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R] 마진 치핑 거의 없고 색 재현도 상대적으로 쉽다
상태바
[MR] 마진 치핑 거의 없고 색 재현도 상대적으로 쉽다
  • 하정곤 기자
  • 승인 2020.03.25 13: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도와 심미성 골고루 갖춘 5층 멀티레이어 블록

일본 SHOFU가 제조하고 신흥이 수입 및 판매하는 ZR Lucent는 2018년 가을경 출시한 멀티레이어 블록 제품이다.
특히 ZR Lucent는 높은 이트륨 함량으로 투명도를 높여 심미성과 안정된  굴곡강도를 두루 갖췄다

하정곤 기자 zero@dentalzero.com


다양한 케이스 사용, 범용성 우수
CAD/CAM용 지르코니아 디스크 ZR Lucent는 높은 이트륨 함량으로 투명도를 높여 심미성은 물론 1,000Mpa 이상의 굴곡강도를 가졌다.
이트륨 함량을 높여 투명도가 좋으면 강도가 떨어지는 일반적인 지르코니아 제품과는 달리 ZR Lucent는 Tosoh 100%의 5층 멀티레이어 블록이면서 강도가 높기 때문에 인레이, 라미네이트 뿐만 아니라 전ㆍ구치 케이스, 브릿지에 사용 가능할 정도로 범용성이 우수하다.

심미성 좋아 미백 환자에게 적용해도 가능
경기도 송탄에 위치한 청명치과기공소의 남강우 기공사는 대전보건대를 졸업한 20년 경력의 베테랑 기공사로 2018년 하반기쯤 ZR Lucent블록을 우연히 접한후 지금까지 사용하고 있다.
남강우 기공사는 “신흥에서 패키지 프로모션을 할 때 구입했다. 예전에는 타 국산 블록을 주로 구치부용으로 적용 및 사용해왔다”라며 “무엇보다 기존 블록은 파절되는 경우도 많아 색 재현에 어려움이 있어 다른 제품 교체를 생각하던 중에 ZR Lucent블록을 만나게 됐다”라고 밝혔다.
남 기공사는 “ZR Lucent블록은 강도도 만족스럽고 마진 치핑이 거의 없으며 색 재현도 상대적으로 용이하다”라며 “실제 많이 적용하지는 않지만 미백 환자에게 사용해도 될 정도로 심미성 또한 좋은 편”이라고 설명했다. 

컬러링 생략하고 스테인 처리
그는 “처음에는 구치부도 적용했지만 지금은 주로 전치부 용도로만 사용하고 있다”라며 “컬러링 과정을 생략하고 스테인 처리 정도만 하고 있어 시간이 절감되는 편이다. 주로 풀지르코니아를 많이 작업한다”라고 강조했다. 
남 기공사는 작업시 집중하는 과정에 대해 “개인적으로는 ZR Lucent블록이 쉐이드가이드보다 많이 밝은 편이라 약간 다운시켜 사용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ZR Lucent 신터링 스케줄은 5℃/분으로 최종 1450℃까지 올려서(약 4시간 50분) 2시간을 계류시킨 후 서서히 쿨링하면 된다.
연계 제품으로는 SHOFU의 폴리싱 연마재인 ZiLMmaster와 폴리싱용 페이스트 타입의 Dura polish dia 제품을 이용하면 HC DISK 폴리싱을 좀 더 쉽고 빠르게 핸들링 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