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Intewrview] “40년간 치의기공분야 개척…후회없는 삶 살았다”
상태바
[Special Intewrview] “40년간 치의기공분야 개척…후회없는 삶 살았다”
  • 하정곤 기자
  • 승인 2019.03.04 1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지털보철분야 세계 최상위 연구업적, 한국 위상 높여

 
고려대에 40여년간 몸담으면서 치과기공계 발전을 위해 헌신해온 김웅철 보건과학대 교수가 2월 말로 정년퇴임한다. 김 교수는 SCI논문을 세계적인 수준으로 올려놓기 위해 노력했으며, 그밖에 다양한 산학협력 프로젝트 수행 등 많은 성과를 거뒀다. 최근에는 연세대 보건대학원과 동창회가 모교를 빛낸 동문인에게 수여하는 ‘자랑스러운 연세보건인상’을 받았으며 대한치과기공학회로부터 공로패도 받았다. 정년기념논문집을 집필중인 김 교수를 만나 그동안의 소회와 함께 앞으로의 계획 등을 들어봤다.
                                         하정곤 기자 zero@dentalzero.com


 
김웅철 교수는 고려대 보건과학대 부학장과 학장 등의 보직을 역임하면서 보건과학대학에 대학원 학과 신증설과 연구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했다. 또한 10년 전 국내에서 처음으로 치과캐드캠기공학회를 만들고 여러 관련학회도 이끌면서 치의기공 분야를 개척했다. 특히 첨단 치과 분야에서 뛰어난 연구업적을 보유하는 등 다양한 성과를 올렸다.

 
김 교수는 국제학술논문 SCI논문 60여편, 학술진흥재단급의 KCI논문 70여편, 임상학술관련 CRP논문 90여편과 왕성한 교육 및 연구활동을 펼치는 등 디지털치과보철분야에서 세계 최상위 연구업적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김 교수는 교수로서 근무하는 동안에 학사, 석사 및 박사 등의 고급인력의 배출과 함께 수많은 교과서도 저술해왔다.

 
국가 연구개발사업을 통해 우수성을 인정받아 서울시장상을 수상했으며, 세계3대 인명대사전 하나인 ‘The Marquis Who’s Who’의 등재와 ‘Lifetime Achievement Award’를 수상하기도 하는 등 전문 분야에서 한국의 위상을 높이기도 했다. 마르퀴스 후즈 후는 1899년부터 발간한 세계 3대 인명사전의 하나로 정치, 경제, 사회, 종교, 과학, 예술 등 각 분야에서 탁월한 업적을 이룬 사람들을 그 목록에 등재하며, 특히 그 지속성이 인정되는 대상자에게는 평생공로상을 수여하고 있다. 김 교수는 세계 치과보철학 분야에서 영향력 1, 2위인 JPD(Journal of prosthetic Dentistry)와 JPR(Journal of Prosthodontic Research)의 논문심사위원으로 활동하고 있고, 또한 스캐너, 캐드 및 캠 프로그램, 밀링 머신, 3-D 프린팅 시스템 등의 품질평가와 함께 합금, 세라믹, 수지, 그리고 복합 소재 등의 다양한 품질평가도 진행함으로써 새로운 디지털 치과산업의 미래를 여는 데도 기여했다는 평가다.

INTERVIEW

▶이번에 정들었던 학교를 떠나시게 됐는데  소감을 말씀해주신다면
81년부터 고려대에서 근무, 38년이 됐지만 조교 시절까지 포함하면 40년이 훌쩍 넘는다. 청춘인 20대부터 60대 후반에 접어드는 올해까지 내 인생 대부분을 고려대에서 보낸 셈이다. 엊그제 학교에 들어온 것 같은데 벌써 시간이 훌쩍 지나버렸다. 학교에 몸담으면서 부학장(7년), 학장(2년) 등도 맡았다.

 

 
▶학교생활을 돌아보신다면 어려웠던 시기는
전문대에서 4년제 대학으로 바뀌던 시기였다. 당시 상황이 어려웠고, 4년제 대학 수준에 맞춰야했다. 연구기자재 및 입학정원 등 해결해야할 문제들이 많아 심적으로 힘든 부분이 있었다. 특히 학교 일각에서는 3년제 나온 사람들이 제대로 연구를 시작할 수 있는지 또한 치과기공사가 무슨 SCI논문을 낼 수 있느냐 등 편견이 많았던 상황이었다. 무엇보다 그런 고정관념과 선입견을 깨고 싶었다. 또한 학과 폐지 당시도 심적으로 힘들었고, 학교 전체적으로는 폐지 분위기여서 안타까웠다. 하지만 대학원 석·박사 과정을 통해 돌파구를 찾으려고 노력했으며, 제작들이 진출할 수 있는 영역도 기공소만이 아니라 학교와 업체, 연구소 등 다양하게 폭을 넓히려고 애썼다.

▶지금까지 이루신 성과와 수상내역은
부단한 노력의 결과 SCI논문은 현재 세계 1,2위 수준이다. 또한 JPD논문 심사위원으로도 활동했으며, 산학협력 프로젝트도 20건가량 수행했다. 그리고 기공사협회 학술대상, R&D프로젝트 서울시장상, 연세보건인상, 마르쿠스상 등을 수상했다.

▶제자들이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것으로  들었습니다
많은 제자들이 학교, 기공소, 치과업체 등에서 다양하게 활약하고 있다. 특히 많은 제자들중 스타트업기업 ㈜큐라움의 정일도 대표가 더욱 자랑스럽게 느껴진다. 현재 수십명 직원에다 박원순 시장을 초청해 기업 설명회를 갖기도 했다. 이처럼 스승 입장에서 제자들이 사회 각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면 가르친 보람도 생기고 정말 뿌듯하다. 

▶그동안 건강관리는 어떻게 하셨는지 궁금합니다
여행을 좋아하는 편이다. 그동안 유럽, 남미, 아시아 등 전세계 50여개국을 다녀왔다. 연구 및 업무차 출장간 적도 있으며, 방학기간 시간을 내 아내와 함께 다녀온 적도 많다. 여행을 다녀보면 세상을 바라보는 시야가 넓어지는 것을 느낀다. 치과기공사들도 일만 하지말고 바쁘더라도 짬을 내 여행을 통해 새로운 세상을 경험해보라고 당부하고 싶다.

▶디지털이 기공계에서 필수적인 요소가 됐는데
요즘같은 디지털 시대에 아날로그 방식의 치과기공만으로는 답이 안 나온다. 기공계는 산업화 및 시스템화 등의 수요를 증폭시켜야 한다. 현재 국내 치과산업에 디지털이 많이 도입되어 있어 지속적인 투자와 노력이 병행된다면 충분히 더 발전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한다. 특히 R&D를 통해 기공사들이 이 분야에 많이 진출해야 한다. 기공계에 선택과 집중이 필요한 상황이다.  

▶2월 말 퇴임 후 향후 계획을 말씀해주신다면
3월 1일 시내 모 호텔에서 조촐하게 정년퇴임연을 가질 계획이다. 많은 분들이 축사를 해준다고 하니 감개무량하다. 이어 3월 초 아내와 함께 일본 삿포로로 여행을 다녀올 계획이다. 이후 고려대 제자인 최병열 대표가 경영하는 피스티스에 고문으로 출근할 예정이다.

 
ㅣ 주요 학회 및 봉사활동 ㅣ
1978~1980 대한치과기공사협회 서울시회 학술이사
1980~1982 대한치과기공사협회 학술이사
1983~1990 대한치과기공학회 부회장
1989~1993 전국 대학치기공과 교수협의회 회장
2003~2005 범태평양 임플란트학회 치과기공분과학회장
2008~2011 대한치과캐드캠학회 회장
2010~2015 대한디지털치의학회 이사
2013~현재 치과캐드캠연구회 회장
2014~현재 치과캐드캠품질평가연구회 회장
2015~현재 대한디지털치의학회 부회장
2015~2017 식품의약안전처 전문위원
2016~현재 대한치과기공사협회 정책자문위원
2017~현재 Journal of Prosthetic Dentistry(치과보철학 분야 SCI 세계 2위) 논문심사위원
2017~현재 Journal of Prosthodontic Research(치과보철학 분야 SCI 세계 1위) 논문심사위원
2018~현재 Journal of Advanced Prosthodontics 논문심사위원

ㅣ 특허 ㅣ
1. 레진세라믹의 결합강도를 증진시키기 위한 표면처리 기술(2019)
2. 보강 레진 인레이 및 이의 제조 방법(2018-0565)
3. 스테인레스 스틸 와이어와 유리섬유로 이루어진 보강재 및 이의 제조방법(2018-0168)
4. 교정 치료용 모델 및 서지컬 가이드의 제작용 3D프린터를 평가하기 위한 복합 표준 모형(2017-0752)
5. 라미네이트 보철물의 제조방법(2017-0238)
6. 모조 치과 보철물용 공차 측정장치(2016-0363)
7. 치과 보철물의 밀링 정확도 측정용 다이(2016-0005)

ㅣ 주요 수상 ㅣ
1986 대한치과기공학회 공로표창
1987 대한치과기공사협회 학술대상
1988 국제치과기공학술대회(일본 교토) 공로 표창
2010 고려대 우수강의상 치과캐드캠
2017 The Marquis Who’s Who인명대사전 등재
2017 서울대학교 보건정책최고위과정 최우수 졸업상
2018 Albert Nelson Marquis Lifetime Achievement Award 수상

ㅣ 교외연구프로젝트 ㅣ
2018 세라믹 기반 유/무기 복합체 개발
2017 이갈이환자의 자연치 마모저항 향상을 위한 하이브리드 세라믹 non-tilting multi-unit bridge 제작공정기술
2017 교정 및 틀니 환자의 맞춤형 진료를 위한 치과용 레진 매립 전자모듈 기반 플랫폼
2017 정확한 인상채득을 위한 치과용 임플란트 Fixture의 방향성 및 위치 식별 기능을 갖는 Healing Abutment 개발
2017 우수한 교합력과 내구성을 위한 복합중합 컴포지트 인레이 제작 공정 기술 개발
2017 하악 레진의치의 강도 보강과 적합성 향상을 위한 글라스 파이버 개발
2016 치과 교정용 모형과 Surgical Guide의 제작을 위한 보급형 고정밀 3D 프린터 개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