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R] 연성과 탄성 우수한 코발트 크롬계 메탈
상태바
[MR] 연성과 탄성 우수한 코발트 크롬계 메탈
  • 하정곤 기자
  • 승인 2020.11.26 0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흐름성 우수해 조작 간편, 캐스팅 실패율 낮아

Wironit LA는 코발트 크롬계 메탈로 코발트 크롬 특성상 활택도 및 흐름성이 우수해 조작이 간편하고 캐스팅에 있어 파샬작업에 효과적이다. Wironit LA를 4년 전부터 사용하고 있는 이춘근 디아이치과기공소장을 만났다.                                                                                                                                                                                     하정곤 기자 zero@dentalzero.com

작업하기 용이
Wironit LA는 논베릴륨 메탈로 연성과 탄성이 우수해 쉽게 부러지지 않는다. 
이춘근 디아이치과기공소장은 “예전에는 타 외산을 사용했는데 우연한 기회에 신흥에서 샘플로 사용해볼 것을 제안했다”라며 “테스트용으로 써보니 탄성이 우수하고 캐스팅 실패율 또한 낮은 편인데다 흐름성 또한 좋은 편이라 사용하게 됐다”라고 설명했다.      
이 소장은 “Wironit LA는 Wironium extra-hard와 비교하면 보급형 제품이지만 실제 임상에서 사용하는 데는 큰 차이가 없는 것 같다”라며 “타 외산과 비교해도 작업하기 좀더 용이한 편이다. 개인적으로 국산 메탈도 써봤는데 외산보다 탄력성이 조금 떨어지는 편인 것 같다”라고 밝혔다.

파절 위험성 거의 없어
그는 “Wironit LA로 작업하면 파절 위험성이 거의 없다. 4년간 사용하면서 일부 에러가 난 경우가 있지만 그마저도 원인은 작업자가 실수한 경우가 대부분이었을 정도로 퀄리티가 우수한 편”이라고 설명했다.
Wironit LA는 매몰재 Wirovest와 함께 사용하면 결과물 품질을 한층 더 향상시킬 수 있다.  
이 소장은 “소장님들이 매몰재의 경우 거의 안 바꾸는 편”이라며 “작업과정이 번거롭고 복잡하기 때문에 꼭 바꿔야 할 이유가 아니라면 기존 매몰재를 대부분 사용한다”라고 밝혔다.
그는 “특히 매몰재의 경우 일반 소장님들이 가격대가 있는 매몰재와 저렴한 매몰재 등을 혼용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라며 “물론 메탈과 매몰재 모두 같은 회사 제품을 사용하면 훨씬 더 퀄리티가 높아진다”고 말했다.   
Wironit LA는 고주파 주조기를 갖추지 못한 기공소에서도 별다른 불편함 없이 사용할 수 있어 편리하다고 한다. 

고주파 주조기 없는 기공소에 유용
그는 “Wironit LA는 고주파 주조기가 없어 불대로 작업하는 기공소에도 유용한 제품”이라며 “실패확률이 매우 낮은 편으로 사용하기 편리하다”라고 말했다.
Wironit LA는 수정 역시 용이한 편이라고 한다.
이 소장은 “환자 케이스에 따라 다르겠지만 Wironit LA는 탄성과 연성이 우수해 프레임 등을 
조절하기 쉬운 편”이라며 “초심자도 조금만 적응하면 쉽게 사용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파샬 작업시 특별히 주의를 기울이는 과정에 대해 “무엇보다 스프루를 달 때 신경을 집중한다”라며 “스프루 위치에 따라 변형이 올 수도 있기 때문”이라고 답변했다.
이 소장은 “가장 기본적인 사항이지만 유저들은 제조회사 메뉴얼에 나와 있는 대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라며 “일부 소장님은 매뉴얼대을 따르지 않고 본인이 평소 작업해오던 스타일대로 사용하다 에러가 나는 경우를 봤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