨팅
  • 신종우 교수
  • 승인 2018.10.11 14: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종우공학박사
• 신한대학교 보건과학대학 치기공학과 교수
• 한국대학교육협의회 고등교육연수원 교수
• 미래융합교육학회장
• 3D 프린팅 융합연구소 소장
• 미래융합기술연구소 소장
attachments@hanmail.net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란? 인터넷상에 자료를 저장해 두고, 사용자가 필요한 자료나 프로그램을 자신의 컴퓨터, 스마트폰 등에 설치하지 않고도 인터넷 접속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한다. 클라우드 컴퓨팅을 자신이 인식하지 못하고 있더라도 대부분 사용하고 있는 세상이다. 메일이나 문서를 편집하며, TV나 영화 그리고 게임을 하거나 사진 및 기타 파일을 온라인상에 저장할 수 있는 것은 클라우드 컴퓨팅의 플랫폼이 있기 때문이다.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를 최초로 이용한 지가 겨우 10년 전이지만 이제는 파일을 서로 주고 받는 세상이 아닌, URL을 주고받는 클라우드 컴퓨팅의 서비스를 수용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도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들은 크게 확대되지 않고 있다. 그 이유로는 클라우드 서비스 활용 미숙과 개념 부족, 클라우드 기술을 받아들이지 않으려는 소극적(저항) 태도, 기존 하드웨어· 소프트웨어·네트워크 등의 저장장치에 의존적, 여러 종류의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 등을 들 수 있다.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 인터넷상에 저장된 파일(자료)들은 간단한 조작 및 클릭으로 쉽게 타인이나 자신의 다른 IT 기기에서 공유 또는 전달할 수 있다. 인터넷상의 서버에 단순히 자료를 저장하는 것 뿐만 아니라, 따로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아도 웹에서 제공하는 응용 프로그램의 기능을 이용하여 원하는 작업을 수행할 수 있으며, 여러 사람이 동시에 문서를 공유하면서 공동작업을 진행할 수도 있다. 그 외로 클라우드 컴퓨팅의 활용범위는 새로운 앱 및 서비스 만들기, 데이터 저장, 백업 및 복구, 웹 사이트 및 블로그 호스트, 오디오 및 비디오 스트리밍, 주문형 소프트웨어 제공, 데이터의 패턴을 분석하여 예측할 수 있다.
클라우드 컴퓨팅은 클라우드 서비스 플랫폼에서 컴퓨팅 파워, 데이터베이스 스토리지, 애플리케이션 및 기타 IT 리소스를 필요에 따라 인터넷을 통해 제공하고 사용한 만큼만 비용을 지급하는 것으로, 클라우드 서비스 플랫폼은 퍼블릭 클라우드와 기업 프라이빗 클라우드 두 종류가 있다. 퍼블릭 클라우드는 Dropbox, Google drive, Onedrive, iCloud Drive, AWS 등이 있으며 기업 프라이빗 클라우드는 AWS, Microsoft Azure, Google Cloud Platform, Naver Cloud Platform, IBM Bluemix, Alibaba Cloud, Adobe Creative Cloud, Ucloud biz(KT), SK CloudZ 등이 있다. 이 중에서 필자 또한 Dropbox, Google drive, Onedrive, iCloud Drive, Naver Cloud 등을 이용하고 있다.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Google Cloud Platform)은 구글 검색과 유튜브와 같은 최종 사용자 제품을 위해 내부적으로 구글이 사용하는, 동일한 지원 인프라스 트럭처 위에서 호스팅을 제공하는 구글의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이다. Google 드라이브는 15GB의 무료 저장용량을 사용할 수 있다. 클라우드 컴퓨팅의 성공적 활용을 위한 원칙으로 범용 무료서비스 사용과 익숙해지도록 노력, 모든 자료는 클라우드에 보관(저장장소는 가급적 하나로 통일), 모든 공동작업 자료는 드래프트 수준에서 처음부터 공유(커뮤니케이션 실수 예방), 추후 검색이 용이하고 타인도 쉽게 검색할 수 있도록 제목규칙 혹은 tag를 설정, 복사본 생성 금지, 여러 종류의 Web office의 사용 자제 등을 들 수 있다. Web office의 장점은 업무효율성과 협업 커뮤니케이션 스킬 향상(스마트워킹), 여러 사람이 함께 연구·공부할 수 있는 실시간 커뮤니케이션 환경 제공, 사용자 간의 상호자유, 자료접근성의 시공간적 제약으로부터의 해방, 디지털 작업도구로부터의 자유(무료/유료), 협업(공동작업)의 효율성 및 편리성, 자료관리의 편리성, 복사본, 업데이트 등에서 발생할 수 있는 변종 문서 관리의 에러 제거 등을 들 수 있다.
클라우드에서 활용되는 Web office의 종류로는 Google Docs, MS-office 365, 네이버 오피스, 한컴오피스 2014, Mac 등이 있으며, 필자 또한 대부분 클라우드 컴퓨팅의 스마트 워커로 사용하고 있다. 결론적으로 클라우드 컴퓨팅은 아찔한 속도로 빠르게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폭발적으로 진화하는 클라우드 기술 한가운데에서 큰 방향성을 파악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이외로 클라우드 컴퓨팅은 비용, 속도, 뛰어난 확장성, 생산성, Performance, 안정성의 이점으로 소통과 공유 및 협업 등을 통해 창의적 생각, 창의적 능력, 창의적 결과 등을 얻을 수 있어 활용지수 범위가 확대되기를 소망하면서 자판에서 손을 내리고자 한다.

▲ 필자의 대표적 클라우드 컴퓨팅 플랫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