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R] CAD/CAM용 하이브리드 세라믹 레진 디스크
상태바
[MR] CAD/CAM용 하이브리드 세라믹 레진 디스크
  • 하정곤 기자
  • 승인 2019.07.24 1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캔에서 밀링, 폴리싱까지 적은 시간 소요…
효율성 배가

 

 
일본 SHOFU의 HC DISK는 CAD/CAM 시스템을 이용해 인레이/온레이, 전치부와 구치부 풀크라운 수복, 라미네이트 비니어, 임플란트 보철물 제작 등 폭넓게 사용 가능한 하이브리드 세라믹블록이다. 특히 적은 작업시간으로 시간이 중요한 기공사들에게 효율적인 제품이다.  
하정곤 기자 zero@dentalzero.com

특수한 표면구조와 완벽한 색채 안정성
CAD/CAM용 하이브리드 세라믹 레진 디스크 HC DISK는 자연스러운 쉐이드와 우수한 내마모성을 지닌 심미적으로 우수한 제품이다. 
하이브리드 디스크는 세라믹과 레진 등 두 개 이상의 소재를 결합해 만든 신소재로, 간단한 보철물 제작은 스캔에서부터 밀링, 폴리싱까지 적은 시간이 소요되어 시간 활용적인 측면에서 강점이 있다. 다공성의 세라믹 필러의 조합이 우수한 내마모성을 갖출 수 있도록 하기 때문에 내구성과 기능적인 특징이 우수하다. 
특히 심미적으로 우수한 광택을 실현할 수 있는 연마성까지 갖췄다. 이와 함께 가압 및 가열중합 방식으로 생산되었기 때문에 중합 불균형 없이 안정적인 구조를 갖췄다. 
 
특별히 HC DISK의 자연치와 유사한 반투명성, 형광성과 오팔색상의 속성들이 매우 짧은 시간 내에 심미적 결과물을 얻을 수 있도록 해준다. 또한 단색으로도 자연스러운 색상을 재현할 수 있는 특징을 갖고 있다. HC DISK의 가장 중요한 장점은 특수한 표면구조다. SHOFU의 하이브리드 세라믹 재료는 가장 낮은 표면 거칠기를 나타냈다. 고광택의 마감처리도 돋보이는 부분이다. HC DISK는 미세구조로 구성되어 부드럽고 내구성있는 표면 처리가 가능하며, 간단한 과정으로 작업과정을 재현할 수 있다고 한다. 완벽한 색채 안정성도 장점이다. 각종 음식물들은 수복물을 변색시킨다.
 
하지만 실제 치아와 유사한 광투광성, 형광성을 가진 HC DISK는 착색 현상에 높은 저항력을 보여 오랜시간동안 본래의 광택을 유지시켜준다.
HC DISK 권장 사용용도로는 인레이/온레이, 라미네이트 비니어, 전치 및 구치 크라운 제작에 사용 가능하다. 
 
연계 제품으로는 SHOFU의 폴리싱 연마재인 ZiLMmaster와 폴리싱용 페이스트 타입의 Dura polish dia 제품을 이용하면 HC DISK 폴리싱을 좀 더 쉽고 빠르게 핸들링 할 수 있다.
 
 
마진 적합도 우수
장영진 덴탈하이브 대표는 “기존에 사용하던 제품이 있었지만 마진 부위가 치핑이 종종 있었기 때문에 바꿀까 생각하다 우연히 HC DISK를 접했다”라며 “HC DISK가 출시할 당시부터 샘플 테스트까지 하는 등 지금까지 사용하고 있다”라며 “장점은 기공과정이 용이하고 마진 적합도가 우수한 부분을 꼽을 수 있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