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임상] Artegral Life로 더욱 매력적인 덴쳐가 되다 - Part Ⅱ
상태바
[글로벌임상] Artegral Life로 더욱 매력적인 덴쳐가 되다 - Part Ⅱ
  • 제로편집팀
  • 승인 2020.04.27 0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Dr.med.dent. 데이비드 B. 레인즈버러,
ODT . 마틴 슈만스키
치의학 세계는 디지털화의 영향뿐 아니라 심미성을 원하는 환자들의 요구가 높아지면서 변화를 거듭하고 있다. 수년 전까지도 우리는 ‘기능이 심미에 우선한다’라고 이야기하곤 했지만 오늘날에는 변화를 느낄 수 있다. 환자들은 자신의 보철물로 잘 씹기를 원할 뿐 아니라 심미성을 갖춰 자신들의 대외활동과 삶을 보다 쉽게 만들어주는 매력적인 외모를 원하고 있다. 활기차고 젊게 보이고자 하는 요구는 전 연령대에서 볼 수 있으며, 성공적인 치료 개념의 기본 요소이기도 하다. 특히, 총의치의 목표는 양호한 기능 즉, 안정성, 저작효율성, 편의성 그리고 발음과 최적의 심미성 등이 잘 조화를 이루는 것이다.

<지난호에 이어>
 

상악 비율 결정

전체 보철물의 상악간 비율 결정은 치료의 성공을 위한 필수 단계이다. 그 목적은 악골과 관련해 환자가 견딜 수 있고 원래 상황에 적합한 하악의 3차원적 비율을 발달시키는 것이다. 수직 및 수평 기록 인기가 필요하다. 그 결과 저작 왁스는 마스터 모델이 재현된 후에만 가능하며 최근에는 점점 더 많은 기록화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예를 들면, 기능성 스푼과 저작 왁스는 모델상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저작 왁스 제작 준비는 언더컷 영역을 섬세하게 제거하며 시작된다. 이들은 모델상에 자가중합형 또는 프리패킹한 레진 플레이트로 적합시킨 후 격리와 플레이트 중합이 이루어진다.

모델상에 플레이트가 움직이지 않도록 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플레이트를 왁스림으로 고정하고 형태는 치열궁을 향해야 하며, 높이는 모델상의 측정값에 따른다. 환자의 구강내에 저작 왁스로 상, 하악간 수직적 거리를 이제 결정한다. 이때 정확한 수평 인기도 얻는다. 동시에 환자의 구강내에 왁스림을 적합시킨 후, 안정위에서 수직적 거리를 측정한다.

이때 고도의 정확도가 필요하다. 측정 시 입술은 자연스럽게 입을 약간 벌린 상태로 똑바로 앉아있는 상태에서 실시한다. 위 입술은 전방과 측방 모두에서 잘 지지한 상태를 나타내야 한다. 후방 치아의 뺨도 왁스림을 사용해 약간 ‘채워’ 주는 것이 중요하다. 이때 필요하면 왁스를 첨가하거나 제거할 수 있다. 저작 왁스를 정확하게 적합한 후 하악의 안정위는 대합되는 상악의 자연스러운 이완 상태와 같은 방법으로 측정한다. 치과의사가 앞서 측정한 수직 고경(코와 턱 끝에 표시한 지점)은 이제 새롭게 기록한 측정치와 비교해서 원하는 수치를 CR에 기록한다. 저작 왁스는 이제 ‘가장 적게 움직여 소리내는 발음 측정’을 감지할 수 있게 해준다. 이는 치아의 배열이 치아 위치를 확정하게 되므로 환자와 치과의사 모두에게 치아위치에 대한 확신을 주게 된다. ‘가장 적게 움직여 소리내는 거리’로 자음을 잘 발음할 수 있는지 살펴보는 발음테스트이다. 가장 널리 알려진 방법은 ‘S’를 발음해보는 것이다. 가장 잘 알려진 예는 ‘미시시피(Mississippi)’를 말해보는 것이다.
 
안궁(facial arch)과 함께 교합 기록은 이제 실시할 치아 마운팅의 기준이 된다. 총의치 제작시 매우 중요한 안궁의 사용방법에 대한 중요한 사항들을 살펴보자 안궁은 측두하악관절부터의 거리를 우리에게 나타내주며 구강(oral cavity)의 3차원 공간을 정의한다. 여기에서 조합된 모델 분석을 통해 환자의 정확한 치아 배열 위치를 설정하게 된다.
치아의 정확한 마운팅은 안궁없이는 불가능하다.

치아 배열

다음 단계는 모델 분석인데, 이는 전체 작업에 대한 기본 원칙이다. 모델 분석은 치아의 배열 위치를 확인하기 위한 기본 사항이다. 따라서 치아위치는 혀의 Free space 확보와 뺨 근육의 좋은 지지를 받을 수 있는 배열 위치를 선택해야 한다.
이는 결국 치과의사가 수직고경을 올바르게 결정하는 데 달려있다. 환자의 경우, 모델 분석을 통해 정적 이유로 7번 치아를 포함시키지 않기로 결정했다.
Artegral life tooth line은 이미 검증된 Artegral 치아의 특성을 갖고 있다. 따라서 모든 교합 개념에 적합한 특별한 해부학적 형상의 해부학적 특성을 갖고 있다는 점을 기억하자. 치아는 ‘1치 대 1치’와 ‘1치 대 2치’ 관계 중 선택할 수 있으므로 이는 최적의 보철물이 될 수 있는 전제조건이 된다.
 
Artegral life는 새로운 유형의 층 구조 덕분에 특별한 색채 적응과 자연스러운 외관을 얻을 수 있다. 치아 전체와 섬세한 마멜론을 둘러싼 광택 덕분에 치아는 자연치아에서 볼 수 있는 3D 효과로 깊이감을 느낄 수 있다. 적절한 치아 모양을 선택한 후 하악에 전치를 배열한다.
이 단계에서 우리는 얼굴의 정적 지점을 따라야 하며 그 후 후방부위의 하악 치아 배열을 실시한다. 여기에서도 치조융기부에 보철물의 추력 이동을 방지하기 위해, 특히 치조정의 가장 깊은 지점에 있는 6번 치아의 위치를 고려해야 한다. 우리는 교합 인기된 심미적 표시에 따라 전치를 배열하기 전에 완벽한 중심 교합에서 구치부 치아를 배열한다. 이와 관련하여 구치부 치아는 밀링이 필요하지 않으므로 우수한 중심 정확도를 완전히 활용할 수 있다. 이제 전치배열에 특히 더욱 더 집중해야 한다. 교합인기는 발음도 포함되므로 전치는 이들 표시에 따라 배열한다. 공간적 관계에 따라 필요한 경우 치아 크기 조정도 가능하다. 치과의사가 사용하는 치아는 크기가 달라질 수 있지만 그 모양은 동일한 형상의 치아를 이용해야 하며 최종 결과는 저작 왁스로 측정된 수치에 따라 전치 배열이 이루어진다.
 
이 환자의 증례는 artegral life teeth splint를 이용해 개별 치아들을 배열하는, 어려움없이 자연스러운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점을 보여주고 있다. 환자는 새로운 두 개의 보철물에 매우 만족해했고 이제 다시 말하거나 잘 씹을 수 있다고 확인했다. 조기접촉 문제는 이제 과거지사가 됐다. 이번 보철물은 환자에게 앞서 본 임상을 시작하면서 언급한 단체 생활에 참여할 수 있는 사회적 만족감을 부여했다.
 
조절
교합이 최적화되며 새로운 보철물에 익숙해지기 위한 약 2주 동안 환자는 새로운 보철물에 잘 적응했다. 환자의 외모는 개선됐고, 치아는 환자 자신에게도 ‘진짜’ 처럼 보였다. 일부 작은 삭제만 실시했다. 환자는 새 보철물에 매우 행복해했으며, 치아 배열도 매우 자연스러워 보였고 표면 질감 덕분에 촉감도 우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